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해외식품 위생평가기관의 업무에 관한 규정 세부사항과 처분기준 등을 정한 해외식품 위생평가기관 업무에 관한 규정 제정(안)을 2일 행정예고 했다.

제정안은 평가기관의 장으로 하여금 평가업무와 관련된 조직을 갖추고 충분한 인력을 확보해 운영토록 하고, 평가업무를 수행하는 위생평가원에 대해서는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GMP),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등 식품안전관리 제도 관련 평가업무 등을 1년 이상 수행한 경력을 갖추도록 했다.

또, 평가기관의 장은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업무분장을 수립해 시행토록 하고, 평가원은 평가업무 외에 평가대상이 될 수 있는 업소의 영업관리 등 평가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다른 업무를 수행해서는 안 되도록 규정했다.

이와 함께 평가기관의 장은 평가원의 평가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규정을 정하고, 매년 1회 이상 정기적인 교육(위탁교육 등 포함)을 실시하도록 했다.

또한, 평가기관의 장은 평가원 등 소속직원들이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위반되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내부규정을 정해 준수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평가와 관련된 예산은 기관 운영 등을 위한 예산과 구분해 독립적으로 운영돼야 하고, 그 운영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고 규정했으며, 평가기관의 장은 현지실사 비용 등 평가기관 운영에 관한 경비를 국비로 지원받는 경우 평가기관 운영 및 평가업무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하여서는 안 되도록 했다.

이외에 제정안은 평가기관의 장은 평가와 관련해 취득한 정보가 누설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와 방법을 정해 문서화하고 이를 준수토록 했으며, 평가원의 학력 및 전문자격 현황 등 평가원 관련 서류는 평가원 근무기간의 최근일로부터, 평가와 관련된 서류는 평가완료일로부터 3년간 보관하고 동 서류의 관리를 위해 보안시설 등을 갖추고 보안규정을 마련해 준수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식약처는 제정안에 대한 의견을 오는 22일까지 받는다.

제3조의 업무규정 위반에 따른 평가기관의 처분기준

위반사항

근거법령

처분기준

1차 위반

2차 위반

3차 위반

1. 제3조제1호가목ㆍ아목, 제3호라목을 위반한 경우

법10조제6항제4호

지정취소

 

 

2. 제3조제1호라목ㆍ제2호다목ㆍ제3호다목ㆍ사목을 위반한 경우

업무정지 3월

업무정지 6월

지정취소

3. 제3조의 업무규정을 위반한 사항이 3개사항 이상인 경우

업무정지 3월

업무정지 6월

지정취소

4. 제3조제1호마목ㆍ사목, 제2호가목, 제3호가목ㆍ아목을 위반한 경우

업무정지 1월

업무정지 3월

업무정지 6월

5. 그 밖에 제1호부터 제4호까지를 제외한 위반인 경우

업무정지 15일

업무정지 1월

업무정지 3월

제3조(업무규정) 평가기관의 업무에 관한 규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조직ㆍ평가 규정

가. 평가기관의 장은 평가업무와 관련된 조직을 갖추고 충분한 인력을 확보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나. 평가업무를 수행하는 위생평가원(이하 “평가원”이라 한다)은 평가에 필요한 전문성을 가져야 한다. 이 경우 필요한 전문성이라 함은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GMP),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등 식품안전관리 제도 관련 평가 업무 등을 1년 이상 수행한 경력을 말한다.

다. 평가기관의 장은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업무분장을 수립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라. 평가원은 평가업무외에 평가대상이 될 수 있는 업소의 영업관리 등 평가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다른 업무를 수행하여서는 아니 된다.

마. 평가기관의 장은 평가업무의 연속 및 전문성이 확보되도록 보직유지에 필요한 규정을 정하고 준수하여야 한다.

바. 평가기관의 장은 평가업무를 수행하는 데 따른 평가원의 책임과 권한을 명확히 하여야 한다.

사. 평가기관의 장은 평가원의 평가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규정을 정하고 매년 1회 이상 정기적인 교육(위탁교육 등 포함)을 실시하여야 한다.

아. 평가기관의 장은 평가원 등 소속직원들이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위반되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내부규정을 정하여 준수하여야 한다.

2. 회계규정

가. 평가기관의 장은 평가와 관련된 필요예산을 확보하여야 한다.

나. 평가와 관련된 예산은 기관 운영 등을 위한 예산과 구분하여 독립적으로 운영되어야 하고, 그 운영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다. 평가기관의 장은 현지실사 비용 등 평가기관 운영에 관한 경비를 국비로 지원받는 경우 평가기관 운영 및 평가업무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여서는 아니된다.

라. 평가에 따른 수수료 규정을 두고 이를 준수하여야 한다.

3. 시설ㆍ보안ㆍ운영 등 규정

가. 평가업무 수행에 필요한 사무실 및 평가에 필요한 장비 등을 갖추고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나. 평가업무에 참여하는 임직원에 대한 업무, 자격, 경험 등이 보호되어야 한다.

다. 평가기관의 장은 평가와 관련된 평가정보(대상ㆍ기간ㆍ평가원ㆍ평가결과 등) 등이 보호될 수 있도록 문서화된 방침과 절차를 수립하고 준수하여야 한다.

라. 평가기관의 장은 평가와 관련하여 취득한 정보가 누설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와 방법을 정하여 문서화하고 이를 준수하여야 한다.

마. 평가원의 학력 및 전문자격 현황 등 평가원 관련 서류는 평가원 근무기간의 최근일로부터, 평가와 관련된 서류는 평가완료일로부터 3년간 보관하고 동 서류의 관리를 위해 보안시설 등을 갖추고 보안규정을 마련하여 준수하여야 한다.

바. 법 시행규칙 별표 3에서 정하는 해외식품 위생평가기관 지정요건을 준수하여야 하고, 지정요건 중 제2호나목의 규정에 따른 위생평가원의 변동이 있는 경우 그 사실을 변동이 있는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사. 평가기관의 장은 식품의약품안전처장으로부터 운영에 대한 개선 등의 조치를 받은 때에는 이를 이행하여야 한다.

아. 그 밖에 평가운영ㆍ관리에 필요한 자체 업무규정을 정하고 준수하여야 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