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의원 주최, 30일 국회 의원회관서 세미나

먹거리가 국민의 행복한 삶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커지고 있는 가운데,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공급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장이 열린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영춘 의원장(더불어민주당)은 30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국가 종합 먹거리 전략(푸드플랜) 추진 방안 모색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먹거리 전략 문제점 등을 진단하고 해외 국가들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국가 차원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세미나에서는 △해외 국가 푸드플랜 사례와 시사점(허남혁 센터장, 지역재단 먹거리정책교육센터) △국가 푸드플랜 수립 방안(최지현 연구위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대해 발표하고, 이어 박병홍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 곽금순 한살림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 상임대표, 고학수 한국식품산업협회 전무, 한민수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정책실장, 박혜련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장, 김종안 지역농업네트워크협동조합 전무 등이 참여하는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국민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얻으려면 공급(생산ㆍ수입)부터 유통, 식품안전, 식생활 및 영양, 환경(재생)까지 복합적인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우리나라는 현재 10여개 부처가 식품에 관한 정책을 각기 수행하면서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정책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다.

일부 선진국들은 이같은 문제와 관련해 프랑스는 ‘국가식품프로그램’, 영국은 ‘Food 2030’이라는 이름으로 국가 차원의 먹거리 계획을 실천하고 있다. 프랑스와 영국은 국민 모두가 양질의 식품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공급체계 개선, 연구개발, 소비자 교육 등에 관한 중장기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김영춘 위원장은 “이제 국가가 나서서 전 국민의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을 충분히 먹을 권리’를 챙겨야 한다”며,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생산ㆍ공급ㆍ소비 체계에 대한 국가 차원의 ‘종합 먹거리 전략(푸드플랜)’을 수립하겠다는 것은 지난 대선 공약에도 반영돼 있다”고 밝히고, “이번 세미나가 구체적인 전략과 추진 방안을 논의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