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23~31일 농업과학관서 개최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23일부터 31일까지 농업과학관에서 생활 속 발효과학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자연이 빚은 예술, 발효!’ 특별전시회를 연다.

이번 전시회는 △생활 속의 발효식품 △발효식품의 상품화 △신소재로의 진화 등 3개 소주제로 운영된다.

전시회에서는 우리 생활 속의 다양한 발효미생물과 과거에 사용되던 발효도구 등을 실물로 볼 수 있으며, 한국의 전통 발효식품과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등 대표 발효식품 30여 종이 전시돼 현대 발효산업을 이끄는 발효종균과 이를 이용한 발효의 발전상을 볼 수 있다.

특히, 15인의 발효식품 명인이 생산하는 주류, 장류, 김치, 식초 등과 농진청이 개발한 발효식품 연구성과를 함께 선보인다.

또, 발효기술을 접목한 농가 수익모델 성공사례와 수출상품을 볼 수 있으며 △식의약품 △산업용 신소재 △환경ㆍ에너지 등도 둘러볼 수 있다.

24일에는 농업과학관 강의실에서 농업인, 농업경영체, 농산업체 등을 대상으로 국내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발효식품 신기술 설명회를 연다.

설명회에서는 △누룩과 기능성 유산균 △주류와 발효음료 △김치소스와 고추장 재료세트 등의 신기술을 소개한다.

기술설명회와 함께 △굳지 않는 떡 △쌀 조청 △현미식초 등 7개 쌀 가공기술과 상품도 선보인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