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연 김효진 박사-국제성모병원 문성진 교수 공동연구팀

만성 신장질환을 개선할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용곤) 장내미생물연구단 김효진 박사 연구팀과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원장 김준식) 신장내과 문성진 교수팀은 만성 신장질환 치료용 프로바이오틱스를 개발하고, 관련 특허를 등록했다고 16일 밝혔다.

만성 신장질환은 동맥경화와 혈관의 석회화를 막기 위해 칼슘과 인의 철저한 조절이 요구되는데, 연구팀은 혈액 내 인 조절 기능이 탁월한 프로바이오틱스를 선별해 그 효능을 확인하고, 신장질환 개선용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특허를 등록 완료했다.

선별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는 세포실험에서 다른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들에 비해 뛰어난 인 흡수율을 보였다. 만성 신장질환 동물모델에서 대조군에 비해 혈중 인 농도를 22.3%, 요독 물질은 39.5% 감소시켰다.

▲ 선별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의 인 흡수율 비교

이같은 실험방법과 결과로부터 연구팀은 ‘락토바실러스 sp. KCCM 11826P 균주를 이용한 고인산혈증(hyperphosphataem) 예방, 만성 신장질환 치료용 약학 조성물 및 건강기능성 식품(특허 제 10-1684289)’에 대한 특허를 등록했으며, 현재 국제학술지에 논문 투고를 진행 중이다.

김효진 박사는 “이번 연구결과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이용한 생체적합성 인 결합제 개발 △프로바이오틱스를 이용한 신장 보호효과 측면에서 기존의 부작용이 있는 칼슘 기반 인 결합제를 대체하고, 만성 신장질환 치료제로서 획기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