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수입국 덴마크ㆍ네덜란드ㆍ태국 등으로 확대

 
▲ 정부가 계란 수급 안정을 위해 계란가공품의 할당관세 적용기간 연장을 검토하고, 계란 수입국을 덴마크, 네덜란드, 태국 등으로 다변화하기로 했다.

농식품부, 주요 농식품 수급동향 점검

정부가 계란 수급 안정을 위해 계란가공품의 할당관세 적용기간 연장을 검토하고, 계란 수입국을 덴마크, 네덜란드, 태국 등으로 다변화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주요 농식품 수급 점검회의’를 개최, 채소류와 축산물 및 가공식품 수급 동향을 점검하고, 향후 수급관리 대책 등을 논의했다고 10일 밝혔다.

채소류 등 농산물 가격은 전반적으로 평년보다 낮은 시세를 보이고 있으나, AI 피해로 인해 계란 등 일부 축산물과 라면, 치킨 등 일부 가공식품 및 외식 품목은 최근 다소 높은 물가를 보이고 있다.

배추, 무 등 생활필수 품목은 정부 보유 물량의 출하 조절, 할인 판매 등을 통해 가격안정을 도모하는 한편, 최근 가격이 낮은 시설채소류 등은 농협 등과 연계해 판매 촉진 및 급식 확대 등을 통해 소비 활성화를 도모키로 했다.

또, 최근까지 계속된 AI 피해로 인해 계란, 닭고기 등의 공급에 차질이 있는 만큼 이들 품목의 조기 수급안정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계란 생산량은 5월 현재 평시수요 대비 85% 수준으로 공급량을 최대한 확대하기 위해 수입 운송비 지원, 수입국 다변화, 국내 생산기반 조기 회복 등에 역점을 둘 방침이다.

내달 초까지 덴마크, 네덜란드, 태국 등의 국내 수입을 위한 위생절차를 완료하고, 해상 운송비 및 병아리 수입 지원 기간은 기존 4월에서 이달까지 연장한다. 계란가공품 할당관세 적용기간은 오는 6월에서 12월까지 연장하는 것을 검토키로 했다.

닭고기는 현재 평시수요 대비 91% 수준의 공급량을 보이고 있고, 병아리 입식이 증가하고 있어 7월경에는 평년 수준의 회복이 예상되나, 계절적 수요 증가 등으로 수급 불안시 정부(2000톤)와 생산자단체(1만500톤)의 비축물량을 확대 공급하기로 하였다.

가공식품의 경우 전반적으로 안정세, 외식물가는 오름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라면, 치킨 등은 최근 관련 업계의 가격 인상으로 소비자 부담 증가가 우려되고 있으나, 이들 품목의 수급 안정에 정부 역할에 한계가 있는 만큼 업계 등과 소통 및 주요 품목에 대한 가격 모니터링ㆍ분석 강화 등을 추진해 합리적 가격을 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