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규
한국식품연구원
이학박사

임태규 한국식품연구원 전통식품연구센터 이학박사

‘이너뷰티’란 바르는 것 이외에 식품을 통해 근본적으로 피부 건강을 개선시켜 미용효과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국내 이너뷰티 시장은 지난 5년간 연평균 68.2%의 급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올해 시장규모는 5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이너뷰티 관련 소재는 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로 관리되고 있으며,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 ‘피부 보습에 도움’과 같은 항목으로 관리되고 있다.

2016년 기준 현재까지 인정된 이너뷰티 관련 기능성 소재는 피부건강 관련 6개, 피부보습 관련 15개로 총 21개 소재가 기능성 원료로 쓰이고 있다.

이와 같은 이너뷰티 소재의 시장규모는 5000억 원 이상으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이너뷰티 시장을 견인하기에는 제한적이다. 따라서 증가하는 소비자니즈를 충 족시키기 위해 보다 효과적이고 과학적 인 근거에 기인한 소재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신규 이너뷰티 소재 측면에서 전통식품은 최근 한류와 더불어 21세기 식품산업의 주요 트렌드인 ‘건강, 전통’에 부합하는 식품자원이며, 최근 식품산업뿐만 아니라 전 산업분야에서 논의되고 있는 ‘나고야의정서-국가 생물다양성 정보 공유체계’에 대응할 수 있는 자원분야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 대표 약용식물인 고려인삼은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 피부건성, 종기, 피부각질화에 좋은 효능을 보인다는 문헌이 있다. 실험결과 고려인삼 섭취 후 인체 내 대사과정을 거쳐 형성되는 ‘Compound K’라는 물질이 대사 전 물질 Ginsenoside Rb1보다 높은 피부노화 억제 효능을 보이는 것이 확인됐을 뿐만 아니라, 피부보습인자인 히알루론산 생성 효소, Hyaluronic acid synthase 2(HAS2)를 촉진시켜 보습 개선 효능을 나타내는 것이 확인됐다.

이외에도 다양한 실험모델을 통해 고려인삼을 섭취했을 때 대사되는 대사체들이 피부노화를 억제하고 피부를 개선하는 등 다양한 생리활성을 나타내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13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하루에 40㎎ 콩 이소플라본을 12주간 섭취시켰을 때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고 피부 탄력이 증가하면서 주름이 개선되는 효과가 발표됐다. 또한 우리나라 대표 발효식품인 된장에서도 3년 이상 숙성시켰을 때 미백 효능, 피부노화 억제 효능뿐만 아니라 아토피 저해 효능을 갖는 신규물질이 발견돼 다양한 이너뷰티 소재로서의 활용 가능성도 보이고 있다.

실험결과 기존에 콩에 존재하는 이소플라본 보다 발효돼 생성된 대사체가 훨씬 높은 피부노화 억제 효능을 나타냄을 비추어본다면 우리나라 전통 발효식품도 하나의 주요한 이너뷰티 소재 발굴의 보고(寶庫)라 할 수 있다.

과거 피부미용은 화장품이라는 제한된 범주 내에서 산업이 성장하고 관련 학문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최근 들어 식품을 통해 피부 속 건강을 가꾸는 이너뷰티라는 개념이 생겨나면서 소비자 측면에서는 화장품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속적이고 편한 관리라는 점에서, 기업의 측면에서는 신시장을 창출하고 기존 화장품이 접근하기 힘든 남성, 다이어트 등의 분야로 외연을 확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방향으로 작용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점에서 우리나라 전통식품 유래 이너뷰티 소재가 개발된다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통식품의 우수성을 알릴 기회가 되며, 또한 나고야의정서 기반 우리나라 전통자원의 수출 증진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