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제3회 도시농업의 날 기념식을 11일 낮 12시 국회 헌정회 인근에서 개최한다. 이 행사에는 정세균 국회의장을 비롯해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 생생텃밭모임 참여 국회의원, 정황근 농촌진흥청장, 허식 농협중앙회 부회장, 도시농업 관련 기관ㆍ단체장, 서울시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다.

도시농업의 날은 도시민들의 농사 체험 의욕이 충만해지는 4월과 흙이 연상되는 11일(十 + 一 = 土), 즉 4월 11일을 기념일로 정하자는 취지로 2015년 도시농업단체들이 선포한 데서 비롯됐으며, 지난 3월 21일 도시농업법 개정ㆍ공포로 법정기념일로 지정됐다.

도시농업의 날 기념식에서는 도시농업의 발전ㆍ확산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국회의장 표창(1명) 및 농식품부 장관 표창(2명) 수여와 ‘도시농부 선언문’ 낭독을 한다.

또, 정세균 국회의장을 비롯한 생생텃밭모임 참여 의원들이 각자의 텃밭에서 채소, 꽃 모종을 심는 국회생생텃밭 개장식을 갖는다.

이날 현장에서는 도시민들의 생활 속에 도시농업을 정착시키자는 의미를 담아 참가자들에게 채소ㆍ허브 모종 1만주, 산벚나무ㆍ소나무 등 산림묘목 1000주, 꽃ㆍ채소 씨앗 2000봉 등을 나눠준다.

농식품부는 올해 4~5월을 전국적인 ‘도시농업 실천의 달’로 정하고, 관계부처ㆍ지자체ㆍ도시농업단체들과 지역별 텃밭 개장식, 모종ㆍ씨앗ㆍ텃밭상자 나눔 등 다양한 행사를 열 예정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