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9개국 대사와 간담회

농림축산식품부는 31일 주한 동남아 9개국 대사를 초청해 한-동남아 국가 간 농식품 교역 확대를 위한 간담회를 갖는다.

이날 간담회에는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미얀마, 라오스, 캄보디아 등 9개국 대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은 이 자리에서 농식품부의 교역 관련 제도를 소개하고 한-동남아 간 농식품 교역 애로사항을 논의한다.

또, 동남아의 할랄식품 소비자들이 안전하고 우수한 한국산 할랄인증 식품을 맛볼 수 있도록 인도네시아ㆍ말레이시아 등 이슬람 국가에 할랄식품 분야 교류 활성화를 제안하고, 한국산 유제품ㆍ과일ㆍ축산물 등의 수출절차 가속화를 위한 각국의 협조도 당부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중국ㆍ일본ㆍ미국에 집중돼 있는 농식품 수출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수출시장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동남아 시장은 주요 다변화 대상국 중 하나다.

베트남ㆍ태국 등 현지 유통 플랫폼을 보유한 업체들과 협력을 강화해 해당국 진출을 확대하는 한편, 싱가포르 베지테리언 식품 시장, 인도네시아ㆍ말레이시아 할랄식품 시장 등 진출 지원도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는 동남아 국가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고, 상호 호혜적인 방향으로 교역을 확대하는데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