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농산물 지원체계 구축ㆍ‘농식품 기부 활성화 협의체’ 운영

농림축산식품부와 보건복지부가 가공식품에 편중돼 있는 식품 기부를 신선농산물로 확대하고,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농식품 기부 활성화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양 부처는 20일 전국푸드뱅크 중앙물류센터에서 농식품 나눔 업무협약식과 기부물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과 정진역 복지부 장관을 비롯해 주요 생산자단체장 등이 참석했으며, 전국푸드뱅크 대표에게 쌀, 채소 등 기부물품을 전달했다.

이번 기부에는 △한국쌀전업농중앙연합회 △농협RPC운영전국협의회 △농협통합RPC운영협의회 △라이스프라자영농조합법인 △한국과수농협연합회 △한국파프리카자조회 △한국토마토대표조직 △전국수박생산자연합회 △아이쿱 △국산밀산업협회 △전국한우협회 △한국육가공협회 △유가공협회 △한국버섯생산자연합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이 참여했다.

농식품부와 복지부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생산자단체, 식품기업과 전국푸드뱅크를 연계해 효율적인 농식품 기부가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우선 생산자단체, 식품기업 등이 농식품 기부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ㆍ지원하고, 참여단체 리스트를 복지부에 사전 안내해 효율적인 배분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력한다.

복지부는 생산자단체나 식품기업 등에서 기부되는 농식품을 전국푸드뱅크를 통해 수집한 후 사회복지시설과 기부식품 이용자에게 신속하게 배분하고, 그 결과를 기부자에게 통보할 예정이다.

기부에 참여하는 생산자단체와 식품기업 등은 물류비용 절감 효과, 세제 혜택 등을 얻을 수 있고, 복지시설은 고정적인 기부처를 확보하게 된다.

이번 협약을 통한 농업의 사회공헌활동 강화로 ‘받는 농업에서 주는 농업’으로 농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확산되고, 농산물 공급 과잉 시 수급 조절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농식품부와 복지부는 앞으로 생산자단체, 유관기관 등과 함께 ‘농식품 기부 활성화 협의체’를 구성해 협업ㆍ협력 과제를 발굴ㆍ추진함으로써 나눔의 가치를 지역 단위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특히 농식품 사이버거래소 홈페이지(www.eat.or.kr)를 통해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농식품 온라인 할인 판매 웹페이지를 구축ㆍ운영할 계획이다.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은 “그동안 기부방법에 대한 정보 부족, 비용 부담, 기부업체에 대한 불신 등으로 인해 농업계에서 기부를 하고 싶어도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이번 협약을 계기로 농업계의 기부 참여가 활발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진엽 복지부 장관은 “지금까지 신선식품의 기부가 적고 지역사회 차원의 기부처 발굴이 어려워서 기부식품 수요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웠다”면서, ”농업계의 관심과 농식품부의 지원이 식품기부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상목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은 “이번 양 부처 간 협약으로 푸드뱅크를 이용하는 사회취약계층이 양질의 우리 농식품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어 고마운 마음”이라며, “푸드뱅크는 기부된 농식품이 적재적소에 배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