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의 간을 맞추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 소금이다. 그러나 지나친 나트륨 섭취는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국민의 나트륨 섭취량은 세계보건기구(WHO) 섭취권고량의 두 배 정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10년부터 나트륨 줄이기 실천 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나트륨을 줄인 메뉴를 개발해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국민식단을 제안하고 있다. 식품저널은 나트륨 줄이기를 손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식약처가 개발한 삼삼한 요리법을 매주 소개한다. <편집자 주>

▲ 해물토마토김치찌개

1인분
중량
545g
영양성분 열량 88.2㎉ 탄수화물 2.0g 단백질 1.0g 지방 0.5g 나트륨 566.5㎎

재료(1인분 기준)
재료
김치(40g), 토마토(30g), 양파(40g), 오징어(15g), 홍합(20g) 바지락(15g), 주꾸미(25g), 데친 미나리(2g), 쑥갓(5g) 느타리버섯(7g), 팽이버섯(7g), 어슷 썬 풋고추(1g)
김치주머니 소 새우(15g), 부추(3g), 불린 당면(7g), 불린 무말랭이(3g), 녹말가루(5g), 달걀(23g)

만드는 법
1. 김치를 씻은 뒤 줄기부분은 한입 크기로 썰고, 잎은 따로 두고, 토마토, 양파도 비슷한 크기로 썬다.
2. 오징어는 칼집을 넣고, 홍합, 바지락, 주꾸미와 함께 살짝 데친 뒤 식용유(10g) 두른 팬에 볶는다.
3. 새우, 부추, 불린 당면과 무말랭이는 다진 뒤 녹말가루와 달걀을 넣어 반죽해 김치주머니 소를 만든다.
4. 김치 잎에 소를 넣고 주머니 모양으로 감싸 데친 미나리로 묶는다.
5. 김치와 채소를 볶아 냄비에 담은 뒤 해산물과 김치주머니를 넣고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쑥갓, 느타리버섯, 팽이버섯, 고추를 올려 마무리한다.

나트륨 줄이기 tip
해산물로 시원한 맛을 내고 따로 간을 하지 않아 나트륨 섭취를 줄였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