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6245억원 사상 최대
가정간편식 성장세 견인ㆍ글로벌 사업 확대
CJ제일제당(대표 김철하)은 지난해 전년보다 9.7% 증가한 8조9413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9일 밝혔다.
CJ제일제당은 가정간편식(HMR) 등 주력 제품군과 글로벌 성과가 좋았던 식품부문이 전사 매출 성장세를 견인한 것으로 분석했다. 식품부문 내 가공식품의 해외 매출은 전년보다 5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가공식품군 판매 호조와 생물자원 및 제약 부문 수익성 개선에 따라 영업이익은 6.5% 증가한 6245억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로는 식품 부문 매출이 전년보다 11.1% 증가한 4조6125억원을 기록했다. 햇반 컵반과 비비고 국ㆍ탕ㆍ찌개ㆍ고메 프리미엄 냉동제품 등 HMR 제품의 매출이 1000억원을 기록했고, 쌀가공식품과 냉동제품군의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등 해외 시장에서 호조를 보인 만두를 비롯해 해외 식품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도 성장세에 기여했다. 식품부문 영업이익은 원당 등 원재료 가격이 올라 소재식품의 이익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가공식품이 성장해 지난해보다 소폭 증가한 3519억원을 기록했다.
바이오 부문 매출은 아미노산 판매량 증가로 전년보다 3.6% 늘어난 1조801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3% 증가한 1420억원으로 집계됐다.
생물자원 부문 매출은 2조129억원으로 전년보다 11.5% 증가했다. 주력 시장인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등의 지속적인 성장이 매출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은 인도네시아 축산판가 회복 등으로 인해 전년보다 33.7% 증가한 627억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식품 부문에서 HMR 등 가공식품과 차세대 감미료 등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군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미국과 중국 시장에서의 본격 성장과 동남아 신규 시장 공략을 통해 해외 식품 매출 증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한, 전 사업 부문의 R&D 역량이 집중된 통합연구시설을 기반으로, R&D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글로벌 시장에서 통하는 혁신 기술, 혁신 제품 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J제일제당 2016년 실적
구분 | 대한통운 제외 | 대한통운 포함 | ||||
2015년 | 2016년 | 전년비 | 2015년 | 2016년 | 전년비 | |
매출액 | 81,522 | 89,413 | 9.7% | 129,245 | 145,633 | 12.7% |
영업이익 | 5,865 | 6,245 | 6.5% | 7,514 | 8,436 | 12.3% |
세전이익 | 3,060 | 4,513 | 47.5% | 3,648 | 5,284 | 44.8% |
당기순이익 | 2,048 | 3,065 | 49.7% | 2,537 | 3,535 | 39.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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