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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수 장관 “농업ㆍ농촌 새로운 도약기반 마련해야”25일 농림축산식품분야 기관 합동 2017년 업무계획 발표회
나명옥 기자  |  myungok@foo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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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1.25  13:3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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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농림축산식품분야 합동 업무계획 발표회’ 현장 동영상 보기

가축질병ㆍ쌀 수급 근본적인 제도 개선 방안 마련
농축산물 유통구조 개선 차질 없이 추진


농림축산식품부는 25일 농협중앙회 대강당에서 농촌진흥청ㆍ산림청 및 소속ㆍ산하기관, 농업인단체, 소비자단체, 관련협회, 농업계 대학장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 농림축산식품분야 합동 업무계획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농식품부, 농진청, 산림청,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협, 한국마사회 등 7개 기관이 올해 주요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참석자들과 질의 응답 시간을 가졌다. 또, 전문가, 농업인단체 등이 참여하는 가운데, 쌀 수급안정 및 직불제 개편 방안과 AI 방역체계 개선 방안 등 농식품 분야 당면 현안에 대해 토론했다.

   
▲ 인사말을 하고 있는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은 “시장개방 확대 및 고령화ㆍ양극화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귀농ㆍ귀촌 증가, 건강ㆍ실속 소비 트렌드 변화, 농촌가치 재인식 등 새로운 기회가 발생하고 있다”며, “위기요인에는 슬기롭게 대처하면서 기회요인을 적극 활용해 농업ㆍ농촌의 새로운 도약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또, “가축질병ㆍ쌀 수급 등 당면 현안에 대해서는 보다 근본적인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농업인 소득 및 경영안정망 확충, 영세ㆍ고령농 등에 대한 맞춤형 복지 지원, 농축산물 유통구조 개선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수출 확대ㆍ6차산업화ㆍ스마트팜 확산 등 핵심과제는 그동안의 성과를 점검하고 전략적 지원체계 보완을 통해 미래지향적 첨단 농식품산업 육성의 기틀을 다지고, 농식품 분야 청년 창업 및 일자리를 창출하고, 농촌지역 개발에 디자인 개념을 도입해 가치를 높이는 등 농식품산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육성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장관은 “기관별로 예년보다 조속히 세부적인 업무계획을 수립해 농업인과 국민에게 정책의 효과가 조속히 전달될 수 있도록 하자”고 당부했다.

   
▲ 안호근 농식품부 기획조정실장이 2017 농식품부 업무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 ‘2017년 농림축산식품분야 합동 업무계획 발표회’에는 농촌진흥청ㆍ산림청 및 소속ㆍ산하기관, 농업인단체, 소비자단체, 관련협회, 농업계 대학장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기관별 2017년 주요 업무 추진 계획

농림축산식품부
◇ 가축질병 발생, 쌀 공급 과잉, 청탁금지법 시행 등 당면현안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농업인 경영안정 및 국민 불편 최소화
◇ 농식품 수출 확대, 6차산업화, 스마트팜 확산 등 국정 핵심과제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체감성과 확산
◇ 청년 일자리 창출, 농촌자원에 디자인 접목, 정보ㆍ생명ㆍ나노 기술 융복합 등을 통해 고부가가치 미래성장 농식품산업 육성

(1) 당면 현안 대응
□ 가축질병에 적극 대응하여 농업인 경영 안정 및 국민 불편 최소화
○ AI 확산차단 및 조기 종식을 위해 총력 대응하고, 계란 및 가금류 수급 안정을 적극 추진(국내 유통 원활화, 계란 가공품 수입 확대 등)
* 가축질병 재발 방지를 위한 ‘가축질병 방역 개선대책’ 마련(4월)

□ 적정 생산 등을 통해 2018년까지 쌀 수급 안정 달성
○ 벼 생산 면적 감축(2017년 3만5000ha), 사료용(470만톤)ㆍ복지용ㆍ가공용 쌀 공급 확대 등 재고 관리, 쌀 가공산업 활성화 등 신규 수요 확대
* 중장기 쌀 수급안정 대책 마련(2월)

□ 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농식품 분야 피해 최소화
○ 화훼ㆍ외식ㆍ한우 등 유통 개선 및 소비 홍보 강화*, 품목별 농축산물 소비 촉진 대책 마련(3월)
* 유통전문점 꽃 판매코너 설치(373개소), 소포장 등 수요 맞춤형 상품 개발, 온ㆍ오프라인 직거래 확대, 외식산업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3월) 등

(2) 국정 핵심과제 성과 확산
□ 농식품 수출 100억불(관련 분야 30억불 포함) 시대 개척
○ 경쟁력 있는 수출업체 집중 지원, 현지 빅바이어ㆍ온라인 플랫폼(O2O/B2B) 활용 등 전략적 지원 강화, 농기자재ㆍ브랜드 등 수출 외연 확대
* 농식품 수출과 기자재ㆍ설비ㆍ시스템 고도화 연계 방안 마련(3월)

□ ICT 융복합을 통한 첨단농업 육성
○ 스마트팜을 지속 확산(온실 4000haㆍ축사730호)하고, 스마트팜 단지(20ha) 조성 등 규모화ㆍ조직화, 생육 빅데이터 활용 강화 등 경쟁력 제고

□ 농업의 6차산업화 성과를 확산하여 미래지향적 융복합산업으로 전환
○ 창업부터 판로까지 지원 체계화*로 6차산업 창업 활성화(2017년 640개소), 농촌의 자연ㆍ문화ㆍ전통 등을 관광자원화하여 내ㆍ외국인 관광객 적극 유치(2017년 1100만명/외국인 20만)
* 종합가공센터 69개소, 해외 안테나숍 입점(20개소), 농촌융복합시설 입지규제 완화

□ 농업인 소득안전망 확충 및 복지 증진
○ 수입보장보험 품목 확대(2017년 6개) 및 직불금 단가 인상*, 농어촌 상생기금 운영을 위해 정부예산 사업과 차별화된 사업을 발굴ㆍ추진
* 밭고정직불금 단가 : (2016) 40만원/ha → (2017) 45 / 조건불리 : (2016) 50 → (2017) 55

□ 선제적ㆍ자율적 수급안정 추진 및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 농업관측 정확도 제고 및 비축농산물 직공급(소매상 등) 확대 등 수급안정 강화, 로컬푸드 직매장(2016:148개소→2017:170) 등 신유통 확대
○ 도매시장 내 경쟁 촉진과 공정거래 질서 확립을 위한 제도 개선
* 대금정산조직 확대, 도매시장 법인의 직구매ㆍ판매 제한적 허용

(3) 미래성장 기반 확충
□ 농식품 분야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전문인력 육성
○ 청년ㆍ벤처창업 기회 확대*, ICT 등 품목특화 전문교육 강화(창조농고 250명, 영농창업특성화 260), 2030세대 농지 임대 지원 확대
* 외식ㆍ화훼 창업 기회 제공, 벤처창업 특화센터(5개소), 농업ㆍ바이오 펀드(200억원) 등

□ 식품ㆍ외식산업 집중 육성 및 건강한 식생활 문화 확산
○ 1인 가구 증가 등에 따라 가정간편식ㆍ기능성식품ㆍ고령친화식품 등 선제적 육성, 평창올림픽 계기 한식 홍보 강화(K-Food Plaza 홍보관 운영)
○ 건강한 식생활 문화 확산으로 국민의 균형 잡힌 영양 및 건강 증진
* 어린이ㆍ청소년 바른식생활 교육 강화, ‘푸드코디’ 앱 제작(3월) 등

□ 농생명 등 신산업 육성 강화
○ 골든시드프로젝트(GSP) 2단계에 따른 종자 품종개발 및 수출 확대, 종자ㆍ바이오ㆍ곤충산업 등 유망분야 기술투자 등 산업화 기반 확충
○ 여성ㆍ고령농업인을 위한 소형ㆍ자동화 농기계 개발ㆍ보급, 10대 전략투자 분야 선정 등 현장 수요 중심 R&D 추진
○ 반려동물 생산업 허가제 도입 및 사료ㆍ미용ㆍ의료 등 관련산업 육성 기반 조성(미용ㆍ호텔 등 서비스업 신설, 동물간호복지사 도입)

□ 농촌 지역개발에 디자인 개념을 도입하여 농촌 가치 제고
○ 자연자원ㆍ거점시설 등 연계 ‘맑은물 푸른농촌’ 사업(80개소) 추진, 마을가꾸기ㆍ환경정비ㆍ안전한 농산물 생산 등 ‘Clean Agriculture’ 추진
 
농촌진흥청
◇ Top5 융복합 프로젝트로 농산업 신(新)가치 창조와 지속성장 지원
◇ 1지역 1특산품 육성 등 지역별 특화품목 중심의 6차산업화 추진
◇ 현장 애로기술 개발 및 수출유망품목 육성으로 농산물 수출확대 지원
◇ 대국민 소통밴드 활성화 등 현장과 고객중심으로 일하는 방식 개선

(1) 당면 현안 대응
□ 밀가루 대체 쌀가루 산업 활성화
(품종개발ㆍ품질기준 설정) 건식제분용 품종 육성 및 쌀가루 이용을 위한 품질기준 설정(고아밀로스 함유 초다수품종 육성)
(제분기ㆍ가공상품) 제분기계 성능 향상, 쌀가루 활용 가공상품 개발
(원료곡 단지) 쌀가루 산업 활성화 단지 조성 및 쌀 소비확대 교육

□ 차세대 한국형 스마트팜 기술 개발
(표준화) 스마트팜 ICT 기기 표준화 및 핵심기술 국산화
* 환경제어ㆍ생육정보 관리 S/W 개발 및 빅데이터 활용 농가 컨설팅
(확산) 분야별ㆍ품목별 핵심기술 교육 및 ICT 활용기술 현장시범

□ 밭농업 기계화 및 고부가가치화
(기계화) 수요자 맞춤형 농기계 개발ㆍ전과정기계화시스템 구축, 적합품종 개발 및 밭농업 재배양식 표준화
(생산단지) 밭작물 가공소재 개발 및 농업인 연계 원료곡 단지 조성
* 원료곡 단지 조성 국산품종 : 팥(아라리), 콩(미소, 소청자), 들깨(다유, 들샘)

□ 반려동물 산업화 지원 기술 개발
(사료ㆍ용품) 기능성 프리미엄 국산사료 및 반려견 관리용품 개발
(질병예방) 반려견 생애 주기별 질병예방 및 동물매개 치유 확산

□ 곤충이용 식품 및 의약소재 개발
(식품원료) 식품원료ㆍ건강기능식품 등록 및 안정 생산기술 개발
(신소재) 곤충의 기능성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신소재 개발

(2) 중점 추진 과제 : 4대 전략 8개 과제
□ 미래성장산업화
(정밀ㆍ자동농업) 농작업 자동화 등 ICT 융복합 기초기반 기술 확보 및 원격탐사기술 활용 주산지 작황 예측과 재해 조기 대응
(그린바이오산업 육성) 농업의 미래 성장산업화를 위한 BT 융복합 종자 개발, 생명공학 원천기술 확보, 신소재 개발 및 치유농업 육성

□ 경쟁력 제고
(6차산업화) ‘1지역 1특산품 육성’으로 농가소득 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
(개방대응 기술경쟁력) FTA 등 시장개방 확대를 기회요인으로 전환하기 위한 소비 확대 및 품질우위를 위한 품목별 기술경쟁력 제고
* (원예특작) 로열티 절감 및 수출 신품종 육성, (축산) 육질 고급화, 친환경기반 확대, (친환경) 농업환경 보전 및 안전생산기술, (기후변화) 선제적 기후변화 대응기술 등

□ 수출 및 글로벌 협력
(수출현장 지원) 수출농식품 유통 기술 및 안전관리기술 현장 보급, 분야별 종합기술 컨설팅 및 수출경영협의체 운영
(글로벌 협력) 개발도상국 맞춤형 농업기술지원(KOPIA), 대륙별 농업기술 현안 해결 다자협력 주도(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및 기술강국 협력

□ 농업ㆍ농촌 활력 증진
(신기술 보급) 현장 수요 중심의 기술 확산(시범사업, 교육, 온라인)
(농업인 교육) 대상별 전문교육 및 경영역량 향상 지원(농업인대학 등)
(농업인 삶의 질) 안전ㆍ편리한 농작업 환경 개선 및 생활만족도 향상
*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85개소), 농작업 환경개선 편이장비(133개소)

(3) 현장 중심의 일하는 방식 개선
(영농현장 지원) 농촌현장 직접방문과 현장애로 직접 해결 등 현장 지원
* 민간의료원,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한 재능 나눔형 이동식 농업종합병원 운영
(소통ㆍ공유ㆍ협력) 국민소통 강화 등 고객 중심의 일하는 방식 개선
* SNS 활용ㆍ모바일 서비스 확대, 주요사업 국민디자인단 운영, 융합형 MOU

산림청
◇ 소나무재선충병 피해고사목 전량 제거, 봄철 산불 방지 등 당면 현안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산림피해 최소화 및 국민안전 확보
◇ 지속가능한 산림자원 육성, 친환경 산림사업 활성화, 산림복지 서비스 증진 등 국정 핵심과제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체감성과 확산

(1) 당면 현안 대응
□ 소나무재선충병 총력 방제를 통해 완전방제 기반 마련
○ 소나무재선충병 피해고사목을 4월까지 전량 제거하고, 과학적인 예찰ㆍ방제로 2018년까지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방제
* 전국을 4개 지방청 권역으로 구분, 우화기 이전까지 맞춤형 방제로 전량 제거
* 드론(10만ha 촬영), NFC 예찰함 등 과학적 예찰로 방제 사각지대 해소

□ 봄철 산불 맞춤형 예방ㆍ대응으로 산림 및 인명 피해 최소화
○ 산불조심기간(1.25~5.15) 중 전국 산불방지 대책본부(316개) 운영, 산림 인접 취약지역 중심의 예방(드론 활용)과 산불 골든타임 등 진화대책 강화
*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참여 확대(2만개 마을), 등산로 부분통제(22%)

(2) 국정 핵심과제 성과 확산 및 미래성장 기반 확충
□ 지속가능한 산림자원 육성ㆍ관리로 경제림 육성 및 온실가스 감축 기여
○ 경제림단지ㆍ선도경영단지를 통한 집중적 산림경영체계 내실화, 임도시설 확충(774㎞) 등 산림경영 인프라 확충
* 경제림육성단지 재편에 따른 단지별 기본계획 수립(12월)
○ 산림 영급구조 개선, 산림탄소상쇄제도 등 신기후체제 대응 강화
* 산림의 기후변화 영향ㆍ취약성 평가기준 고시(1월)

□ 친환경 산림산업 활성화를 통한 미래 산업화 및 산림복지 서비스 증진
○ 산양삼, 성형목탄 등 임산물의 품질단속ㆍ유통관리 강화, 목재산업시설 현대화(51개소) 등 산림산업 경쟁력 강화, 산림생명자원 산업화 및 정원산업 육성 등 산림분야 신산업 육성
○ 수출유망품목 발굴ㆍ지원, OK 수출지원팀 운영 확대 등 수출임업 육성
○ 산림복지 중장기 발전 방향 수립 및 사업추진체계 정비, 숲 해설 위탁 운영(46억원), 민간 중심의 휴양ㆍ캠핑ㆍ레포츠 산업 육성
* 제1차 산림복지진흥계획(2018~2022) 수립(12월)

□ 합리적 산지이용과 생태계 보전으로 산지의 조화로운 보전ㆍ이용 추진
○ 산지이용 현황에 기초한 합리적 산지관리 체계 구축 및 규제개선
* 산지이용실태조사 및 산지구분타당성조사 완료, 규제개선과제 공모 실시(1월)
○ 산림보호구역 체계정비, 멸종위기 식물 보전 강화, 기후ㆍ식생대별 수목원 조성 및 한국수목원관리원 설립(5월) 등 현지 내ㆍ외 보전 강화
* 산림보호구역 전수조사(44만ha) 및 정비방안 마련, 백두대간수목원 개원(하반기)

□ 국제 산림협력을 확대하여 산림을 통해 국제사회 기여
○ 제15차 세계산림총회 성공적 개최 준비, 아시아산림협력기구 설립 완료, 산림ODA 확대(128→138억원) 등을 통해 산림분야 국제협력 주도
○ 해외산림자원개발 민관협력 시범사업 추진 및 산림협력센터(인니, 메콩강) 중심 민간투자 활성화, 양자협력 내실화로 산림자원 개발 효과성 제고

□ 장기 전략적 산림계획 수립으로 산림정책 재도약 및 패러다임 전환
○ 개청 50주년 기념사업 추진 및 제6차 산림기본계획(2018~2037) 수립(10월)

한국농어촌공사
◇ 국민안전을 최우선으로 저수지, 방조제 등 수리시설 적기 개보수와 내진 보강을 실시하여 시설안전과 재해대응력을 강화
◇ 농업환경 변화에 맞춰 수질관리를 강화하고, 물 관리에 ICT 접목, 밭농업이 가능한 복합영농기반 조성 등 추진
◇ 일하는 방식 개선과 불합리한 규제 개혁 등 경영효율성 제고

(1) 주요사업 추진계획
□ 노후시설 보수보강, 내진 보강으로 생산기반시설 안전 관리
○ 노후 수리시설은 안전진단을 거쳐 조기 개보수하고, 지진에 대비하여 내진 미보강 저수지는 2018년까지 조기 준공(56개 저수지)
* 내진 대상시설 확대 : 50만톤 이상(594개소) → 저수량 30만톤 이상(1,162)

□ 농업용 호소 수질관리를 강화하고 ICT를 활용해 과학적인 물관리
○ 수질목표를 상향하여 선별적 3등급 관리(4개소), 저수지 상류 비점오염원을 집중 관리할 수 있도록 농업환경관리지구 지정 추진
○ 자동수위계측, 드론, 계측ㆍ영상정보 통합관리 등 ICT를 물관리에 접목

□ 논을 시설원예, 밭농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복합영농기반조성
○ 밭농사, 생활ㆍ환경유지 등 다양한 용도로 농촌용수를 개발하고, 논을 시설원예 등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맞춤형 배수개선 지원
* 밭작물 재배지역 배수개선 설계기준 : 20년 빈도강우 → 30년으로 강화
○ 대단위 간척농지는 첨단 수출농업 등 다각적 활용 방안을 모색

□ 2030 젊은 농업인력을 육성하고 고령농가 등 경영안정 도모
○ 농지규모화, 매입비축 농지는 신규 창업농 등 젊은 농업인에게 우선 지원하여 농촌정착을 돕고 미래 핵심 전업농으로 육성
○ 다양한 신규상품 출시로 농지연금의 가입률 제고
* 전후후박형, 경영이양형, 일시인출형 등 맞춤형 상품 출시

□ 지역별 명품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농어촌 지역개발 지원
○ 기 준공지역의 활성화 지원, 사전 경관협의제도로 농촌 경관가치 제고, 스토리가 있는 지역개발 명품 브랜드 개발
* 고령친화(원격진료, 에이징 프렌들리P/G), 행복꾸러미(소규모 복지묶음) 등
○ 명품 어촌어항 조성, 양식단지 조성 등 내수면 어업 활성화 추진

□ 농업 기술 해외 진출 확대, 신재생에너지 수익 창출로 농업분야 재투자
○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등 개도국에 농업개발 지원 및 SOC 기술용역 수행(자카르타 방조제 등 29개 사업 365억원 등)

(2) 경영효율성 제고
□ 일하는 방식 개선과 민간 신기술 도입으로 정책 수행역량 강화
○ 비효율적 관행을 혁신하고, 설계분야 민간개방과 진입장벽 해소, 연구개발 확대 등으로 정책사업 수행역량 강화

□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고 지역사회 공헌으로 고객공감 실천
○ 민원관리센터 신설, 고객불편 규제 개선, 농어촌정보 원스톱 서비스 제공(농지 실거래가 등 29개 분야 118개 정보 공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수급정보 통합관리, 상시비축, TRQ 운영 등 수급관리 효율성 제고
◇ 직거래 활성화, 산지 규모화, 도매시장 운영 개선 등 유통 개선
◇ 수출시장 다변화, 대표조직 육성으로 안정적 수출기반 확보
◇ 외식기업과 농업의 연계 강화, 전통식품 육성 등 식품산업 육성

(1) 농산물 수급안정
□ 수급정보 통합관리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 제고
○ 농협, KREI, 농정원 등 연계한 수급ㆍ유통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 생산ㆍ유통ㆍ소비 관련 종합DB 확대 : (2016) 28개 DB → (2017) 50여개

□ 공급ㆍ수요 맞춤형 상시비축 운영체계 정착
○ 배추ㆍ무 상시비축 규모 확대(2만톤→3~4) 및 계약기간 확대(1년→2)
○ 마늘 상시비축 시범사업 추진* 2017년 시범사업 후 양파ㆍ건고추로 확대

□ 비축기지 현대화ㆍ광역화 사업의 성공적 추진
○ 호남권 완공(2017.4) 및 부경권 연약지반 보강 후 본 공정 시행
* 기 완공 : 충청권(2016.10), 대경권(2016.11) 예정 : 호남권(2017.4), 부경권(2018.10)

□ TRQ 쌀 효율적 관리로 국가 식량관리 기능 강화
○ 밥쌀용 쌀 판매 정상화(2017.2) 및 국내 동향 감안한 탄력적 판매

(2) 농산물 유통 개선
□ 로컬푸드 직매장, 직거래장터 등 직거래사업 활성화
○ 대도시형 직매장, 1도 1대표장터 육성 통한 대규모 소비수요 창출

□ 농산물 온라인거래 활성화
○ 농수산홈쇼핑 등 온라인업체 유치 및 정부 정책품목 B2B 시범사업 추진
○ 포스몰 통한 소상공인 직거래 지원 강화* 고유상품(쌀 등) 개발 등
○ 단체급식사업 공공부문 확대 추진* 경찰청(의무경찰), 어린이집 등

□ 도매시장 관리기반 개선 및 정가ㆍ수의매매 내실화
○ 도매시장 종합정보화 및 도매시장 맞춤형 컨설팅(3개소) 추진
○ 정가ㆍ수의매매 국산비중 목표 부여, 자금지원제도 개선(수입산 제외) 등

□ 꽃 소비구조 개선 등 화훼산업 기반 강화
○ 유통판매점 내 꽃 판매코너 설치(373개소까지), 미디어 홍보 강화 등

(3) 농식품 수출진흥
□ 안정적 수출기반 조성을 위한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
○ 미개척 유망시장 개척 위한 Pilot 요원 및 시장개척단 파견
* 최우선 전략국가(5) : 인도, 브라질, 카자흐스탄, 남아프리카공화국, 이탈리아

□ 트랜드 맞춤형 마케팅 확대 및 해외 물류 지원 강화
○ 모바일 기반 한국식품 유통ㆍ판매 플랫폼 운영 활성화
* 위챗 內 한국식품전용관 입점 확대, 바이어 모바일 매칭 앱(韓新食品) 활성화 등
○ 대 중국 맞춤형 신상품 개발 및 마케팅 지원* 쌀가루 이유식/파워블로거 활용
○ 중국 콜드체인 배송지원 강화 및 해외공동물류센터 운영 확대
* 칭다오 물류센터~소비처까지 배송범위 연장 / 중국 동남아 등에 물류센터 추가 지정

□ 수출대표조직 육성으로 고품질 신선농산물 안정적 수출기반 조성
○ 수출선도조직 육성 및 수출전문단지 지정을 통한 대표조직 육성
* 신규선도조직 : (2016) 감귤, 키위, 토마토 → (2017) 포도, 단감 등

□ 비관세장벽 등 수출 애로사항 적시 해소
○ 농식품 현지화사업 대상국 확대 및 수출정보의 적시성 제고
* 현지 네트워크 : (2016) 18개국 → (2017) 인도, 러시아 등 추가
○ 바이어 맞춤형 지원을 통한 수입 역량 강화* 샘플검사, 수입등록 지원 등 확대

(4) 식품산업 육성
□ 외식기업과 농업의 연계 강화
○ 직거래 산지페어 이용 촉진(8회), 레스마켓 확대(16개소→40), 해외 진출 외식기업 식재료 해외 인증등록비 지원(6개→15)

□ 전통식품 육성사업의 전략적 지원 강화
○ 불특정 다수 대상 단발적 행사를 지양하고 전략적 홍보 집중
* 전통식품문화관 이음(강남구 역삼동 소재)의 외국인 대상 명소화
○ 정부인증 등 우수업체 집중 지원으로 산업경쟁력 강화
* 지원대상 : 인증품목(식품명인 69, 전통식품품질인증 383), 품평회 수상품목(김치, 우리술), 우수문화상품(23품목), 찾아가는 양조장(24개소) 등

농협중앙회
◇ 산지유통 경쟁력 강화, 농산물 소비지 판매 확대, 축산물 판매역량 강화 등 농축산물 유통ㆍ판매 활성화로 농협 주도의 농산물 유통 추진
◇ 경제지주 출범에 따른 비전ㆍ전략 수립, 농식품 수출 활성화, 농협 특화상품 개발 확대 등 경제사업 성장 동력 확충
◇ 농가소득 증대, 농업 6차산업화 확산, 농업인 맞춤형 복지 지원 확대 등 농업인 소득 및 경영안정 지원을 통해 농업인 실익제고와 삶의 질 향상 도모
◇ 도농교류 재도약 기반 마련, 농업ㆍ농촌 지속기반 조성, 농ㆍ축협을 지역경제 중심으로 육성 등 농업ㆍ농촌 활력 제고
◇ 농업인 본위의 농협으로 혁신, 협동조합 수익센터 역할 강화, 윤리경영 활성화 등 농업ㆍ농촌ㆍ농협 동반성장 기반 마련

(1) 농축산물 유통ㆍ판매 활성화
□ 산지 조직화ㆍ전문화를 통한 유통 계열화 및 수급안정 추진
○ 생산자 조직* 육성(2300개소), 연합사업 물량 확대(2조4000억원), 농업관측 고도화
* 공선출하회(2100), 생산자협의회(200)

□ 도매사업 경쟁력 제고를 통한 농협 주도의 농산물 유통 활성화
○ 청과 통합구매(1500억원), 정가수의매매(8800억원), 대형마트 공급량 확대

□ 다양한 판매채널을 활용한 농축산물 판매 활성화
○ SSM급 판매장(7개), 차세대쇼핑몰* 구축, 쌀 소비촉진 및 가공식품 개발
* 농협a마켓 차세대쇼핑몰 구축 추진(2017.1.2~12.4, 11개월)

□ 유통 계열화 및 채널 다각화를 통한 축산물 판매 확대
○ 안심축산 중심의 유통 계열화, 유통채널 다각화, 목우촌 사업역량 강화

□ 안전 농축산물 유통ㆍ관리 강화를 통한 소비자 신뢰 제고
○ 친환경 브랜드 ‘아침마루’ 판매 확대, GAP 전용관(5개소), 농축산물 안전관리 강화

(2) 경제사업 성장 동력 확충
□ 경제지주 출범에 따른 비전 및 발전전략 수립
○ VISION : 농업인과 농ㆍ축협에게 실익을 주는 판매농협 구현
○ 전략 : 농축산식품 유통 계열화, 농ㆍ축협 상생발전, 창의ㆍ혁신 조직 운영

□ ‘NH-Farm*’ 중심의 농식품 수출 활성화* 농협 수출공동 브랜드(2016.7월 선포)
○ 수출연합조직 육성(13개), 브랜드 홍보 강화, 해외 시장별 맞춤형 마케팅

□ 소비 트렌드 선도를 위한 경쟁력 있는 특화상품 개발 추진
○ 특화상품 개발(39품목), 명인ㆍ명작 농산물 공급(200억원), 가정간편식 개발(20종)

□ 핵심기능 통합 및 ICT 융복합 확대로 농식품 사업 전문성ㆍ효율성 제고
○ 식품회사 설립 추진(가칭 농협식품), 종묘기능 통합(농우바이오-농협종묘), ICT 융복합 농축산업 확산

(3) 농업인 소득 및 경영안정 지원
□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을 위한 농협 역할 강화(목표 : 2015년 3722만원 → 2020년 5000)
○ 5대 핵심역량 설정 : 농가수취가격 향상, 농업경영비 절감, 농식품 부가가치 제고, 농외소득원 발굴, 농가소득 간접 지원

□ 영농인력 중개 및 영농비 절감 지원 등 농업인 실익 제고
○ 영농인력 중개(50만명), 농작업 대행(110만ha), 벼 직파재배 참여농협 확대(100개소)

□ 농협창조농업지원센터 중심의 농업 6차산업화 확산 추진
○ One-stop 종합컨설팅(300건), 태양광발전소 보급, 스마트체험농장 조성

□ 농촌복지 활성화를 통한 농업인 삶의 질 향상 도모
○ 자금지원(700억원), 농업인 행복버스 운영(86회), 농촌 다문화가족 대상 프로그램 확대

□ 농업인 실익 증진을 위한 금융분야 직ㆍ간접 지원 확대
○ 스마트팜 종합자금 신설ㆍ지원(50억원), 재해보험 대상품목 확대, 영세 농업인 전액보증 확대(3000만원 이하)

(4) 농업ㆍ농촌 활력 제고
□ 도농교류 및 체험관광 활성화로 활력 있는 농촌 구현
○ ‘또 하나의 마을 만들기 운동’ 지속 추진(명예이장 500명 신규 위촉), 농촌체험단 운영(5.5만명), 도시민 연수(2400명)

□ 농업ㆍ농촌 지속발전을 위한 후계 농업인 육성 및 농촌환경 개선
○ 새농민상 확대, 후계 축산인 육성(2000명), 여성 농업인 지원, 클린 농촌운동 참여

□ 全 농ㆍ축협의 자립경영 달성을 목표로 특성별 맞춤 지원 강화
○ 균형발전위원회 운영, 종합컨설팅 실시(200개소), 자금지원(10조원)

□ 지역대표 금융기관으로서 농ㆍ축협 상호금융 역할 강화
○ CS 3.0 전사적 추진, 태블릿브랜치 개발, 펀드 판매인가 농ㆍ축협 확대

(5) 농업ㆍ농촌ㆍ농협 동반성장 기반 마련
□ 지속적 경영 혁신으로 ‘농업인이 행복한 국민의 농협’ 구현
○ 3대 경영혁신* 추진, 이념교육 확대(3600명), 미래 전략기능 강화
* 스피드 경영, 시너지 경영, 책임 경영

□ 新성장동력 확충과 자산건전성 관리 강화로 금융경쟁력 제고
○ 글로벌 네크워크 확충, 디지털금융 활용, 리스크 분석ㆍ관리 역량 강화

□ 청렴농협 구현을 위한 제도 개선 및 윤리경영 활성화 추진
○ 계열사 임원 선임절차 투명성 제고, 부패사고 원천 봉쇄, 윤리경영 정착

한국마사회
◇ 말 생산ㆍ육성ㆍ조련 강화, 농촌관광ㆍ유소년 승마 활성화, 전문인력 양성 등 말산업 고도화를 통해 승마저변 확대 및 일자리 창출
◇ 첨단기술 융복합, 경마 국제경쟁력 제고, 쉽고 재미있는 상품 제공 등 경마의 스마트화를 통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경마문화 조성
◇ 조직 효율화, 신사업 발굴, 사회공헌 사업 지속 추진 등을 통해 지속성장기반을 확충하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기업 구현

(1) 말산업 고도화
□ ‘강하고 빠른 경주마’와 ‘안전한 승용마’ 생산
○ 우수 번식자원 확보를 통해 경주마의 선천적 유전능력 개량을 지원하고, 거점 번식지원 센터(5개소)를 통해 승용마 품종별 교배지원 추진

□ 농촌관광승마 및 유소년승마 활성화
○ 말테마 농촌관광 프로그램(5개소 확대) 및 유소년 승마대회 확대 운영 등을 통해 농촌경제 발전 및 승마저변 확대

□ 현장중심 인력양성 및 취업지원 강화
○ 전문인력 양성기관 기능 강화 및 역할 재정립을 통해 현장형 인력 양성으로 국내외 말산업 현장 취업지원(140명) 등 일자리 창출

(2) 경마의 스마트화
□ 첨단기술을 융복합하여 스마트 경마 기반 조성
○ 신기술(IoT, AI, VR 등) 활용 색다른 경마경험 제공 및 빅데이터 기반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 저변 확대

□ 개방과 교류를 통한 국제경쟁력 제고
○ 경마제도 및 인프라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및 국제경주 개최ㆍ출전으로 한국경마의 국제 위상 제고 추진

□ 불법사설경마 단속조직 확대 및 외부공조 통한 불법시장 양성화
○ 사업장 및 온라인 불법사설경마 단속 강화, 사법기관과 단속네트워크 공조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불법시장 양성화 추진

□ 다채로운 콘텐츠 개발로 쉽고 재미있는 상품 제공
○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초심자용 승식 개발ㆍ운영을 통해 경마 진입장벽 완화 및 경마 이해도 제고 추진

□ 다양한 축제 개최 및 가족중심의 놀이공간 제공
○ 고객 성향을 반영한 계절 축제 개최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문화조성
○ 2030 전용 관람 공간 등 젊은 고객 타깃의 콘텐츠 운영을 통해 트렌디한 장소로 차별화

(3) 지속성장 기반 확충
□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경영혁신 추진
○ 비전 재정립, 중장기 발전방안 수립, 핵심기능 중심 조직 재편, 인력운영 효율화 등 경영혁신 추진

□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사업 개척
○ 한국경마 경주실황 해외수출 및 관광객 유치로 기업이미지 제고 및 렛츠런파크 관광 명소화
○ 경마운영 선진기술 대외 판매 및 복합레저형 장외발매소 개설

□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및 농축산 분야 기여 확대
○ 대표 사회공헌 사업 발굴ㆍ시행(승마힐링센터 7개소 확대 운영)
○ 주민의견 및 지역특성을 반영한 문화센터 특성화 추진
○ 농수산물 직거래 장터 및 취약계층 지원 푸드트럭 지속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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