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조상품 유통 조사단 파견ㆍ단속 지원…K-브랜드 보호 컨설팅

 
▲ 한국식품산업협회가 특허청의 지원을 받아 중국ㆍASEAN 등에서 식품분야 지식재산권 침해ㆍ분쟁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지재권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사진은 한국식품산업협회 주최로 지난해 11월 23일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모조품 유통 및 상표브로커 대응 설명회 현장 모습.

우리 농림축산식품의 2016년 11월말 기준 수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6.3% 증가한 59억 달러로, 수출이 증가함에 따라 해외에서의 국내 상표 선등록 또는 모조품 유통으로 인한 기업들의 피해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

이에 한국식품산업협회(회장 이창환)는 식품분야 K-브랜드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식품산업협회는 특허청의 지원을 받아 우리나라 식품기업의 진출이 활발한 중국ㆍASEAN 등에서 지식재산권 침해ㆍ분쟁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지재권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특허청은 2014년 12월 우리 기업 브랜드를 체계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K-브랜드 종합대책’을 수립했고,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식품산업협회와 식품산업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 사업인 ‘K-브랜드 보호사업’을 하고 있다.

식품산업협회는 국내 식품기업의 해외 지재권 분쟁 예방과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해 △위조상품 유통 조사단 파견 및 행정단속 지원 △지재권 보호 인식 제고(언론보도, 홍보, 간담회, 설명회 등) △K-브랜드 보호 컨설팅 지원 △기업 간 공동대응 협의체 운영 등을 하고 있다.

지난해 6월에는 식품분야 위조상품 유통 조사단을 중국 심양으로 파견해 공상행정관리국 단속공무원과 함께 위조상품 유통ㆍ판매 현장을 점검, 한국 식품기업 B사의 위조상품을 적발했고, 공상행정관리국에서는 적발된 판매상에게 경고ㆍ영업정지 등의 행정처분을 내렸다.

식품산업협회는 작년에 이어 4차례 식품분야 위조상품 유통 조사단을 중국으로 파견하고, 심양 공상행정국과 총영사관, IP-Desk 등의 협조로 모조품ㆍ위조상품 등의 유통을 차단시킬 계획이다.

식품산업협회는 특허청과 한국지식재산보호원과 함께 식품분야 뿐만 아니라 모든 업종별 지재권 담당자에게 ‘상표브로커 예방과 피해 현황에 따른 우리기업의 대응방안’ 자료를 배포해 기업들의 상표권 침해 예방과 대응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예정이다.

식품산업협회의 고학수 전무이사는 “불법모조품으로 인한 피해가 많은 국가를 중심으로 식품기업의 상표ㆍ디자인 등 지재권 보호 전략을 수립하고,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해 위조상품 유통 조사단을 운영하는 한편, 해외에서의 지재권 확보 및 분쟁 예방을 위한 K-브랜드 보호 컨설팅 지원사업을 운영해 우리 식품기업의 지재권 보호에 앞장 서 왔다”고 말했다.

중국 상표 브로커 대응 가이드북 보기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