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이전을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류갑희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이사장

희망찬 2017년 정유년(丁酉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략과 지혜’를 상징하는 붉은 닭의 해를 맞이하여 우리 농업인과 농산업체, 유관기관 및 언론인 여러분 모두 열정과 지혜를 함께 모아 희망과 활력이 넘치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요즘 우리 농업과 농촌의 대내외적 여건이 매우 어렵습니다. 점점 심각해지는 기후 및 환경변화로 인해 농축산물의 수급불안정과 조류인플루엔자(AI) 등 가축 전염병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지속적인 저성장과 경기침체, FTA 확대로 인한 외국산 농축산물과 경쟁 심화 등 우리 농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온 국민의 힘과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기도 합니다.
 
그 어느 해 보다 다사다난했던 2016년,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도 많은 어려움과 도전이 있었지만, 여러분께서 아낌없는 신뢰와 성원을 보내주셨기에 희망을 잃지 않고 더 큰 변화를 향해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새해에는 이를 토대로 한 번 더 힘차게 도약하고, 그 결실을 여러분께서 하나하나 거둘 수 있도록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첫 번째, 2017년은 재단에도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먼저 재단 본부의 지방 이전입니다. 앞으로 재단은 지방이전 전과 후로 많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새로운 변화에 어떻게 적응하느냐가 우리의 미래를 좌우하게 될 것입니다. 재단은 지방 이전을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겠습니다. 재단 임직원들의 지혜와 열정으로 잘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두 번째, 고객과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재단은 지난 7년간 농식품분야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이라는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성장해왔지만, 앞으로 양상은 과거와는 조금 다를 것입니다. 인공지능과 ICT, IoT로 상징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시작되었고, 우리 농산업도 결코 이 변화의 물결을 거스를 수 없을 것입니다. 재단은 변화를 두려워 않고 부단히 미래의 새로운 먹거리를 준비하겠습니다.

세 번째, 미션과 비전을 새롭게 정비하여 중장기 성장 전략을 마련하겠습니다. 일 잘하는 기관, 꼭 필요한 기관, 사랑받는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그동안 재단에서 추진해 온 기술이전 및 사업화 촉진, 농산업체의 성장지원, 우량종자의 증식ㆍ보급 및 분석·검정 서비스를 한 번 더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게 가다듬고, 미흡한 점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돈 버는 농업, 잘사는 농촌’의 재단 경영철학을 실천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재단이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동원하고 실제 농산업으로 돈을 버는 성공사례를 최대한 창출하여, 농식품산업 실용화 선도기관으로 확실히 자리매김 하겠습니다.

새해에도 변함없이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언제나 함께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