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조정원, 10개 피자 브랜드 비교 분석 결과

▲ 공정거래조정원이 2015년 기준 가맹점 수 상위 10개 피자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비교 분석한 결과, 가맹점 증가율은 ‘피자알볼로’가 가장 높고, ‘뽕뜨락피자’는 가맹점 신규 개점률과 폐점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피자 프랜차이즈 브랜드 가운데 가맹점 증가율은 ‘피자알볼로’가 가장 높고, ‘뽕뜨락피자’는 가맹점 신규 개점률과 폐점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공정거래조정원(원장 배진철)이 2015년 기준 가맹점 수 상위 10개 피자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비교 분석한 결과, 가맹점 수는 ‘피자스쿨’이 822개로 가장 많았다.

10개 브랜드 가운데 가맹점 증가율은 ‘피자알볼로’가 26.3%로 가장 높았으며, ‘뽕뜨락피자’의 경우 가맹점 신규 개점률(21.9%)과 폐점률(8.7%)이 가장 높았다.

가맹점 당 연 평균 매출액은 ‘도미노피자’가 7억4876만 원으로 가장 높았다.

영업 개시 전 가맹점사업자가 가맹본부에 지급하는 비용은 ‘피자헛’의 레스토랑형 매장이 최초 가맹금 8852만 원, 인테리어, 설비 및 집기 등 비용 3억7800만 원 등 총 창업 비용이 약 4억6652만 원으로 가장 높았다.

‘피자헛’ 레스토랑 형태는 가맹점 기준 면적이 198㎡로 넓어 창업 비용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맹점 면적 100㎡ 이하인 형태로만 봤을 때는 ‘피자헛’ 배달 형태와 ‘도미노피자’의 창업 비용이 2억3000만 원가량으로 가장 높았다.

3.3㎡ 면적당 소요되는 인테리어 비용은 ‘미스터피자’가 347만 원으로 가장 높고, ‘피자나라치킨공주’ 가 154만 원으로 가장 낮았다.

영업 중 가맹점사업자가 가맹본부에 지급하는 영업표지 사용료는 ‘피자헛’과 ‘도미노피자’가 가맹점 월 매출액의 6%, ‘미스터피자’가 5%, ‘뽕뜨락피자’는 월 11만 원 순으로 높았다.

광고 판촉비는 ‘피자헛’이 가맹점 월 매출액의 5%, ‘도미노피자’가 4.5%, ‘미스터피자’가 4%를 지급했으며, ‘피자에땅’ 과 ‘피자마루’는 원재료 구입량에 따라 변동됐다.

계약 기간은 ‘피자헛’이 최초 계약 기간 및 갱신 계약 기간이 5년으로 가장 길고, 다른 브랜드들은 대부분 최초 계약 기간 및 갱신 계약 기간이 1년 내지 3년으로 이뤄져 있었다.

영업 지역을 거리 기준으로 설정한 브랜드는 대부분 가맹점 반경 200m부터 1500m로 설정돼 있으며(피자스쿨,오구피자, 피자마루, 피자헛, 피자에땅, 피자나라치킨공주, 피자알볼로), 다른 브랜드들은 세대 수 또는 인구 수를 기준으로 설정했다.

가맹본부의 피자 가맹사업을 비롯한 전체 사업에 대한 재무 분석을 통해 가맹본부의 성장성, 안정성, 수익성 등을 분석한 결과, 성장성 측면에서 자산 증가율은 ‘㈜알볼로에프앤씨(피자알볼로)’(116%), 매출액 증가율은 ‘㈜피자스쿨(피자스쿨)’(98%), 영업이익 증가율은 ‘㈜리치빔(피자나라치킨공주)’(166.5%)이 가장 높았다.

안정성 측면에서는 ‘㈜오구본가(오구피자)’가 부채 비율이 13.3%로 가장 낮고, 자본 비율은 88.1%로 가장 높았다.

수익성 측면에서 ‘㈜푸드죤(피자마루)’의 영업이익률(60.8%), 매출액순이익률(48.2%)이 가장 높고, ‘㈜알볼로에프앤씨(피자알볼로)’의 자기자본순이익률(54.6%)이 가장 높았다.

국내 피자 업종 프랜차이즈 현황
                                                                  (단위 : 개, 2016.12.25. 현재, 외국계 가맹본부 제외)

구분

브랜드수 (비율)

가맹점수 (비율)

직영점수 (비율)

전체 업종

5,165

217,637

16,445

 

외식 업종

3,953 (76.5%)

105,937 (48.7%)

5,468 (33.2%)

도소매 업종

296 (5.7%)

44,837 (20.6%)

7,166 (43.6%)

서비스 업종

916 (17.8%)

66,863 (30.7%)

3,811 (23.2%)

 

피자 업종

103 (2.0%)

6,015 (2.8%)

264 (1.6%)

2015년 피자 프랜차이즈 브랜드별 가맹점수 및 가맹점사업자 연 평균 매출액
                                                                  (단위 : 개, %, 천원)

브랜드

가맹점수

가맹점
증가율

가맹점
신규개점률

가맹점
폐점률

가맹점
연평균매출액

매출액
산정방식**

피자스쿨
(㈜피자스쿨)

529

1.3

4.9

3.6

143,206

 

피자스쿨
(㈜씨에이치컴퍼니)

293

1.4

3.0

1.7

143,576

 

소 계

822

1.4

4.3

3.0

 

 

오구피자

621

△0.2

5.3

5.5

194,422

 

피자마루

619

3.7

6.7

3.3

139,254*

 

미스터피자

392

△6.7

0.9

7.5

452,467

POS

피자헛

338

21.6

21.0

4.0

481,746

POS

도미노피자

319

2.9

4.0

1.2

748,764

POS

피자에땅

304

△2.3

3.1

5.3

273,965

 

뽕뜨락피자

283

16.9

21.9

8.7

142,920

 

피자나라치킨공주

262

21.3

17.6

-

390,388

 

피자알볼로

221

26.3

20.8

-

521,457

POS

* 부가세 포함 금액
**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POS)을 통해 매출액을 파악하는 경우에만 POS라고 기재함.

2015년 가맹본부별 재무 분석(재무 비율 최상위 브랜드)

항목

성장성

안정성

수익성

자산
증가율

매출액
증가율

영업이익
증가율

부채비율*

자본비율

영업이익률

매출액
순이익률

자기자본
순이익률

브랜드

㈜알볼로에프앤씨

㈜피자스쿨

㈜리치빔

㈜오구본가

㈜푸드죤

㈜알볼로에프앤씨

재무비율

116.0%

98.0%

166.5%

13.3%

88.1%

60.8%

48.2%

54.6%

* 부채 비율은 가장 비율이 낮은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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