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조정원, 10개 피자 브랜드 비교 분석 결과
국내 피자 프랜차이즈 브랜드 가운데 가맹점 증가율은 ‘피자알볼로’가 가장 높고, ‘뽕뜨락피자’는 가맹점 신규 개점률과 폐점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공정거래조정원(원장 배진철)이 2015년 기준 가맹점 수 상위 10개 피자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비교 분석한 결과, 가맹점 수는 ‘피자스쿨’이 822개로 가장 많았다.
10개 브랜드 가운데 가맹점 증가율은 ‘피자알볼로’가 26.3%로 가장 높았으며, ‘뽕뜨락피자’의 경우 가맹점 신규 개점률(21.9%)과 폐점률(8.7%)이 가장 높았다.
가맹점 당 연 평균 매출액은 ‘도미노피자’가 7억4876만 원으로 가장 높았다.
영업 개시 전 가맹점사업자가 가맹본부에 지급하는 비용은 ‘피자헛’의 레스토랑형 매장이 최초 가맹금 8852만 원, 인테리어, 설비 및 집기 등 비용 3억7800만 원 등 총 창업 비용이 약 4억6652만 원으로 가장 높았다.
‘피자헛’ 레스토랑 형태는 가맹점 기준 면적이 198㎡로 넓어 창업 비용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맹점 면적 100㎡ 이하인 형태로만 봤을 때는 ‘피자헛’ 배달 형태와 ‘도미노피자’의 창업 비용이 2억3000만 원가량으로 가장 높았다.
3.3㎡ 면적당 소요되는 인테리어 비용은 ‘미스터피자’가 347만 원으로 가장 높고, ‘피자나라치킨공주’ 가 154만 원으로 가장 낮았다.
영업 중 가맹점사업자가 가맹본부에 지급하는 영업표지 사용료는 ‘피자헛’과 ‘도미노피자’가 가맹점 월 매출액의 6%, ‘미스터피자’가 5%, ‘뽕뜨락피자’는 월 11만 원 순으로 높았다.
광고 판촉비는 ‘피자헛’이 가맹점 월 매출액의 5%, ‘도미노피자’가 4.5%, ‘미스터피자’가 4%를 지급했으며, ‘피자에땅’ 과 ‘피자마루’는 원재료 구입량에 따라 변동됐다.
계약 기간은 ‘피자헛’이 최초 계약 기간 및 갱신 계약 기간이 5년으로 가장 길고, 다른 브랜드들은 대부분 최초 계약 기간 및 갱신 계약 기간이 1년 내지 3년으로 이뤄져 있었다.
영업 지역을 거리 기준으로 설정한 브랜드는 대부분 가맹점 반경 200m부터 1500m로 설정돼 있으며(피자스쿨,오구피자, 피자마루, 피자헛, 피자에땅, 피자나라치킨공주, 피자알볼로), 다른 브랜드들은 세대 수 또는 인구 수를 기준으로 설정했다.
가맹본부의 피자 가맹사업을 비롯한 전체 사업에 대한 재무 분석을 통해 가맹본부의 성장성, 안정성, 수익성 등을 분석한 결과, 성장성 측면에서 자산 증가율은 ‘㈜알볼로에프앤씨(피자알볼로)’(116%), 매출액 증가율은 ‘㈜피자스쿨(피자스쿨)’(98%), 영업이익 증가율은 ‘㈜리치빔(피자나라치킨공주)’(166.5%)이 가장 높았다.
안정성 측면에서는 ‘㈜오구본가(오구피자)’가 부채 비율이 13.3%로 가장 낮고, 자본 비율은 88.1%로 가장 높았다.
수익성 측면에서 ‘㈜푸드죤(피자마루)’의 영업이익률(60.8%), 매출액순이익률(48.2%)이 가장 높고, ‘㈜알볼로에프앤씨(피자알볼로)’의 자기자본순이익률(54.6%)이 가장 높았다.
국내 피자 업종 프랜차이즈 현황
(단위 : 개, 2016.12.25. 현재, 외국계 가맹본부 제외)
구분 | 브랜드수 (비율) | 가맹점수 (비율) | 직영점수 (비율) |
전체 업종 | 5,165 | 217,637 | 16,445 |
| |||
외식 업종 | 3,953 (76.5%) | 105,937 (48.7%) | 5,468 (33.2%) |
도소매 업종 | 296 (5.7%) | 44,837 (20.6%) | 7,166 (43.6%) |
서비스 업종 | 916 (17.8%) | 66,863 (30.7%) | 3,811 (23.2%) |
| |||
피자 업종 | 103 (2.0%) | 6,015 (2.8%) | 264 (1.6%) |
2015년 피자 프랜차이즈 브랜드별 가맹점수 및 가맹점사업자 연 평균 매출액
(단위 : 개, %, 천원)
브랜드 | 가맹점수 | 가맹점 | 가맹점 | 가맹점 | 가맹점 | 매출액 |
피자스쿨 | 529 | 1.3 | 4.9 | 3.6 | 143,206 |
|
피자스쿨 | 293 | 1.4 | 3.0 | 1.7 | 143,576 |
|
소 계 | 822 | 1.4 | 4.3 | 3.0 |
|
|
오구피자 | 621 | △0.2 | 5.3 | 5.5 | 194,422 |
|
피자마루 | 619 | 3.7 | 6.7 | 3.3 | 139,254* |
|
미스터피자 | 392 | △6.7 | 0.9 | 7.5 | 452,467 | POS |
피자헛 | 338 | 21.6 | 21.0 | 4.0 | 481,746 | POS |
도미노피자 | 319 | 2.9 | 4.0 | 1.2 | 748,764 | POS |
피자에땅 | 304 | △2.3 | 3.1 | 5.3 | 273,965 |
|
뽕뜨락피자 | 283 | 16.9 | 21.9 | 8.7 | 142,920 |
|
피자나라치킨공주 | 262 | 21.3 | 17.6 | - | 390,388 |
|
피자알볼로 | 221 | 26.3 | 20.8 | - | 521,457 | POS |
* 부가세 포함 금액
**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POS)을 통해 매출액을 파악하는 경우에만 POS라고 기재함.
2015년 가맹본부별 재무 분석(재무 비율 최상위 브랜드)
항목 | 성장성 | 안정성 | 수익성 | |||||
자산 | 매출액 | 영업이익 | 부채비율* | 자본비율 | 영업이익률 | 매출액 | 자기자본 | |
브랜드 | ㈜알볼로에프앤씨 | ㈜피자스쿨 | ㈜리치빔 | ㈜오구본가 | ㈜푸드죤 | ㈜알볼로에프앤씨 | ||
재무비율 | 116.0% | 98.0% | 166.5% | 13.3% | 88.1% | 60.8% | 48.2% | 54.6% |
* 부채 비율은 가장 비율이 낮은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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