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의 간을 맞추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 소금이다. 그러나 지나친 나트륨 섭취는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국민의 나트륨 섭취량은 세계보건기구(WHO) 섭취권고량의 두 배 정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10년부터 나트륨 줄이기 실천 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나트륨을 줄인 메뉴를 개발해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국민식단을 제안하고 있다. 식품저널은 나트륨 줄이기를 손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식약처가 개발한 삼삼한 요리법을 매주 소개한다. <편집자 주>

▲ 양지해장국

1인분
중량
312g
영양성분 열량 103.8㎉ 탄수화물 2.47g 단백질 2.89g 지방 1.32g 나트륨 79.7㎎

재료(1인분 기준)
재료
쇠고기육수(30g) 느타리버섯(10g), 애호박(20g), 청양고추(1g) 대파(10g), 방울토마토(80g), 콩나물(50g)
양념 다진 마늘(8g), 저염국간장(2.5g), 소금(0.5g)

만드는 법
1. 육수를 끓인 양지는 건져 얇게 썬다.
2. 버섯은 잘게 찢고, 애호박은 반달모양으로 납작 썰고, 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3. 방울토마토에 열십자로 칼집을 넣고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긴다.
4. 냄비에 식용유(10g)를 두른 뒤 다진 마늘을 넣고 볶아 향을 낸 뒤 방울토마토를 넣고 볶는다.
5. 육수(300g), 콩나물, 쇠고기, 느타리버섯, 애호박을 넣고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해 끓인다.
6. 어슷 썬 청양고추와 대파를 넣어 마무리한다.

나트륨 줄이기 tip
저염간장으로 간을 해 염분을 줄이고 콩나물로 시원한 맛을 내고, 쇠고기육수로 깊은 맛을 더했다. 칼륨을 많이 함유한 토마토는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돕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