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수지제]
합성수지제 조리기구는 솔 또는 거친 수세미로 세척하는 경우 흠집이 생겨 미세한 이물질이 낄 우려가 있으므로 부드러운 수세미로 세척하는 것이 좋다.
화기에 가까이 하거나 냄비에 넣고 가열하는 경우 뒤틀림 등 외형에 변형이 생길 수 있다. 냉동실에 보관하면 재질에 따라 깨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냉동실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가스 발생이 많은 발효식품 등은 밀폐용기에 장기간 보관하면 가스에 의해 터질 수 있다.
식품포장용 랩은 100℃를 넘지 않는 상태에서 사용하고, 지방이나 알코올 성분이 많은 식품의 경우 랩과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하여 사용한다.
합성수지제 조리기구를 전자레인지에 넣어 사용할 때는 사용 전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사용 가능한 경우에도 식품을 데우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조리용으로 장시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금속제]
불소수지 코팅 프라이팬이나 알루미늄제 냄비 등에 묻은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는 경우 금속 수세미를 사용하면 불소 코팅이나 유리질의 산화알루미늄 피막이 벗겨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매실 절임, 간장, 된장 등 산이나 염분을 많이 함유한 식품은 알루미늄이 용출될 수 있으므로 알루미늄제 용기에는 장기간 보관하지 않는다.
금속제 조리기구는 마이크로파가 투과하지 못하고 반사되기 때문에 식품이 가열되지 않을뿐더러 끝이 날카로운 금속부분에는 마이크로파가 집중되어 스파크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전자레인지에 넣어 사용하지 않는다.

[목재류]
목재류 조리기구를 세척할 때에는 세척액이 남지 않도록 충분히 헹군다. 특히 육류와 생선류 조리에 사용한 목재 도마는 사용한 즉시 세척하고 뜨거운 물로 살균ㆍ소독 후 건조시킨다.
목재류 조리기구는 틈이 생겨 갈라질 수 있기 때문에 식기세척기에 넣어 세척하지 않는다.
대나무 술통이나 대나무 밥통은 세척과 건조가 어렵고, 세척 후에도 음식물 찌꺼기가 틈새에 남아 미생물이 증식할 우려가 있으므로 재사용하지 않는다.

[유리제]
유리제 조리기구는 세척 시 깨지지 않도록 무리하게 힘을 주지 말고 부드럽게 닦아준다. 또, 흠집이 날 우려가 있으므로 금속 수세미나 연마제가 첨가된 세제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특히 새로 구입한 크리스탈 유리제 기구는 표면에 남아 있을지 모르는 불순물을 없애기 위해 사용 전 식초에 24시간 담근 후 세척해 사용한다.
유리제 조리기구에 식품을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는 경우 식품이 얼면 부피가 늘어나 파손될 우려가 있으므로 특히 주의한다.
일반 유리제 기구는 열 충격 강도가 낮아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때에는 간단히 데우는 용도로만 사용한다.
가열조리용 유리제는 직화용, 오븐용, 전자레인지용 및 열탕용이 있으며, 용도에 따라 사용할 경우 열 충격 강도 상 문제가 없지만 급격한 온도 변화가 있으면 유리가 파손될 수 있다.

자료 제공 : 식품의약품안전처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