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반부패ㆍ청렴 및 감사업무 협약 체결

금품ㆍ향응 등 제공으로 물의를 일으킨 부정당업자의 농림축산식품 관련 기관 입찰ㆍ계약 등을 제한하는데 17개 기관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를 비롯한 농림축산식품 분야 17개 기관은 9일 aT센터 수급종합상황실에서 반부패ㆍ청렴 및 감사업무 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에는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농식품공무원교육원 △한국농수산대학 △국립종자원 △한국마사회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축산물품질평가원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농업정책보험금융원 △국제식물검역인증원 △한식재단 △농협중앙회가 참여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이들 17개은 △법과 원칙에 따른 투명하고 공정한 직무 수행 △효율적 감사업무 수행과 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상호 협업체계 구축 및 정보 교류 △알선ㆍ청탁 일제 거절 △청렴성 훼손 행동 금지 △부정당업자 농림축산식품 관련 분야 입찰ㆍ계약 등 참여 제재 등을 약속할 예정이다.

이준원 농식품부 차관은 “농림축산식품 분야 기관들이 반부패ㆍ청렴 및 감사업무에 대한 상호 유기적 협업을 통해 투명하고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에 적극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며, “특히 농림공직자 등에게 금품ㆍ향응 제공으로 물의를 일으킨 부정당업자에 대해서는 17개 농림축산식품 관련 기관의 입찰ㆍ계약 등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제재와 처분에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부패ㆍ청렴 및 감사업무 협약서
농림축산식품부와 그 소속기관 및 공직유관단체는 반부패ㆍ청렴 및 감사업무에 대한 상호 유기적 협업을 통해 투명하고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으로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정사회 구현과 감사의 전문성 제고 등 상호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공동 노력할 것을 협약한다.

하나, 우리는 공직자로서 법과 원칙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하게 직무를 수행함으로써 국가 발전에 기여한다.
하나, 우리는 효율적 감사업무 수행과 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상호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정보교류에 노력한다.
하나, 우리는 업무수행에 있어서 어떠한 알선ㆍ청탁도 거절하며, 공정한 직무수행을 해치는 알선ㆍ청탁을 하지 않는다.
하나, 우리는 어떠한 경우에도 금품ㆍ향응을 받거나 요구하지 않으며, 청렴성을 훼손하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하나, 우리는 농림공직자 등에게 금품ㆍ향응 제공으로 물의를 일으킨 부정당업자는 농림축산식품 관련 분야 입찰ㆍ계약 등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제재 및 처분에 상호 협력한다.

2016년 12월 9일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