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혜의 지중해성 기후로 다양한 과일과 채소 생산에 이상적인 나라 칠레. 식품저널은 2013년, 2014년, 2015년에 이어 올해 4번째로 칠레 주요 기관 및 기업 관계자와 인터뷰 등으로 칠레 식품산업 현장을 다룬 <Chile 2016 Special Edition>을 발간했다. <Chile 2016 Special Edition>을 통해 칠레 식품산업 현장을 심층 보도한다. <편집자주>

 

칠레는 자연에서 생산된 건강한 농수축산물 공급을 확대한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2030년까지 세계 식품시장에서 건강에 좋은 상품을 공급하는 국가 중 상위 10위권에 기록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과 민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신기술ㆍ포장재ㆍ새로운 원료 및 고부가가치 원료 개발에 나서고 있다.
 
칠레, 현재 150여 개국에 식품 수출
수많은 사람들이 식료품을 사기 위해 매주 슈퍼마켓에 간다. 슈퍼마켓 통로는 소비자가 선택한 상품으로 가득 찬 쇼핑카트가 줄을 잇고 있다. 상품진열대에서 과일ㆍ채소ㆍ시리얼 등 여러 가지를 선택할 수 있지만, 구매자는 각자의 기준에 따라 자신의 신뢰하는 제품을 선택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국가는 소비자에게 제품이 선택받을 수 있도록 생산성을 높이고,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등 다양한 전략으로 수출을 늘리도록 지원해야 한다.

칠레경제개발기구(CORFO)는 건강식품에 대한 국가의 전략적 전문화 프로그램으로 칠레 수출업체를 지원하고, 다른 나라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 참여해 소매점용 새로운 제품과 보다 세분화된 제품으로 외식업체나 단체급식용 등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목표는 끊임없이 성장하는 건강식품 시장에서 세계적인 선두 공급자가 되겠다는 것이다.

2004년에 시작된 ‘Chile Food Power’ 전략은 소규모 공급자였던 칠레를 식품산업분야 50여 가지 카테고리에서 상위 10위권의 세계적인 식품공급자로 자리매김하도록 했다. 칠레는 현재 150개 이상의 국가에 식품을 수출하면서 채광산업 다음으로 식품산업이 칠레 경제에서 중요한 위치를 확보하게 되었다.

칠레경제개발기구의 외부 고문인 Gonzalo Jordan은 “식품산업 매출이 2003년 35억 달러에서 2015년 154억 달러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칠레는 오늘날 식품산업이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있으며, 새로운 목표는 건강식품의 강국이 되는 것이다. Jordan 고문은 “칠레의 식품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틈새시장 과 보다 건강한 식품을 요구하는 시장변화에 대한 발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0년 내에 세계 10대 건강식품 생산국 목표
칠레 농산물의 우수한 품질은 세계적인 식품공급자로서 자리매김하게 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식품의 품질뿐만 아니라 영양, 건강, 건강 지향 등을 포괄적으로 따지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다.

Jordan 고문은 “칠레는 앞으로 10년 이내에 세계 10대 건강식품 생산국으로 자리잡고, 부가가치를 높인 제품 판매에서도 상위 10위 안에 손꼽히는 국가로서 수출액은 359억 6300만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개발 중이다. 이 프로젝트 이사회는 식품산업을 진단하고 국가ㆍ식품산업계ㆍ연구기관ㆍ재배자 및 기타 모든 이해 관계자가 제품의 가치사슬을 강화함으로써 증가하는 소비자 수요에 대응하도록 하고 있다. Jordan은 “이것이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파트너십의 가장 좋은 예”라고 강조했다.

소비자가 슈퍼마켓에서 제품을 선택할 때마다 식품공급업체는 활기를 띠게 된다. 소비자들은 식품을 구매할 때 맛과 포장, 성분이 어떻게 개선되었는지, 설탕 함량은 어떤지 등 다양한 점을 고려한다. 그런 다음에 어떤 제품이 여러 가지 요소를 가장 포괄적으로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구매 여부를 결정한다. 이 프로그램은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식품업계가 보다 전문화되고 개선된 제품을 생산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인의 욕구에 맞는 신제품 및 공정기술 개발, 포장 개선, 고부가가치 원료 개발이 시급하다.

칠레 식품산업은 건강식품의 범위를 확대하고, 보다 높은 소득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 나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건강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관련기사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