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구입시 가장 고려하는 요인 ‘맛’
농진청, 주부 742명 대상 우유ㆍ유제품 소비행태 조사 결과
소비자들이 우유를 구입할 때 가장 고려하는 요인은 ‘맛’이며, 1ℓ 흰우유의 적정가격은 현재 판매가의 80% 수준인 1973원 정도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전국 25세 이상 주부 74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우유와 유제품 소비행태’ 조사 결과를 1일 발표했다.
조사 대상 가정의 91.2%는 주 1일 이상 우유를 마시며, 2가정 중 1가정은 5일 이상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유 구입 시 가장 고려하는 요인은 ‘맛(71%)’을 꼽았고, 이어 ‘제조일자 및 유통기한(59%)’, ‘가격(52%)’, ‘제조회사(46%)’ 순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ℓ 흰우유의 가격은 현재 판매 가격의 80% 수준인 1973원 정도가 적당하다고 답했다.
앞으로의 우유 소비의향에 대해서는 건강적인 측면과 다른 음식과 함께 먹으려는 용도로 지속적으로 구매하겠다는 소비자가 많은 반면, 보관ㆍ휴대의 어려움 때문에 소비를 줄인다는 의견도 나왔다.
유제품의 경우 조사 대상 가정의 68.9%가 주 1회 이상 발효유를 소비한다고 답했고, 치즈는 49.4%, 버터는 20.1%가 주 1회 이상 소비한다고 답했다.
소비 이유는 발효유의 경우 원활한 장 기능(44.9%), 영양 보충(34.4%) 등을 꼽았으며, 치즈는 요리를 위해 구매한다(51.8%)는 답이 많았다.
표1. 가정 내 우유 소비 실태
우유 음용 빈도 | 우유 사용 요리 빈도 | 주 음용자* | 음용 적합자 | 계절별 | |||||
주 5일 이상 | 49.4% | 주 1회 이상 | 17.7% | 미취학 자녀 이하 | 65.9% | 미취학 자녀 | 32.6% | 차이 있음 | 29.8% |
주 1일 이상 | 41.8% | 월 1회 이상 | 27.0% | 초등학생 자녀 | 59.4% | 본인 및 남편 | 29.2% | 봄 | 9.0% |
월 3일 미만 | 8.9% | 3개월 1회 정도 | 12.9% | 중고생 자녀 | 57.8% | 초등학생 자녀 | 14.6% | 여름 | 7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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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의 하지 않음 | 42.5% | 본인 및 남편 | 49.1% | 중고생 자녀 | 12.6% | 가을 | 8.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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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생 및 성인 자녀 | 44.7% | 대학생 및 성인 자녀 | 7.8% | 겨울 | 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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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님 | 26.0% | 부모님 | 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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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2. 우유 구매 고려 요인*복수응답
단위 : % | 전 체 | 우유 움용 빈도 | 거주지* | 가족주기 | ||||||||
주5회 | 주3~4회 | 주2회 | 수도권 | 특 | 중소 | 미혼 | 신혼 | 미취학 이하 자녀 | 초중고 자녀 | 대학생 이상 자녀 | ||
사 례 수 | 742 | 261 | 297 | 184 | 322 | 230 | 190 | 79 | 143 | 81 | 211 | 228 |
우유 맛 | 71.4 | 67.0 | 73.4 | 74.5 | 59.0 | 86.5 | 74.2 | 81.0 | 75.5 | 76.5 | 67.8 | 67.1 |
제조일자/유통기한 | 59.0 | 59.0 | 59.9 | 57.6 | 67.4 | 54.8 | 50.0 | 63.3 | 55.2 | 54.3 | 56.4 | 64.0 |
가격 | 52.2 | 58.2 | 48.8 | 48.9 | 53.1 | 51.3 | 51.6 | 40.5 | 55.9 | 59.3 | 50.7 | 52.6 |
제조회사 | 46.0 | 49.0 | 44.1 | 44.6 | 48.1 | 43.0 | 45.8 | 35.4 | 46.9 | 46.9 | 47.4 | 47.4 |
영양성분 | 29.4 | 30.7 | 28.3 | 29.3 | 30.7 | 30.9 | 25.3 | 26.6 | 30.1 | 32.1 | 33.2 | 25.4 |
제품명 | 20.5 | 13.8 | 24.6 | 23.4 | 12.1 | 22.2 | 32.6 | 29.1 | 17.5 | 14.8 | 19.0 | 22.8 |
표3. 우유 적정가격 인식수준(n742, 단위 : %, 복수응답)
표4. 우유 음용 방법 및 이유(n742, 단위 : %, 복수응답)
표5. 앞으로 우유 소비 의향
표6. 우유 관련 정보획득매체 및 정보에 따른 소비 효과
단위 : % | 전 체 | 거주지 | 소득 | 가족주기 | ||||||||
수도권 | 특 | 중소 | 300 | 300~500만원 | 501만원 이상 | 미혼 | 신혼 | 미취학 이하 자녀 | 초중고 자녀 | 대학생 이상 자녀 | ||
사례수 | 742 | 322 | 230 | 190 | 183 | 311 | 248 | 79 | 143 | 81 | 211 | 228 |
TV/라디오/신문 광고 | 73.0 | 70.8 | 67.0 | 84.2 | 72.1 | 75.6 | 70.6 | 74.7 | 74.1 | 59.3 | 76.8 | 73.2 |
뉴스 기사 | 44.1 | 39.1 | 51.7 | 43.2 | 38.8 | 46.0 | 45.6 | 32.9 | 39.9 | 45.7 | 43.1 | 50.9 |
주변 지인 | 40.3 | 23.9 | 57.4 | 47.4 | 45.9 | 43.1 | 32.7 | 34.2 | 49.7 | 40.7 | 35.1 | 41.2 |
인터넷 검색 | 27.5 | 37.9 | 15.2 | 24.7 | 21.3 | 28.9 | 30.2 | 34.2 | 12.6 | 42.0 | 32.2 | 25.0 |
표7. 우유 관련 정보획득매체 및 구입 영향력
표8. 유제품 소비 빈도
| 발효유 음용 빈도 | 치즈 취식 빈도 | 버터 취식 빈도 |
주 3회 이상 | 36.7% | 17.5% | 5.5% |
주 1회 이상 | 32.2% | 31.9% | 14.6% |
월 2회 미만 | 31.2% | 50.5% | 79.9% |
표9. 발효유 취식 유형(n742, 단위 : %, 복수응답)
표10. 치즈 취식 경험(n742, 단위 : %, 복수응답)
표11. 버터 취식 유형(n742, 단위 : %, 복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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