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커피 등 업종별, 가맹본부별, 브랜드별 정보를 한 곳에서 비교할 수 있는 ‘가맹희망플러스’가 30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정재찬)는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franchise.ftc.go.kr) 내에 맞춤형 가맹사업 정보 제공 시스템 ‘가맹희망플러스’ 구축을 완료했다.
‘가맹희망플러스’는 먼저 치킨, 커피 등 세부 업종별로 가맹본부 수, 가맹점ㆍ직영점 수, 브랜드 증감 현황, 가맹점 개ㆍ폐점 현황 등 다양한 비교정보를 제공한다.
종전에는 정보공개서를 공개하면서 가맹사업의 업종을 개략적으로만 분류ㆍ제공했으나, 이번 가맹희망플러스는 가맹희망자들에게 충실한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업종을 보다 세분화했다.
외식업종의 경우 기존 △패스트푸드 △제과 △기타 등 3개 세부업종에서 △한식 △분식 △중식 △일식 △서양식 △기타외국식 △패스트푸드 △치킨 △피자 △제과/떡 △아이스크림/빙수 △커피 △커피외 음료 △기타 등 14개 업종으로 나눴다.
가맹희망자가 외식 세부업종별로 가맹점 변동 현황을 비교하고 싶다면 ‘업종별 비교정보→외식→가맹점 변동현황’을 클릭하고 내림차순을 택하면, 세부업종별 가맹점 증가 현황 비교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가맹본부 비교정보는 성장성ㆍ안정성ㆍ수익성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각 유형별로 가맹본부 재무현황, 법위반 횟수, 영업이익 증가율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가맹희망자가 창업을 원하는 업종(예 : 치킨)의 가맹본부별 매출액을 비교하고 싶다면, ‘가맹본부 비교정보→외식→치킨→성장성’을 클릭하고 매출액 항목에서 내림차순 방식을 택하면 된다.
브랜드별 비교정보는 브랜드 개요ㆍ가맹점 현황ㆍ창업비용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각 유형별로 가맹점 총 수, 개ㆍ폐점 수, 가맹점 평균 매출액, 가맹금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가맹희망자가 창업을 원하는 업종(예 : 커피)의 브랜드별 인테리어 비용을 비교해보고 싶다면, ‘브랜드별 비교→외식→커피→가맹점 창업비용을 클릭하고 내림차순 방식을 택하면 된다.
공정위는 “가맹희망플러스는 가맹희망자들이 ‘어느 업종’의 ‘어떤 브랜드’를 창업할 지를 합리적으로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인터넷 상의 각종 상업적 정보들과 구분되는, 정보공개서를 토대로 한 공신력 있는 비교정보 제공으로 가맹희망자들의 정보탐색 비용이 대폭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업종별 비교정보
비교 항목 | 주요 내용 |
업종 개황 | 가맹본부 수, 브랜드 수, 가맹점 수, 직영점 수 |
가맹본부 변동 현황 | 가맹본부 증가수(증가율), 신규등록 가맹본부수(등록률), 등록취소 가맹본부수(등록취소율) |
브랜드 변동 현황 | 브랜드 증가수(증가율), 브랜드 신규등록수(신규등록률), 브랜드 소멸수(소멸률), 브랜드 평균 영업기간 |
가맹점 변동 현황 | 가맹점 증가수(증가율), 가맹점 신규개점수(개점률), 가맹점 폐점수(폐점률) |
가맹본부별 비교정보
유형 | 세부 비교항목 |
성장성 | 자산, 매출액, 영업이익, 총자산증가율, 매출액증가율, 영업이익증가율 |
안정성 | 자산, 자본, 부채, 부채비율, 자기자본비율, 법위반횟수 |
수익성 | 자본,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영업이익률, 매출액순이익률, 자기자본순이익률 |
브랜드별 비교정보
유형 | 세부 비교항목 |
브랜드 개요 | 가맹사업 개시일, 가맹사업 연수, 가맹점수, 가맹본부 임직원수 |
가맹점 현황 정보 | 가맹점수, 신규개점, 계약해지, 계약종료, 명의변경, 가맹점 평균매출액, 가맹점 면적당 평균매출액* |
가맹점 창업비용 | 가입비(가맹비), 교육비, 보증금, 기타비용(인테리어포함), 인테리어비용(면적당 비용, 기준면적, 총비용), 합계 |
* 면적당 평균매출액을 기재하도록 한 개정 가맹사업법 시행령이 '16.9.30. 시행됨에 따라, 9.30. 이후 정보공개서를 신규ㆍ변경 등록한 가맹본부부터 면적당 평균매출액 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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