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커피 등 업종별, 가맹본부별, 브랜드별 정보를 한 곳에서 비교할 수 있는 ‘가맹희망플러스’가 30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정재찬)는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franchise.ftc.go.kr) 내에 맞춤형 가맹사업 정보 제공 시스템 ‘가맹희망플러스’ 구축을 완료했다.

‘가맹희망플러스’는 먼저 치킨, 커피 등 세부 업종별로 가맹본부 수, 가맹점ㆍ직영점 수, 브랜드 증감 현황, 가맹점 개ㆍ폐점 현황 등 다양한 비교정보를 제공한다.

종전에는 정보공개서를 공개하면서 가맹사업의 업종을 개략적으로만 분류ㆍ제공했으나, 이번 가맹희망플러스는 가맹희망자들에게 충실한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업종을 보다 세분화했다.

외식업종의 경우 기존 △패스트푸드 △제과 △기타 등 3개 세부업종에서 △한식 △분식 △중식 △일식 △서양식 △기타외국식 △패스트푸드 △치킨 △피자 △제과/떡 △아이스크림/빙수 △커피 △커피외 음료 △기타 등 14개 업종으로 나눴다.

가맹희망자가 외식 세부업종별로 가맹점 변동 현황을 비교하고 싶다면 ‘업종별 비교정보→외식→가맹점 변동현황’을 클릭하고 내림차순을 택하면, 세부업종별 가맹점 증가 현황 비교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가맹본부 비교정보는 성장성ㆍ안정성ㆍ수익성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각 유형별로 가맹본부 재무현황, 법위반 횟수, 영업이익 증가율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가맹희망자가 창업을 원하는 업종(예 : 치킨)의 가맹본부별 매출액을 비교하고 싶다면, ‘가맹본부 비교정보→외식→치킨→성장성’을 클릭하고 매출액 항목에서 내림차순 방식을 택하면 된다.

브랜드별 비교정보는 브랜드 개요ㆍ가맹점 현황ㆍ창업비용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각 유형별로 가맹점 총 수, 개ㆍ폐점 수, 가맹점 평균 매출액, 가맹금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가맹희망자가 창업을 원하는 업종(예 : 커피)의 브랜드별 인테리어 비용을 비교해보고 싶다면, ‘브랜드별 비교→외식→커피→가맹점 창업비용을 클릭하고 내림차순 방식을 택하면 된다.

공정위는 “가맹희망플러스는 가맹희망자들이 ‘어느 업종’의 ‘어떤 브랜드’를 창업할 지를 합리적으로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인터넷 상의 각종 상업적 정보들과 구분되는, 정보공개서를 토대로 한 공신력 있는 비교정보 제공으로 가맹희망자들의 정보탐색 비용이 대폭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 가맹희망플러스 정보검색 예시 : 치킨 업종 가맹본부 중 매출액 상위 3개 업체

업종별 비교정보

비교 항목

주요 내용

업종 개황

가맹본부 수, 브랜드 수, 가맹점 수, 직영점 수

가맹본부 변동 현황

가맹본부 증가수(증가율), 신규등록 가맹본부수(등록률), 등록취소 가맹본부수(등록취소율)

브랜드 변동 현황

브랜드 증가수(증가율), 브랜드 신규등록수(신규등록률), 브랜드 소멸수(소멸률), 브랜드 평균 영업기간

가맹점 변동 현황

가맹점 증가수(증가율), 가맹점 신규개점수(개점률), 가맹점 폐점수(폐점률)

가맹본부별 비교정보

유형

세부 비교항목

성장성

자산, 매출액, 영업이익, 총자산증가율, 매출액증가율, 영업이익증가율

안정성

자산, 자본, 부채, 부채비율, 자기자본비율, 법위반횟수

수익성

자본,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영업이익률, 매출액순이익률, 자기자본순이익률

브랜드별 비교정보

유형

세부 비교항목

브랜드 개요

가맹사업 개시일, 가맹사업 연수, 가맹점수, 가맹본부 임직원수

가맹점 현황 정보

가맹점수, 신규개점, 계약해지, 계약종료, 명의변경, 가맹점 평균매출액, 가맹점 면적당 평균매출액*

가맹점 창업비용

가입비(가맹비), 교육비, 보증금, 기타비용(인테리어포함), 인테리어비용(면적당 비용, 기준면적, 총비용), 합계

* 면적당 평균매출액을 기재하도록 한 개정 가맹사업법 시행령이 '16.9.30. 시행됨에 따라, 9.30. 이후 정보공개서를 신규ㆍ변경 등록한 가맹본부부터 면적당 평균매출액 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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