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팩 포장재는 종이를 주재료로 사용하여 만든 용기ㆍ포장으로 일반적으로 상자 형태로 되어 있으며, 액상의 식품을 담을 수 있도록 폴리에틸렌(PE) 필름이 안쪽 면과 바깥쪽 면에 코팅되어 있다. PE는 식품용으로 사용 가능한 플라스틱 소재로 물에 강한 특징이 있다.

종이팩 포장재는 주로 우유, 주스, 두유 등에 사용되고 있다. 우유팩 포장재는 종이제에 PE를 코팅하고, 두유팩 포장재에는 여기에 알루미늄 호일층이 추가된다. 주스 등 음료류에 사용되는 종이용기는 종이제, 알루미늄 호일, PE 등 복합적인 재질로 만들며, 별도의 뚜껑이 있는 경우도 많다.

종이팩 포장재의 내면이 간혹 은색인 경우는 알루미늄 호일로, 이는 음료의 품질에 악영향을 미치는 빛이나 산소를 차단하는 기능을 한다.

종이팩 포장재는 가볍고 부피가 작아 운반과 취급이 편리하고,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기 용이하다. 깨지지 않아 안전성이 높으며, 사용 후 재활용 및 폐기가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다. 비타민C 등 햇빛에 파괴되는 영양소의 보존 효과가 높으며, 병따개 등의 부수적인 도구 없이도 개봉이 쉽다. 직접 인쇄할 수 있어 정보전달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도 장점이다.

종이팩 포장재를 구성하는 재질 중 식품과 직접 접촉되는 재질은 PE로, 이들로부터 식품으로 유해물질이나 불순물이 이행되지 않도록 식품위생법에 기준ㆍ규격을 정해 관리하고 있다.

인쇄와 관련해서는 식품과 직접 접촉하는 면에는 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바깥 면에 인쇄하는 경우에는 인쇄잉크를 반드시 건조시키고, 이 경우 잉크성분인 벤조페논의 용출량은 0.6㎎/ℓ 이하가 되도록 관리하고 있다.

종이팩 포장 식품은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물체로 인해 구멍이 나는 등 파손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내용물이 새거나, 과도하게 부풀어 오른 경우에는 변질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섭취 시 주의가 요구된다. 표시돼 있는 보관조건에 따라 냉장 또는 상온에서 보관할 수 있으나, 상온 보관이라도 온도가 높거나 직사광선을 받는 곳은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청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자료 제공 : 식품의약품안전처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