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우유제품공업협회에 의하면 2002년 중국 유제품 매출액은 358억元에 달했다.이리(伊利)그룹(중국의 유명유제품 그룹)의 한 관계자는 현재 중국의 육류, 계란 총 생산량은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일인당 육류 소비량은 세계 평균수준을 넘어서지만 유제품 일인당 소비수준은 겨우 9kg에 불과해 유제품 세계 평균 수준 100kg과 선진국 수준 200kg에 비하면 육류, 계란류 제품은 발전공간이 제한되어 있지만 유제품 시장은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유럽, 미국 등 나라들은 우유 발전역사가 유구하고 생산력 수준도 높아 유제품 총 생산액이 일반적으로 축목업 총 생산액의 1/3내외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발전도상국, 특히 아시아 각국은 최근 들어 우유 산업을 국민영양수준과 경제 발전 촉진의 기초 산업으로 중요시하고 있다. 우유 산업은 사료생산, 우량종 배육, 젖소 사양, 젖소 수구, 냉장 운송, 우유가공, 음식업 보건 등 1차, 2차, 3차 산업의 발전에 거대한 촉매작용을 하는 것은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중국은 유제품 총 생산액이 농업 총 생산액에서 약 3%정도에 머물고 있으며, 이는 선진국의 20%수준과 비교할 때 아직 상당한 거리가 있다. 따라서 우유 산업은 국민경제 발전의 새로운 지주산업으로 부상해 목축업 발전, 농업구조 조정을 가속화하는 돌파구가 될 가능성을 다분히 가지고 있다.중국은 유제품중 60% 이상이 저급 제품이어서 시장 공간은 광활하고 진출가능성은 큰 것으로 다국적 기업들은 분석하지만, 동시에 중국의 유제품은 원료우유의 품질이 낮은 등의 기술적인 제약 요인들이 많다고 분석한다. 현재 중국이 생산한 원료 우유는 단백률, 유지율 등 영양지표와 세균함량, 항생물질 함유량 등 위생안전 측면에서 선진국과 비교적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농수산물유통공사_북경농업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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