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토르트(retort) 식품이란 단층 플라스틱 필름이나 금속박 또는 이를 여러 층으로 접착한 용기ㆍ포장에 미리 만들어 놓은 식품을 충전ㆍ밀봉하고 가열 살균 또는 멸균하여 장기보존이 가능토록 한 것으로 즉석카레, 짜장, 미트, 덮밥소스, 죽, 곰탕 등이 대표적이다.

레토르트 포장재는 캔이나 병보다 가볍고 공간을 적게 차지한다. 뜨거운 물이나 전자레인지로 데우기만 하면 바로 먹을 수 있어 편리하다. 개봉하기 쉽고 포장이 가벼우며 유연해서 다칠 위험성이 적다. 공기와 세균을 완전히 제거했기 때문에 장기간 보존할 수 있다. 납작한 형태로 가열, 살균할 때 열이 빠르게 전달되어 조리시간이 단축되고 식품의 색과 향의 손실이 적다.

레토르트 식품은 데우는 동안 파손이나 변형이 생기지 않고, 내용물인 식품이 변질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내열성이 좋은 합성수지로 구성된 다층포장재가 주로 사용된다.

불투명 포장재는 합성수지 사이에 알루미늄 호일을 끼워 넣어 만든다. 향이 날아가지 않도록 하고, 빛에 의한 변질을 막을 수 있는 재질이다. 투명 포장재는 투명한 합성수지를 사용해 내용물이 보이게 만든 것으로, 빛은 통과시키지만 공기의 흐름을 차단해 향이 날아가지 못하게 한다.

레토르트 식품용 포장재에서 식품과 접촉하는 층에는 열에 잘 견디는 소재로 선형저밀도폴리에틸렌(LLDPE), 고밀도폴리에틸렌(HDPE), 무연신폴리프로필렌(CPP)이 주로 사용되며, 이들의 내열온도는 최소 115℃ 이상이므로 식품을 데울 때 플라스틱이 녹지는 않는다.

LLDPE, HDPE, CPP는 식품으로 유해물질이나 불순물이 이행되지 않도록 식품위생법에 △납 1ppm 이하 △과망간산칼륨소비량 10ppm 이하 △총 용출량 30ppm 이하 △1-헥센(폴리에틸렌에 한함) 3ppm 이하 △1-옥텐(폴리에틸렌에 한함) 15ppm 이하 등의 기준ㆍ규격을 정해 관리하고 있다.

레토르트 식품을 데울 때에는 열탕용인지 전자레인지용인지 확인한다. 전자레인지에서 데울 때에는 표시된 방법에 따라 뚜껑을 조금 열거나 포장재 윗부분 일부를 잘라내야 한다. 표시사항에 ‘봉지째 전자레인지에 조리하지 마세요’ 등의 주의사항이 있는 경우 포장째 직접 넣어 데우지 말고 전자레인지용 용기에 덜어서 데운다.

레토르트 식품은 제품의 종류에 따라 상온 또는 냉장 보관한다. 상온 보관이라도 온도가 높은 곳에 장시간 방치하면 품질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온도가 높거나 직사광선을 받는 곳은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자료 제공 : 식품의약품안전처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