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9~11일 꽃 생활문화 조성 위한 화훼 특별홍보 행사
“꽃 선물 주고 받아도 됩니다.” 단, 인허가 신청자, 수사를 받는 자, 계약 진행 중인 자, 성적 평가 대상자 등은 NO!, 직무 관련이 없는 자(동료, 상급자-하급자, 친척 등)는 5만원 초과도 OK!
여인홍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은 9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화훼류 거래 동향과 대책을 설명했다.
여 사장은 “지난 9월 28일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꽃 소비가 급격히 줄고 있어 오피니언리더를 대상으로 9일부터 화훼 특별홍보 행사를 열고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홍보 행사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여 사장은 “화훼는 85% 이상이 선물 및 경조사용으로 소비되고 있어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관련 산업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선물과 일상생활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꽃 상품을 홍보하는 등 5만 원 이하의 선물용 화훼가 많이 유통되도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농림축산식품부 등과 협력해 TV 홍보와 어린이 꽃 생활화 교육을 실시하고 소비자의 꽃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Flower in shop’ 등을 통해 꽃 소비 일상화ㆍ대중화ㆍ생활화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권오엽 aT 화훼공판장장은 “양재동 화훼공판장의 10월 3일~11월 8일 절화 분화 등 꽃 거래물량은 전년 동기보다 14.5% 감소했으며, 소매업소의 꽃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7.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와 aT는 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화훼산업 피해를 최소화하고, 일상에서 꽃을 즐기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화훼 특별홍보 행사를 9일부터 11일까지 코엑스 A홀 로비에서 개최한다.
행사 첫날에는 선물용·생활용 난 디자인 공모전 시상식이 열렸다. 선물용 난 부문은 ‘Surprise’를 출품한 강성숙 씨, 생활용 부문은 ‘서양란’을 출품한 강은경 씨가 각각 대상을 수상했다.
전시 홍보 행사에는 선물용·생활용 난 디자인 공모전 출품작 60점, 특수 난 20여점, 선물용·생활용으로 구성된 꽃바구니 30점, 다육식물을 활용한 디자인 작품 10여점 등이 선보인다.
관람객들은 다양한 꽃으로 만든 음료 등을 맛볼 수 있으며, 미니 호접란과 다육식물 상품 등을 구매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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