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종자산업 관계자 1500여 명 참석

아시아ㆍ태평양 종자협회(APSA) 한국총회가 7일부터 11일까지 국내외 종자산업 관계자 1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다.

국립종자원(원장 오병석) 주최, 한국종자협회(회장 이종우)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아시아, 유럽, 미주 등 48개국의 종자바이어가 참석한다.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이번 총회를 축하하는 자리에서 기아문제 해결 등 아시아지역 종자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에게 ‘아시아 종자인 특별상’을 수여하고, APSA 운영성과와 연구활동을 격려하기 위한 ‘아시아 종자산업 발전기금’도 전달할 계획이다.
 
이번 APSA 한국총회에서는 종자 수출입 계약, 무역상담, 신규 거래처 탐색, 채종 위탁지 선정 등 실질적인 종자 무역거래가 대규모로 이뤄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전시부스 60개와 수출입 무역상담실 240개소가 설치ㆍ운영된다.

또, 아시아ㆍ태평양 지역 식물지식재산권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학술행사인 종자산업 워크숍(7일)과 종자기술, 생물다양성, 무역ㆍ마케팅 등 현안을 공유하고 논의하기 위한 상임위원회 및 작물그룹별 분과회의도 열린다.

11일에는 참가자들이 우리나라 종자기업의 육종연구시설과 품종전시포 등을 견학한다.

오병석 종자원장은 “이번 APSA 한국총회가 글로벌 농업기업 간 인수ㆍ합병 등 급변하는 종자시장 속에서 아시아 시장을 특화ㆍ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전 세계 종자 관계자들이 우리나라 종자의 우수성을 인식하고 실질적인 거래로 이어져 올해 종자 수출액이 2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