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ㆍ서울대ㆍ약선두유사업단ㆍ정선군ㆍ평창군ㆍ강원상생협력본부 MOU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4일 서울대 평창캠퍼스에서 서울대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원장 이희재), 기능성약선두유사업단(단장 송원종), 정선군(군수 전정환), 평창군(군수 심재국), 강원 상생협력추진본부(본부장 어재영)와 약콩 산업화 원료곡 안정 생산단지 조성을 위한 업무혁약을 체결한다.

평창ㆍ정선 지역에서 재배하고 있는 재래종 약콩(쥐눈이콩)은 항산화활성이 뛰어난 안토시아닌과 비타민E가 풍부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효능을 갖고 있으나, 수확량과 품질이 낮아 대량생산이 어려웠다.

이에 농진청은 “약콩 주요 생산지역인 강원 정선ㆍ평창 지자체, 기능성 프리미엄 두유 생산을 위해 설립된 기능성약선두유사업단과 약콩을 지역맞춤형 6차산업으로 키우기 위한 업무협약을 맺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농진청은 약콩 원료곡 생산 적합품종 선정과 재배기술을 지원한다. 농진청이 개발한 약콩 품종은 ‘소청(2006년)’, ‘소청2호(2009년), ‘소청자(2014년)’ 등이 있다. 그 중 ‘소청자’는 종자 껍질이 검정색이고 병해와 쓰러짐에 강하며 기계수확이 가능하다. 10a당 수확량이 260㎏으로 재래 약콩보다 약 50% 많다.

서울대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은 약콩 기능성 연구와 품질 관리를 담당하며, 기능성약선두유사업단은 약콩 가공, 유통, 판매 등 6차산업화를 맡는다.

정선군과 평창군은 약콩 원료곡 대량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지역브랜드화를 담당한다.

강원 상생협력추진본부는 상생협력 협의체를 구성하고, 시범포 조성 등 지역 우수사례 창출을 위한 지원을 하기로 했다.

농진청 이규성 중부작물부장은 “식량작물 6차산업화 활성화를 위해 산ㆍ학ㆍ연 융복합화 상생 기반을 구축하고, 지역 경제의 핵심 경영체로 육성해 농업의 미래성장동력으로 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