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은 그대로가 할랄, 코란서도 명백하게 규정”

 
박완주 의원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은 “정부가 할랄식품 육성을 위해 수산식품에 대한 할랄 인증까지 지원해주고 있지만 이는 타당성이 없는 ‘보여주기식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해양수산부 자료에 따르면, 해수부는 할랄 수산식품 개발ㆍ인증 지원에 지난해부터 8억7000만 원의 예산을 집행했다.

박 의원은 “그러나 수산물은 있는 그대로가 할랄로, 코란에서도 ‘바다에서 잡은 것은 모두 너희의 음식으로 허용되느니라’라는 구절이 있다”며, “그런데도 정부는 할랄식품을 육성하겠다는 목적으로 수산식품에 대한 할랄 인증까지 지원하면서 혈세를 지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해수부는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51건의 수산식품 할랄 인증에 5억7000만 원을 지원해으며, 이중 김이 전체 건수의 65%인 33건을 차지했다.

박 의원은 “우리나라 김은 할랄식품 지원사업 이전부터 무슬림 국가로 수출되는 수산식품 중에서도 효자 상품의 역할을 해오고 있었다”며, “정부가 할랄 인증을 지원해주지 않아도 충분히 개척이 가능한 시장이라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무슬림 국가로의 국산 김 수출액은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2012년 대비 2013년에는 71.8% 증가했다.

박 의원은 “정부가 할랄 인증이라는 형식적인 것에 집착해 본질을 잃고 있다”면서 “있는 그대로가 할랄인 수산물에도 할랄 인증 지원을 해주는 것은 보여주기식 정책에 지나지 않는다”며 비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