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동물 생체자원 재활용 지원

▲ 실험동물자원은행

22일 기공식 개최…2018년 1월 공식 운영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의약품 개발 등 다양한 실험에 사용된 동물의 조직, 장기, 유전물질 등 ‘실험동물 생체자원’을 다른 목적의 연구에 재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실험동물자원은행’을 구축한다.

식약처는 연구 종료 후 폐기되는 실험동물을 기탁받아 다른 질병 연구 등에 사용토록 함으로써 연구기간을 단축하고 연구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실험동물자원은행’을 마련키로 했다고 밝혔다.

‘실험동물자원은행’은 식품ㆍ의약품 개발이나 안전성 평가 등에 사용한 실험동물 중 연구가치가 높은 ‘실험동물 생체자원’을 기증받아 보관, 관리하고 필요한 연구자 등에게 분양한다.

‘실험동물자원은행’은 실험동물 생체자원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실험동물 생체자원의 수집ㆍ보존 △생체자원 분양 신청 시스템 구축ㆍ운영 △국산 실험동물 모체 자원 및 질환모델동물 개발 등을 수행한다.

우선 지역별 거점기관을 통해 대학, 연구소 등으로부터 산업폐기물로 처리되던 실험동물의 생체자원을 수집ㆍ관리한다. 거점기관은 올해 1개소에서 2020년 5개소까지 확대 지정할 계획이다.

수집 대상은 3개월 이상 약물을 장기 투여했거나 희귀약물 투여, 고난도 수술ㆍ처치를 수행한 동물 및 영장류 등에서 채취한 생체자원이며, 매년 약 10만개의 생체자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 ‘실험동물자원은행’에 보관돼 있는 ‘실험동물 생체자원’을 다른 연구자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분양 신청시스템을 구축ㆍ운영하고, 생체자원에 대한 상세정보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실험동물 자원을 국산화해 의료제품 개발에 필수적인 실험동물의 안정적인 공급 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국산 실험동물 모체자원과 질환모델동물의 종자 보존도 추진한다.

식약처는 실험동물자원은행 구축사업 첫 단계로 ‘실험동물자원은행(대구 동구 소재)’ 건립 기공식을 22일 가졌다.

자원은행은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복합단지 내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되며, 2018년 1월부터 공식 운영될 예정이다.

기공식에는 손문기 식약처장을 비롯해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상훈 국회의원, 대구광역시 김연창 경제부시장,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재태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손문기 식약처장은 이날 기공식에서 “실험동물 생체자원을 활용하면 제품 개발에 필요한 연구기간과 비용을 줄이고 동물실험 연구분야에 생명연구자원 공유라는 문화가 정착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실험동물자원은행이 국가 연구경쟁력을 강화하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