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공감대 형성되지 않는 한 GM작물 일반재배 안 한다”

▲ 조남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연구운영과장이 5일 전주 소재 농과원 농업생명자원부에서 기자들에게 유전자변형작물 연구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최근 유전자변형작물 연구개발 중단을 촉구하는 시민ㆍ사회단체들의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농촌진흥청이 유전자변형작물 연구현장을 언론에 공개했다.

농진청은 5일 전주 소재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생명자원부에서 유전자변형작물 연구현황을 설명하고, 벼 조직배양실과 온실, 격리포장 등 유전자변형작물 연구현장을 공개했다.

농진청은 8월 현재 13작물 111종, 3가축 1곤충 35종 등 총 146종에 대한 유전자변형 연구를 하고 있으며, 올해 10품목 3만9410㎥ 규모의 격리포장 시험재배가 승인된 상태이다.

농진청은 “미래는 바이오경제 시대로 생명공학기술이 식량, 환경, 질병 등 인류의 고민을 해결할 핵심수단이며, 유전자변형 연구는 기존 육종기술로 해결하기 어려운 기상이변 등을 해결할 최첨단 육종기술로 전 세계가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식량안보와 농업의 첨단화 등 국가 기술경쟁력 차원에서 유전자변형작물 기술력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농진청은 “관련 법규를 준수해 시설 및 실험 승인, 재배관리, 사후관리 단계별로 관리ㆍ점검하고 있으며, 그동안 주변 지역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 꽃가루, 종자 유출로 인한 자생개체 발생이나 유전자 이동 사례는 없다”고 밝혔다.

농진청은 “국민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는 한 유전자변형작물의 일반재배는 하지 않는다”고 강조하고, “이번 연구현장 설명회에 이어 지역주민과 농민단체를 대으로 연구현장을 설명하고, 10월 중 2016년 2차 격리포장 주변지역의 환경영향 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라승용 농진청 차장(왼쪽에서 네 번째)이 유전자변형작물 연구현황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라승용 농진청 차장
 
▲ 이진모 국립농업과학원장이 GMO 격리포장 운영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