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제2회 농식품 상생협력 경연대회’ 9월 2일 개최

대상, 신세계푸드 등이 농식품 상생협력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대한상공회의소는 학계ㆍ언론계ㆍ농업계 인사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을 통해 상생협력의 경제적 효과, 발전 가능성, 지역과의 연계성 등을 3차에 걸쳐 심사해 10개 우수사례를 선정했다고 31일 밝혔다.

10개 우수사례는 아프리카TV, 대상, 조이팜, 신세계푸드, HDC신라면세점, NS홈쇼핑, 이랜드파크, 천안당, 한살림안성마춤식품, 현대백화점 등이다.

대상은 국내산 쌀을 활용한 컵국밥, 봉지밥 등을 개발, 쌀 소비 촉진에 기여하고 있다.

신세계푸드는 국산농산물 산지매입 확대로 농가소득 안정 및 판로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이랜드파크는 경기도, 천안시와 국산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식뷔페 사업을 통해 농식품 직매입을 확대했다.

HDC신라면세점은 농식품 브랜드 전용 상생협력관을 운영, 6차산업 농식품 판매와 수출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한살림안성마춤식품은 안성 콩을 원료로 다양한 두부제품을 생산해 한살림 매장을 통해 전국에 유통시킴으로써 계약재배 농가에게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조이팜, 천안당은 딸기, 호두 등을 활용 다양한 제품 출시를 통해 국산 원료 농산물 구매를 확대했다.

NS홈쇼핑, 현대백화점은 판로 지원 및 농산물 판매 활성화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아프리카TV는 온라인 플랫폼과 지역농산물, 관광자원 등을 결합한 새로운 6차산업 모델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인정받았다.

한편, 농식품부와 대한상의는 9월 2일 aT센터에서 ‘2016 제2회 농식품 상생협력 경연대회’를 열고, 우수사례 발표 및 시상 시간을 갖는다.

이날 행사에는 농식품부 이준원 차관, 동반성장위원회 안충영 위원장, 대한상의 박종갑 본부장을 비롯해 유관기관, 지자체 단체장 및 상생협력 참여 농업계, 기업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다.

유형

업체명

주요 내용

원료 구매
제품 개발

대상

▶ 트렌드에 맞는 HMR 제품 개발로 국내산 쌀 소비촉진 강화
◦ 수입 밀가루가 주재료인 컵라면을 대체할 국내산 쌀을 활용한 컵국밥, 봉지밥 등을 개발, 쌀 소비 촉진
- '13.) 167만개(30억원) → '15.) 261(72) → '16.p) 270(73)
◦ 쌀 소비 다변화를 위해 안전하고 경쟁력 있는 쌀 가공제품 연구개발 지속 추진

원료 구매

신세계푸드

▶ 국산농산물 산지매입 확대로 농가 소득 안정 및 판로 제공
◦ 산지조직과 농산물 직거래를 통한 매입품목 및 물량 확대로 안정적인 농가소득 보전
- (농산물 매입) '08:20톤(1개 품목) → '16:17,000톤(30개 품목)
◦ 강원 평창지역에 적합한 양배추, 무 보급으로 농가소득 향상
- 양배추) 28kg/평→ 29kg(4%↑), 무) 26kg → 28kg(8%↑)

유통 협력
6차산업

아프리카TV

▶ K-FOOD, 1인 미디어로 소통
◦ 농촌 및 식품에 대한 관심이 낮은 20~30대 젊은 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먹방 및 농촌관광 등 방영, 농식품 소비촉진 추진
- 농촌관광, 6차산업, 외식산업, 전통주, 식품명인, 음식점 등 소개

원료 구매

이랜드파크

▶ 농산물 직거래(계약재배 포함)를 통한 상생협력 구축
◦ 외식산업을 통한 우수농산물 구매 확대
- (농산물 매입) '13:7,000톤 → '14:9,180톤 → '15:11,000톤
*직거래 비중 : '13) 64% → '14) 76% → '15) 77%
◦ 외국인 관광객 대상 한식문화 소개의 장 마련
- (한식매장 확대) '15:50개점 → '20:200개점

유통 협력

조이팜

▶ 산청딸기 유통ㆍ판매 활성화를 위한 조이팜-산청군-CJ프레시웨이 등 동반성장 업무협약
◦ 산청딸기의 생산ㆍ유통 협의체 구성으로 참여농가 소득증대 및 유통 활성화
- 농가수 : 50농가(산청 29, 함안 14, 삼척 9)
- 매출액 : '14.) 80억원 → '15.) 108억원 → '16.) 123억원

원료 구매
6차산업

천안당

▶ 국산밀과 팥으로 천안호두과자 명품화
◦ 천안호두과자 국산원료 사용 확대로 밀과 팥의 2모작 작부체계 확립, 농가소득 안정화 도모
- 밀 : '15) 28농가(150ha), 600톤 → '16) 30농가(200ha), 800톤
- 팥 : '15) 45농가(80ha), 130톤 → '16) 100농가(120ha), 200톤
* 국산원료 사용 : 57개점(전체 81개점의 70%)

원료 구매
유통 협력

한살림
안성마춤식품

▶ 생산자와 소비자 함께 만드는 두부제품 사업
◦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하는 유통체계 구축, 농산물소비 촉진 및 농가소득 증대

- 콩 매입 : '14년산) 135톤 → '15년산) 104톤 → '16년산) 250톤

- 수매가격 : 4,100원/kg(일반농가 3,868원의 6%↑)

수출 협력

현대백화점

▶ 프랑스 라파예트 백화점 우리 농식품 진출
◦ 한국 전통식품(명인명촌)의 프랑스 內 백화점 최초 진입을 통한 유럽 수출시장 개척
- 매출실적(2주간) : 한과 등 30개 품목 13,100유로(17백만원)
* 구매동향 : 프랑스인 70%, 교민 20%, 관광객 10%

유통 협력
수출 협력

HDC

신라면세점

▶ K-FOOD로 新한류를 이끄는 신라아이파크면세점
◦ 지역특산품 전문점 ‘상생관’ 운영을 통한 4개 지자체(강원, 충북, 전남, 전북) 농특산물, 명인제품 판매로 지역경제 활성화
◦ 요오커 등 외국관광객이 많이 찾는 면세점에 6차산업 제품을 선보여 소비자 반응 및 수출 전진매장으로 활용
* 월 매출액(백만원) : 3월)42 → 4월)114 → 5월)135 → 7월)175

유통 협력

NS쇼핑

▶ 지방자치단체와의 MOU 체결을 통한 중소기업 판로 지원
◦ ‘우리먹거리 힘’ 등 농산물소개 방송 및 우수 농특산물 소비 촉진 행사를 통한 판매 활성화
- 국산농산물 확대 : '14)828억원→'15)877억원→'16)1,008억원
- GAP(사과) 검사 지원 : '16) 161농가(안동154, 함양4, 거창3)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