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이재욱)은 시중에 유통 중인 수입 냉동과일 25개 제품의 위생도, 잔류농약 등을 조사한 결과, 2개 제품이 대장균군 기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냉동망고(수입 에스데일, 판매 롯데마트)와 애플망고(수입 이룸푸드시스템, 판매 쿠팡)에서는 각 15~560CFU/g, 0~650CFU/g의 대장균군이 검출됐다. 이들 부적합 제품 중 일부에서 검출된 대장균군은 최대허용한계치(100CFU/g)의 5~6배에 달했다.

일반세균의 경우 최대 2만3000CFU/g이 검출됐으나 조사대상 제품 모두 기준에 적합했고, 대표적인 식중독균인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는 전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조사대상 25개 제품 중 18개 제품(72.0%)에서 12종의 농약성분이 검출됐으나, 모두 농약잔류허용기준 이내였다.

소비자원은 “수입 냉동과일의 안전성 확보와 소비자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기준 위반 업체에 제품의 자발적 회수 및 판매 중단을 권고해 조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또,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수입 냉동과일의 수입 및 유통 단계 위생관리 강화를 요청할 계획이다.

대장균군 기준 위반 제품
fff
* n : 검사하기 위한 시료의 수, c : 최대허용시료수(m을 초과하고 M 이하인 시료의 수가 c 이하일 경우 적합), m : 미생물 최소허용기준치로서 결과가 모두 m 이하인 경우 적합, M : 미생물 최대허용한계치로서 결과가 하나라도 M을 초과하는 경우 부적합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