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식품 표시제 확대는 식품시장 해외 잠식 가속화”

식품과학회 등 식품관련 9개 학회ㆍ연구단체, 성명

한국식품과학회 등 식품관련 9개 학회와 연구단체가 최근 일부 국회의원들이 소비자의 알권리를 내세워 GM 식품 표시제 확대 입법화를 추진하고 있는데 대해, “시대착오적이며 국익에 반하는 행위”라며 “GMO에 대해 정치 이슈화를 우려한다”는 성명서를 내놨다.

12일 한국식품과학회ㆍ한국식품영양과학회ㆍ한국산업식품공학회ㆍ한국포장학회ㆍ한국식품영양학회ㆍ한국식생활문화학회ㆍ한국식품기술사협회ㆍ미래식량자원포럼ㆍ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은 성명서를 통해 “GM 식품 표시제 확대 요구는 국민의 생명공학에 대한 불안감을 증폭시켜 새로운 농업기술의 이용과 연구를 저해하고 우리나라 농업 발전을 가로막는 행위로, 외래 DNA나 단백질이 제거되어 검증이 불가능한 일부 GM 식품(식용유, 간장 등)에 표시 의무화할 경우 관리당국의 신뢰가 떨어지고 국민은 정부를 믿지 못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또 “주변국에서 하지 않는 GM 식품 표시제 확대는 우리나라 식품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식품시장의 해외 잠식을 가속화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며, “GM 식품 표시제 확대로 야기되는 사회적 혼란에 대해 이를 정치 이슈화한 일부 의원들과 식품괴담을 유포한 시민단체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성 명 서

유전자변형농작물(GMO)은 지난 20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생산되고 이용되고 있어 그 안전성이 입증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일부 국회의원들이 소비자의 알권리를 내세워 GM 식품 표시제 확대를 입법화 하려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며 국익에 반하는 행위임을 천명하는 바이다. 일부 GMO반대단체들의 무책임하고 비과학적인 괴담에 현혹된 일부 정치인들의 경솔한 행동에 대해 식품관련학회 및 연구단체들은 아래와 같이 강력히 경고하는 바이다.

1. 작금의 GM 식품 표시제 확대 요구는 국민의 생명공학에 대한 불안감을 증폭시켜 새로운 농업기술의 이용과 연구를 저해하고 우리나라 농업 발전을 가로막는 행위이다.

2. 외래 DNA나 단백질이 제거되어 검증이 불가능한 일부 GM 식품(식용유, 간장 등)에 표시 의무화할 경우 관리당국의 신뢰가 떨어지고 국민은 정부를 믿지 못하게 된다.

3. 주변국에서 하지 않는 GM 식품의 표시제 확대는 우리나라 식품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식품시장의 해외잠식을 가속화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4. GM 식품 표시제 확대로 야기되는 사회적 혼란에 대해 이를 정치 이슈화한 일부 의원들과 식품괴담을 유포한 시민단체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

2016년 7월 12일

한국식품과학회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한국산업식품공학회
한국포장학회
한국식품영양학회
한국식생활문화학회
한국식품기술사협회
미래식량자원포럼
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