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코드 스캔으로 인증정보ㆍ유통경로 실시간 확인

▲ 친환경농산물 안심유통시스템 홈페이지(www.safeorganic.org)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이재욱)은 대한상공회의소와 협업으로 ‘친환경농산물 안심유통시스템’을 개발하고, 8월부터 본격 가동한다.

이 시스템은 농관원의 친환경농산물 인증정보와 대한상의 유통표준코드(880바코드)를 연계한 것으로, 소비자는 스마트폰 앱(POS 포함)을 이용해 바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친환경농산물의 인증정보ㆍ유통경로ㆍ부적합정보 등을 실시간 제공받을 수 있고, 유통업체는 친환경농산물 인증품의 재포장ㆍ유통정보 등 물류관리를 더욱 편리하게 할 수 있다.

농관원과 대한상의는 현장 점검회의, 시스템 개발 착수보고 등을 통해 소비자와 유통업체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개발을 완료했다.

유통업체가 이번에 개발된 시스템을 이용하려면 친환경농산물 안심유통시스템 홈페이지(www.safeorganic.org)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가입승인을 받으면 된다. 소비자는 스마트폰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아 활용하면 된다.

농관원은 7월 말까지 관련 유통사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후 8월 1일부터 유통사와 소비자에게 오픈할 예정이다.
 
이재욱 농관원장은 “이번에 개발된 시스템은 소비자와 유통업체 등 실제 이용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개발한 것으로, 연말까지 취급인증자와 관련 유통업체에 우선 보급해 운영해 성과를 점검한 후 내년부터는 대형마트, 학교급식 공급업체, 친환경전문점 등 모든 취급인증사업자에게 적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