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제과는 1967년 회사 설립 때부터 올해 5월까지 49년간 껌 누적 매출이 4조원을 넘어섰다고 30일 밝혔다.

이 금액을 ‘쥬시후레쉬’로 환산하면 약 300억 통으로, 이를 일렬로 늘어 놓으면 1320만㎞로 지구 둘레를 330바퀴 돌 수 있는 양이 된다. 낱개로 환산하면 2000억 매가 되는데, 지구촌 전체 인구 73억5000명이 27회씩 씹을 수 있는 양이기도 하다.

최초의 롯데껌은 1967년 출시된 쿨민트껌, 바브민트껌, 쥬시민트껌, 페파민트껌, 슈퍼맨 풍선껌, 오렌지볼껌 등 6종으로 가격은 2~5원 수준이었다.

롯데제과는 이들 제품으로 그 해 3억80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1972년에는 현재 국내 껌 시장에서 최장수 제품으로 알려져 있는 쥬시후레쉬, 후레쉬민트, 스피아민트 3종을 개발,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들 3종은 크기, 볼륨 등이 기존 껌들과 비교해 월등히 커 당시 대형껌 3총사라고 불렸으며, 지금도 연매출 100억원 이상을 올리고 있다.

2000년대 들어 롯데제과는 자일리톨껌을 선보이며 제2 도약에 나섰다. 자일리톨껌은 기존 껌 형태와 포장 구조를 완전히 새로운 스타일로 전환하며 획기적인 제품으로 평가 받았다.

자일리톨껌은 연간 100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리며 국민껌으로 부상했으며, 자일리톨껌 판매가 정점에 달한 2002년에는 매출이 1800억원까지 오르기도 했다.

롯데껌 연매출은 현재 1500억원 정도를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해 껌 시장에서 80% 가량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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