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무역산업진흥청, 뉴질랜드 푸드 커넥션 2016 개최

▲ 지난해 12월 한-뉴질랜드 FTA 발효 이후 뉴질랜드 무역산업진흥청 주관으로 처음 열린 뉴질랜드 푸드 커넥션에서 참가업체들이 자사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뉴질랜드 무역산업진흥청은 뉴질랜드의 고품질ㆍ청정 식음료품을 소개하는 ‘뉴질랜드 푸드 커넥션 2016(New Zealand Food Connection)’을 24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했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뉴질랜드 푸드 커넥션은 지난해 12월 한-뉴질랜드 FTA 발효 이후 뉴질랜드 무역산업진흥청 주관으로 처음 열리는 최대 규모 식품전시회로, 뉴질랜드 식음료 기업 30곳이 참가해 유제품, 육류, 해산물, 맥주 및 와인, 음료 등 100여 가지 제품을 선보였다.

라이언 프리어(Ryan Freer) 뉴질랜드 무역산업진흥청 상무참사관은 “뉴질랜드는 전세계 최대 유제품 수출국이자 전세계 시장에 소고기, 키위, 해산물을 공급하는 주요 국가 중 하나로, 양질의 제품 생산과 기술, 수출에 10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최첨단 기술로 뉴질랜드에서 생산되는 모든 식품의 지속가능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국내 시장에 처음 소개되는 뉴질랜드 유제품과 주류가 다수 선보였으며,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킬린치 골드(Killinchy Gold)’ △뉴질랜드 수제맥주 몬티스 브루잉 컴퍼니(Monteith's Brewing Company) △와인 양조기술을 사용한 프리미엄 크래프트 비어 ‘모아 브루잉 컴퍼니(Moa Brewing Company) 등이  눈길을 끌었다.

뉴질랜드는 온화한 기후, 풍부한 강수량 등으로 건강한 목초 생산에 좋은 환경 조건을 갖추고 있어 젖소 사육에 이상적인 장소로 꼽히고 있다. 뉴질랜드는 자국에서 생산되는 전체 식품의 절반 이상을 수출하고 있다.

한국은 뉴질랜드의 6번째 수출국으로 지난해 총 수출 규모는 12억5700만 달러(미국 달러)에 이르며, 식음료가 전체 시장의  35%를 차지하고 있다.

6월 4일까지 뉴질랜드의 다양한 식음료를 소개하는 뉴질랜드 푸드 위크(New Zealand Food Week)는 해당 기간 동안 ‘뉴질랜드 푸드 커넥션(New Zealand Food Connection)’을 비롯해 ‘뉴질랜드 유제품 세미나(New Zealand Dairy Seminar)‘, 뉴질랜드 와인 페스티벌(New Zealand Wine Festival)’ 등이 서울과 부산에서 개최된다.

 ▲ 뉴질랜드 푸드 커넥션 2016에는 30여 업체가 참가해 유제품, 육류, 해산물, 맥주, 와인, 음료 등 100여 가지 제품을 전시ㆍ상담했다.
 ▲ 폰테라(Fonterra) 세계 제1의 유제품 수출회사로 총 매출 185.5억 NZD이며, 뉴질랜드 원유의 85%를 집유, 세계 시장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1만500여 농가가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협동조합이다. 폰테라는 치즈, 휘핑크림, 유단백, 유청단백, 분리대두단백 등을 소개했다.
▲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와인 브랜드 기센(GISEN WINES). 독일에서 살던 3형제가 뉴질랜드 캔터베리에 이주해 포도원을 구입해 양조한 빈티지 와인이다. 

▲ 콤비타(COMVITA)는 프리미엄급 천연 마누카꿀(Leptospermum)과 올리브 잎 추출액을 원료로 건강식품과 뷰티제품을 생산하는 세계적 기업이다. 세계 약 50%의 마누카꿀 공급권을 갖고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세계 20개국에서 판매하고 있다.

 ▲샷베버리지(SHOTT BERAGES LIMITED)는 다양한 종류의 과일농축시럽과 커피시럽을 생산하는 회사이다. 한국에 샷베버리지코리아 사업본부를 설립해 아시아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DB BREWERY는 1868년 시작된 뉴질랜드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크래프트비어로 부드럽고 라이트한 맛을 자랑하는 몬티스를 소개했다.
▲빌라마리아( VILLA MARIA ESTATE LIMITED)는 뉴질랜드 가족 소유 와이너리로 싱글반야드, 리저브, 셀라셀렉션, 프라이빗 빈 등 4개 브랜드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신동와인에서 판매한다.

▲애버레스트 푸드(Averest Foods Ltd)는 신선한 뉴질랜드 사과를 사용한 프리미엄 주스를 생산한다.

 ▲휘태커스(JH WHITTAKER & SONS LTD)는 120년 전통의 뉴질랜드 초콜릿 업체이다.  국내에서 올리브영, 이마트, 롯데마트, 투썸플레이스에서 판매한다.

▲코노( KONO NZ LP)는 마오리족 회사로 홍합과 홍합으로 만든 요리를 선보였다.

 ▲에메랄드 푸드(Emerald Foods)는 킬린치 골드 프리미엄 아이스크림과 셔벗 생산기업이다.

▲마누키(MANUKEE)는 오리지널 뉴질랜드 마누카꿀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이동하면서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마누카꿀을 선보였다.

▲더 모아 브루잉 컴퍼니(HE MOA BREWING COMPANY)는 2003년 말보로에서 설립, 슈퍼 프리미엄급 수제 맥주를 생산한다. 모아는 와인 양조기술을 활용해 기존과는 다른 스타일의 맥주를 양조하고 있다.

▲100% Pure New Zealand Honey는 1968년 설립된 꿀 전문기업으로 자연에서 얻은 식품이 지닌 본연의 맛, 향, 영양가치를 100% 전달하는데 초점을 두고, 고품질 꿀을 공급하고 있다. .

▲마나 카이(Mana Kai Limited) 뉴질랜드 북쪽 지역에서 주로 채집된 고품질의 마누카 꿀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마오리족 경영 기업으로 다양한 뉴질랜드 북섬의 꿀을 생산한다.

▲뉴질랜드무역산업진흥청과 뉴질랜드 푸드 커넥션 참가기업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