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식품별 표준모델 개발…하반기부터 지자체 통해 적용 유도 계획

▲ 식약처와 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 19일 전국은행연합회 회의실에서 개최한  정책포럼에 식품업계 종사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HACCP 시설을 갖추기 어려운 2만4000여 식품 및 축산식품 업체의 식품안전 강화를 위한 ‘위해예방 관리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식약처는 ‘위해예방 관리 계획’을 업종별로 60종의 표준모델을 개발, 올 7월부터 내년 말까지 지자체를 통해 적용을 유도할 계획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와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오혜영)은 19일 서울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식품안전 강화를 위한 위해예방 관리 계획’을 주제로 제8회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 오혜영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장은 “1995년에 HACCP제도가 도입되어 올해 21년이되었는데, 그동안 국민건강을 지키고 식품안전사고 감소와 식품안전 인식 제고에 큰 효과가 있었지만 HACCP제도의 전면 적용은 80% 이상에 이르는 중소식품업체들에게는 큰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이라며 “현재 16개 품목에 HACCP을 의무적용하고 있는데, 일부 업체가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HACCP의 신뢰도를 저하시키는 일이 발행하고 있어, 식품위생법을 한 번만 위반해도 HACCP인증을 취소하는 원스트라이크아웃제까지도 도입하고 있다. 오늘은 선행요건의 원칙만을 전 업체에 전면 도입하는 식약처의 위해예방관리계획을 설명하고,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200여 명의 식품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포럼에서는 김세환 식약처 사무관이 ‘식품업체 전반의 위해예방 관리 계획 적용방안’, 식품안전관리인증원 김성조 본부장이 ‘위해예방 관리 계획 구성안 및 식품별 표준모델’에 대해 설명하고, 토론을 했다.

토론에서 대부분 금속이물검출기와 같은 비용이 드는 장비 도입 없이 주요공정관리를 통해 위해요소를 예방할 수 있는 모델에 공감을 했다.

좌장을 맡은 정덕화 경상대 교수는 “정부는 식품안전을 중요한 국정과제로 삼고 있는데, 모든 업종의 HACCP 적용에 앞서 HACCP을 하지 않는 업체에도 위해예방 관리 제도를 도입할 계획인데, 정책을 입안하는 과정에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오늘 포럼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최순곤 식약처 과장, 오상석 이화여대 교수, 오덕환 강원대 교수, 김용휘 세종대 교수, 박기환 중앙대 교수, 도정자 소비자공익네트워크 대전지회장, 허혜연 녹색소비자연대 국장, 김민규 CJ품질안전센터장, 김순진 한성식품 부사장, 이철수 한국식품산업협회 팀장, 김성조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사업본부장, 김영수 축산물안전관인증원 심사1처장이 참여해 토론을 했다.
 

 
한편, 이 제도가 도입될 경우 식품안전관리는 제고되는 측면이 있지만 2만4000여 중소업체에게는 상당한 부담이 될 것으로 우려된다는 지적도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