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측은 “지난 20년간 ‘칙촉’ 누적 판매량은 소비자가로 7000억원에 달하며, 이를 갑으로 환산하면 6억갑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 국민 1인당 12갑씩 맛볼 수 있는 양이다.
롯데제과가 수입과자에 대응하기 위해 2년여에 걸쳐 개발한 ‘칙촉’은 집에서 엄마가 직접 손으로 구워 만든 형태의 쿠키를 재현하기 위해 조직감을 입안에 맞춰 부드럽게 만들었다. 또 코코낫, 시나몬 등을 더해 쫀득함을 살리고, 리얼 초콜릿을 30% 이상 박아 식감이 풍부하게 했다.
회사측은 “‘칙촉’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연구, 배합, 포장지가 완료된 상태에서도 추가로 1년여 시간을 더 투자했고, 테스트에만 1000톤 이상의 원료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1996년 4월 출시된 ‘칙촉’은 1997년 외환위기로 가계가 어려웠던 시절에도 월 평균 20억원씩 판매됐으며, 현재도 성수기에는 월 평균 30억원 이상이 판매되고 있다.
롯데제과는 최근 ‘칙촉’ 오리지널 제품 외에 20주년에 때를 맞춰 ‘칙촉 더블초코’을 선보였다. ‘칙촉 더블초코’는 화이트와 블랙 초콜릿칩이 박혀 있어 색다른 고소함과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다.
‘칙촉’은 지난해 300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올해는 35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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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민 기자
hmkim@food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