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은 1986년 10월 첫 선을 보인 ‘신라면’이 2015년말 기준 누적매출 10조원을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 신라면의 국내ㆍ외 매출은 6850억원, 누적매출은 10조6000억원을 기록했다.

농심은 “신라면 누적매출 10조원 돌파는 단일 브랜드로 국내 식품업계 최초의 일”이라며, “이같은 누적매출은 상위 5개 국내 식품기업 연매출(2014년 기준, 11조6000억원) 합에 육박한다”고 밝혔다.

신라면의 국내 매출은 연간 4500억원 수준으로, 2조원 규모인 국내 라면시장의 1/4을 차지한다. 한국인이 1년에 먹는 평균 76개의 라면 중 17개가 신라면인 셈이다.

신라면의 국내ㆍ외 누적 판매량은 280억개로, 면을 모두 이으면 둘레가 약 4만㎞인 지구를 3만5000번 휘감을 수 있고, 지구에서 태양까지 5번 정도 왕복할 수 있는 길이(14억㎞. 한 봉당 면길이 50m)가 된다.

 
농심 관계자는 “출시 이후 맛과 품질을 한결같이 유지해 온 뚝심이 국내ㆍ외 시장에서 신라면이 오랜 기간 인기를 끌 수 있었던 비결”이라고 분석하고, “국내 소비자의 한결 같은 사랑이 주춧돌이 돼 글로벌 시장 공략에 성공했다”며, “현재 35% 수준인 신라면의 해외매출 비중을 50% 이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라면은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운 맛을 출시 당시부터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으며, 포장 디자인 또한 ‘(매울) 辛’ 자(字)와 강렬한 빨간색, 옥편 등의 기본 구성을 바꾸지 않았다.

농심은 해외시장에 진출할 때에도 ‘한국의 맛을 그대로 심는다’는 전략으로 신라면의 맛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신라면은 누적매출 10조원 달성으로 글로벌 식품브랜드 계열에 한걸음 더 다가가게 됐다”며, “앞으로 신라면을 코카콜라와 같은 글로벌 식품브랜드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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