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류갑희)은 농산업의 전주기적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기존 종자사업단을 종자사업본부로 승격시키는 한편, 바이오자원팀을 신설했다고 15일 밝혔다.

실용화재단은 종자산업을 미래 바이오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종자 보급사업을 추진하던 종자사업팀을 종자사업팀과 바이오자원팀으로 확대 개편했다.

신설된 바이오자원팀은 조직배양기술을 활용해 고구마, 과수, 화훼 등 영양번식작물의 바이러스 무병종묘와 바이오자원으로써 가치가 높은 생물자원을 증식시켜 공급하는 사업을 담당한다.

특히, 중국과의 FTA 체결에 대비, 국산 특용·약용작물의 경쟁력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농촌진흥청 등 국내에서 육성한 우수한 신품종 원종을 증식해 권역별로 구축돼 있는 종자보급센터를 통해 보급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종자에 비해 중심보급체계가 미비한 버섯종균이나 종축에 대해서도 향후 공급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실용화재단 바이오자원팀 백봉렬 팀장은 “국내 육성 우수 신품종의 바이러스 무병종묘 조기 보급으로 농가 로열티 부담 완화 및 생산량 증가, 품질 향상을 도모하고, 신소득작목 발굴을 통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