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티파이’ 연 매출 1천억…6번째 ‘메가 브랜드’ 합류

▲ 오리온 중국 판매 제품
올 하반기 마켓오ㆍ닥터유 출시…프리미엄 제과시장 선도

오리온은 중국법인이 2015년 매출액 1조3329억원, 영업이익 2004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4.8%, 영업이익은 23.3% 성장한 것이다.

오리온 중국법인의 고성장은 연 매출 1000억원이 넘는 ‘메가 브랜드’ 제품들이 이끈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큐티파이(현지명 Q帝派)는 연 매출 1000억 원을 넘어서며 오리온의 중국 내 6번째 메가브랜드가 됐다. 초코파이(‘하오리요우파이’ 好麗友派), 오!감자(‘야투도우’ 呀!土豆), 예감(‘슈위엔’ 薯願), 고래밥(‘하오뚜어위’ 好多魚), 자일리톨껌 등 기존 5개 메가 브랜드에 큐티파이를 더한 6개 제품으로만 지난해 1조25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오리온 중국법인 전체 매출의 77%를 차지하는 금액이다.

회사측은 시장트렌드 변화에 따른 발빠른 제품 출시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했다. 전반적인 소득수준 증가로 중국 스낵시장은 쌀이나 밀가루를 주원료로 한 제품군에서 감자 중심으로 변화했다. 이에 오리온은 감자스낵 노하우를 바탕으로 허니밀크 맛 등의 신제품을 출시했다.

스타마케팅 역시 큰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큐티파이는 한류스타 이민호를 모델로 내세워 중국 전역에 TV광고를 방영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벌이며 35%에 달하는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오!감자와 초코파이도 제품 콘셉트에 맞춰 각각 김종국ㆍ이광수, 대만배우 임지령을 모델로 기용한 것이 주효해 역대 최고 매출액을 달성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올해 오리온은 마켓오, 닥터유 등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해 중국 내 프리미엄 제과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다. 또한 현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스윙칩(‘하오요우취’ 好友趣), 초코송이(‘모구리’ 磨高力) 등을 차기 메가 브랜드로 육성하고, 화남지방까지 영업망을 확대해 시장점유율을 높일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