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개 시ㆍ군ㆍ구 500명 대상 현장 교육 실시

농림축산식품부는 도시민의 여가 체험, 학습활동 등과 병행해 벌꿀ㆍ양봉산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봉군 분양 및 양봉산물 정보 제공사업’을 실시한다.

이 사업은 도시지역에 거주하면서 양봉 사육 체험을 희망하는 도시민을 대상으로 추진하며, 사업을 추진하는 지자체(시ㆍ군ㆍ구)는 광역자치단체장이 오는 2월말까지 선정할 계획이다.

사업 대상 지자체는 지역 내 선도양봉농가(시ㆍ군당 4명)를 선정하고 사업참여 도시민(선도양봉농가 1명당 도시민 5명)을 대상으로 5개월(월 2회 방문) 동안 벌 관리, 벌꿀 생산방법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교육ㆍ체험을 실시한다.

도시 양봉사업에 참여하는 도시민에 대해서는 벌통 2군을 지원(보조 20만원, 자담 20만원)하고, 선도양봉농가에는 교육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한다.

또한, 한국양봉협회에서는 도시 양봉사업 관리ㆍ정보 공유 프로그램(앱)을 개발(1월중)해 도시민과 선도양봉농가의 교육내용, 벌통 관리 상황 등을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도시 양봉사업을 통해 도시민의 양봉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퇴직ㆍ노후 도시민의 부업 소득원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