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협력모델 37건 발굴…지속 성과 점검

농업과 식품기업간 상생협력 비즈니스 모델이 성과를 보이고 있다. 정부가 2014년부터 농업과 기업의 상생협력을 본격 추진한 결과, 올해 말까지 37건의 협력모델이 발굴되고 우리농산물 사용 비중이 확대되는 등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29일 발표한 ‘농업과 기업의 상생협력’ 추진 성과와 향후 계획에 따르면, 그동안 추진한 주요 협력사례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 △우리농산물 사용 비중 확대 △신선농산물 수출시장 개척 △농촌관광 활성화 △6차산업 제품 매출 호조 등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가 도출됐다.

특히 CJ제일제당, 매일유업, SPC, 롯데그룹 등 주요 상생협력 참여 기업의 국산농산물 구매 순증가액('14-'15년 대비)은 1693억원을 기록했으며, 롯데마트 해외유통망을 활용해 중국(양파)ㆍ베트남(양파, 버섯, 사과, 배) 등에 신선농산물 수출시장을 개척했다.

기업-농업 상생협력, 신뢰 구축ㆍ의사소통 등에 긍정적
기업체(216개), 농업법인체(82개소), 농가(268농가) 등 500개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응답 및 개별면접을 통해 기업과 농업과의 상생협력 효과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농업계와 기업 모두 △신뢰 구축 △의사소통 △브랜드 가치 증가 순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기업측면에서는 △이미지 제고 향상 △품질 향상 △신시장 창출 등의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으며, 농업계는 △안정적 판로 확보 △소득 증대 △브랜드 인지도 증가 순으로 높게 평가했다.

소비자 측면에서는 △신뢰 획득 △제품 브랜드 인지도 증가 △협력지역 발전 순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2016년 참여 기업 인센티브 제도화 등 추진
농식품부는 농업과 기업의 상생협력 추진 3년차를 맞는 2016년은 우리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와 성장 잠재력 증진을 위한 새로운 농정의 대안모델 중 하나로 ‘상생협력’이 한축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정부ㆍ지자체ㆍ민간 매칭사업, 공동 신제품 개발 등 상생협력 신규사업('16 : 4억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 등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적합한 상생협력 적합 모델을 발굴, 확산시켜 나가고, 상생협력 참여 기업 확산을 위한 인센티브를 제도화할 방침이다.

내년부터 지자체와의 상생협력 실적, 전년도 대비 국산 농산물 구매량 증가 등의 상생협력 성과를 동반성장지수에 가점 반영하고, 기업과 연계한 상생협력 수출 제품에 대해서는 판촉ㆍ홍보비를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농업계-기업 협력을 통한 실용화 연구사업을 전개하고, 참여 기업ㆍ농업계에 대해 R&D를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Agro-Biz 발전 포럼 및 농식품 상생경영 자문단을 통해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역량을 흡수하고, 다자협력을 유도해 문제 해결ㆍ성과 창출 효율을 배가토록 하는 민간 중심의 상생협력 활성화 방안을 마련(6월)할 계획이다.

상생협력 업무협약 주요 실적

주체

유형

주요 내용 및 실적

농식품부-CJ-동반위-소비자단체협의회-농식품연합회
(2013.9.16)

원료구매

수출협력

‣국산 농산물 원료 사용 확대, 농식품 수출 및 한식세계화 선도 협력
* 국산원료 구매 확대('14 : 9000억원)
* 중소업체 협력 신제품 출시
- 떡볶이 55억원('15), 미니소시지 8억원('14.8~'15.9)
* 지역농가와 연계, 종자 개발 및 보급(계약재배) 확대
- 제주 콩나물콩('14 : 30톤 10만평 → '15 : 300톤 55만평)
* 산청 딸기 직매입 지원('15) 참여농가 : 44개/총수량 : 470톤/수출 대상국 : 싱가포르 → 홍콩, 말레이시아, 러시아 확대), 삼계탕 해외 수출 확대(싱가포르, 호주, 몽골 대상 1.4억원 수출) 등
* 계절밥상(CJ푸드빌)을 통한 우리 식재료 수요 창출('13 : 1호점 → '14 : 7 → '15 : 28)

농식품부-SPC-동반위-녹색소비자연대-밀산업협회
(2014.1.15)

원료구매

수출협력

‣국산 농산물 원료 사용 및 신제품 개발 확대, 수출 협력 지원
* 국산 농축산물 구매 확대 : ('14) 74,096톤 → ('15) 78,899
* 우리밀 구매 확대 : ('14) 2,400톤 → ('15) 2,257
- 신제품 개발 : 우리통단팥빵, 우리밀카스테라 등 총 10여 품목
* (의성)마늘, (익산)쌀, (진주)토마토, 딸기, (의령)조경밀 등 지역특화 농산물 구매 확대, SPC 계열사 국내 및 해외매장을 통해 제품 판매

농식품부-농심-동반위-여성소비자연합-감자연구회
(2014.4.30)

원료구매

수출협력

‣秀美칩 등 국산 농산물 활용 가공식품 개발ㆍ판매 확대, 해외법인 활용 수출 확대 등 협력
* 농심 국내 감자 사용량 25% 증가('14 : 17천톤 → '15 : 21.2)
* 감자원료 품질 향상(가공용 감자 맞춤형 재배기술 컨설팅, 수확ㆍ선별ㆍ저장 관리 지원 등), 수입농산물 사용 제품 국산농산물로 대체(사골 액기스 : 호주산 → 국산), 스낵류 수출 확대(현 47개국)

농식품부-매일유업-동반위-소비생활연구원-낙농육우협회
(2014.5.14)

원료구매

수출협력

공동출자

‣ 원유 등 국산 농축산물 구매 확대 및 고창 상하테마공원 조성을 통한 체험ㆍ관광 등 6차산업 활성화, 對중국 우유 수출 확대 등 협력
* 국산 농축산물 구매('14 : 3,391억원 → '15p : 3,474)
* 고창군 지역경제 활성화 및 상생을 위한 농어촌 테마공원 ‘상하농원’ 개장 : '16.4월 그랜드오픈 예정
※ 상하농원(공동출자법인) : 유기농우유농가(25%) + 매일유업(75%)

CJ-바이오브리딩-제주콩농가
(2014.11.19)

공동출자

‣ 수요자 맞춤형 종자 개발 및 보급(계약재배) 확대
* CJ브리딩 주식회사 출범('15.3) : 전략품종 발굴 준비 중
* 종자 농업법인회사 전환을 위한 T/F팀 발족
* 시범재배 및 계약재배 : 제주 콩나물콩(300톤, 55만평), 두부용 콩(1,000톤), 햇반용 거대배아미(100톤)
* 계약재배 쌀 90톤, 콩나물 콩 200톤 이상 수매

롯데마트-한국농축산연합회-한국식품법인연합회
(2014.11.19)

수출협력

‣ 롯데마트의 해외망을 활용한 수출 유망품목 지속 발굴, 해외 판촉 강화 등 농식품 수출 활성화 협력
* 롯데마트 해외매장 내 국산농산물/가공식품 해외 판촉
- 중국 : ('14) 양파 8톤, ('15) 유제품 7개 품목 매출 18백만원
- 베트남 : ('14) 양파 10톤, ('15) 버섯 2톤, 버섯 상시 판매 운영(4월~, 누계매출 40백만원), 사과/배/가공식품(만두, 쌀음료) 판매
- 중국MD 초청 현지 상담회 추진('14, '15 각 1회) : ('15) 18명 바이어, 수출업체 67개사 참여 → 유망품목(막걸리, 과일칩 등) 마켓테스트 실시 후 신규 입점 예정
* 중국 내 지역별, 인니 등 한국식품 판촉전 추가 실시

농식품부-이마트(2015.3.13)

원료구매

‣이마트가 국내 우수 생산자 발굴ㆍ전략상품 개발, 생산단계부터 품질을 관리하고 매장 특별코너에서 판매
* 농가 파트너 선정('15.11 기준) : 60개 품목/200억 매출
- 농가별 매출 상승 사례(수량, 금액 기존 공급처 포함)
(1)무지개 방울토마토 : ('14) 250톤/20억 → ('15p) 550톤/50억
(2)해남세발나물 : ('14) 15톤/1억 → ('15)100톤/5억
* GAP 품목 확대 : 11개 품목/350억(팽이버섯, 깻잎 등)

농식품부-SPC-의령군-농진청-국산밀산업협회(2015.4.8.)

원료구매

‣의령군 생산 조경밀(빵가공 적합 품종) 수매 및 제품 개발 확대, 우리밀 종자 개량 및 전문 재배단지 조성, 농가 재배 교육 등 협력
* 조경밀 수매('15 : 250톤 → '18 : 650)
* 우리밀 제품 개발('15 : 45종 → 18 : 60) : 우리통단팥빵, 강원도찰옥수수 소보루 크림빵, 제주당근머핀, 우리땅 강낭콩 찰떡빵 등
* 재배면적 및 재배량 확대 계획 : ('15) 147ha/101농가/250톤 → ('16) 192ha/129농가/576톤

농식품부-롯데그룹 –농협-대한상의-동반성장위
(2015.4.28)

원료구매

 

‣국산 농산물 사용 확대 및 안정적 판로 지원, 해외 매장을 통한 수출 확대, 농촌관광 상품 개발 등 6차산업화 협력
* 국산농산물 구매 확대 : ('14) 12,977억원 → ('15p) 13,655억원
* 계열사(푸드, 칠성) 농식품 활용 식품 확대 : 제주감귤, 매실, 청도홍시 활용/73.3억원('15p)
* 제6회 의성마늘 캠프 개최(30팀 가족 참가), 의성군에 장학금 1천만원 전달 등 사회공헌 실시, 마늘 연간 90톤 지속 구매

이마트-농기평-원예특작과학원(2015.6.10.)

생산ㆍ기술

‣Golden seed 프로젝트와 연계, 우수품종 개발 및 재배기술 확산, 수입대체 품종 개발ㆍ농가 보급 등으로 판로 확대 지원
* 국산 우수종자 품종 개발 : 4개 품목/5억원(양파, 양배추, 파프리카, 배추)
* 매장 사인물 등으로 GSP 개발 품종 홍보

농식품부-KT
(2015.7.6)

ICT

‣새로운 농촌발전모델인 청학동 ‘기가 창조마을’ 조성을 통한 농업생산성 향상과 농촌의 생활 개선 등을 위한 협력
* 스마트팜 조성 : 창녕(5개 농가) 산청(2개 농가) 진주, 태안, 부여, 경주, 춘천(추진 중)
* 청학동 관광산업 확대 : 누적방문객 9만명/1,000여명 대상 기가서당 운영
* 주민안전 시스템 구축 : 드론 설치 및 요닥 서비스 실시

농식품부-네이버(2015.7.16)

6차산업

‣IT를 기반으로 한 6차산업 전용 플랫폼 구축 및 관련 정보 검색 기능 강화 등 농업ㆍ농촌 비즈니스 확대를 협력
* 으뜸촌/6차산업 농가/전통주 명인 대상 홈페이지 구축 및 교육
- 으뜸촌 방문객 및 매출액 증가('15.10기준) : ('14) 월평균 54,740명/695백만원 → ('15) 월평균 59,584명/757백만원
* 푸드윈도(舊 프레시윈도) 산지직송 농축산물 등록 : ('14 상반기) 135개 → ('15상반기) 759개
- 군산 요거트, 전북 콩물, 강화도 홍삼, 정선 수리취 떡 등
* 6차산업 전용관 설치 : 24개 입점(19개 추가 입점 추진 중)
- 24개 입점관 총 6,300만원 소득 창출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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