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당 월 평균 식비 50만9430원…42%는 외식ㆍ배달음식에 지출
농식품부-aT, 전국 식품 구입자 대상 2015 식품 소비량ㆍ소비행태 조사 결과
최근 1개월 내 구입 경험이 가장 많은 가공식품은 비스킷ㆍ과자류였으며, 향후 소비를 늘리고 싶은 품목은 주 구입자와 가구원 모두 우유를 가장 많이 꼽았고, 줄이고 싶은 품목은 주 구입자는 라면류, 가구원은 비스킷ㆍ과자류를 꼽았다. 국내 가구당 월 평균 식비는 50만9430원으로 이중 42%를 외식이나 배달ㆍ테이크아웃에 지출, 식생활 외부 의존도가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재수)는 올해 8월부터 10월까지 가구 내 식품 주 구입자 2000명 및 가구원 2128명을 대상으로 식품 소비량과 소비행태를 조사한 결과, 가구당 월 평균 전체 식비는 50만9430원으로, 이중 식품(신선농산물 및 가공식품 등) 구입비용은 29만5267원, 외식 및 배달ㆍ테이크아웃 지출액은 21만4163원으로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음식 소비방법별 지출액 비중은 외식이 30.1%(15만3477원), 배달ㆍ테이크아웃이 11.9%(6만686원)으로 전체의 42%를 차지, 국내 가구들의 식생활 외부 의존도가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구원 수가 많을수록 신선농산물 구입비중이 큰 반면, 외식 및 배달ㆍ테이크아웃의 비중은 낮았고, 맞벌이 가구의 경우 외식 비중이 외벌이 가구보다 컸다.
특히 1인 가구의 경우 외식과 배달ㆍ테이크아웃의 비중이 각각 41%, 14.1%로 전체의 55.1%를 차지하며 2인 가구 이상에 비해 현저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공식품을 구입할 때 주 구입자(가구)와 가구원 모두 ‘맛’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제품을 선택했으며, 가공식품을 구입하는 이유는 시간 절약과 간편성을 주로 꼽았다.
가공식품 구입시 고려 요인
(Base : 전체, 단위 : %)
구분 | 맛 | 제조일자/유통기한 | 가격 | |
가구(주 구입자)(n=2,000) | 1순위 | 43.3 | 17.5 | 8.9 |
1+2순위 | 56.1 | 36.1 | 25.9 | |
가구원 | 1순위 | 56.7 | 11.5 | 8.3 |
1+2순위 | 72.6 | 27.0 | 28.7 |
가공식품 구입 이유
(Base : 전체, 단위 : %)
구분 | 음식 만드는 | 간편하게 | 가공 식품구입이 | |
가구(주 구입자)(n=2,000) | 1순위 | 39.3 | 26.8 | 14.1 |
1+2순위 | 60.9 | 55.5 | 31.2 | |
가구원 | 1순위 | 31.4 | 28.6 | 14.5 |
1+2순위 | 49.1 | 57.3 | 30.2 |
가공식품을 주로 구입하는 장소로는 대형마트(39.7%)가 가장 많았으며, 소형슈퍼ㆍ동네슈퍼(32.9%), 체인형 슈퍼마켓ㆍSSM(21.6%) 순으로 나타났다.
가공식품 주 구입 장소
(Base : 전체, n=2,000, 단위 : %)
최근 1개월 이내 구입 경험 비율과 빈도가 높은 품목은 주 구입자와 가구원 모두 비스킷ㆍ과자류였으며, 상위 10개 품목을 비교한 결과 주 구입자는 두부ㆍ묵류, 햄ㆍ소시지, 어육 등 조리가 필요한 가공식품이 많은 반면, 가구원은 탄산음료, 커피음료 등 주식 외 간식으로 먹는 품목이 많았다.
가공식품과 구입 비율 상위 10개 품목
(Base : 전체, n=2,128, 단위 : %)
향후 소비를 늘리고 싶은 품목은 주 구입자와 가구원 모두 우유를 가장 많이 꼽았고, 줄이고 싶은 품목은 주 구입자는 라면류, 가구원은 비스킷ㆍ과자류를 꼽았다.
가구원이 가공식품의 소비를 줄이고자 하는 주 이유로는 당 과다 섭취 우려(24.6%), 나트륨 과다 섭취 우려(16.5%), 고 칼로리 우려(14.4%) 등 건강상 이유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슈별 소비행태
평소 즉석조리식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주 구입자는 전체 응답자의 74.6%를 차지했으며, 2013년 61.9%, 2014년 72.6%에 이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즉석조리식품 구입 경험률 추이
(단위 : %)
상대적으로 낮은 연령대, 주 구입자가 기혼자인 경우, 어린이 이하 가구원이 있는 외벌이 가구 등에서 즉석조리식품 구입 경험률이 높았다.
즉석조리식품 중 냉동만두ㆍ딤섬류의 최근 3개월 이내 구입 경험률과 구입 빈도가 가장 높으며, 향후 구입을 늘릴 주 품목 역시 냉동만두ㆍ딤섬류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석조리식품 구입 경험
(Base : 즉석조리식품 구입 경험자, n=1,493, 단위 : %, 회)
| 냉동만두ㆍ딤섬류 | 면류 | 밥류 | 레토르트 제품 | 편육, 순대, 훈제오리, 치킨, 돈까스, 떡갈비 등 |
구입 경험률(%) | 64.7 | 48.9 | 38.4 | 34.0 | 33.0 |
구입 빈도(회/3개월) | 1.44 | 1.30 | 0.92 | 0.81 | 0.78 |
구입 증가 예상 품목(%) | 32.1 | 17.1 | 19.9 | 12.1 | 16.2 |
즉석조리식품을 구입하는 주 이유는 음식을 조리할 시간이 부족해서ㆍ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인 반면, 즉석조리식품 구입 미경험자(n=507)는 맛이 없어서ㆍ입맛에 맞지 않아서 즉석조리식품을 구입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소비자들은 즉석조리식품의 편의성, 경제성에 대해 긍정적이었으나, 영양이나 안전성, 맛에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이었다.
즉석조리식품에 대한 인식 : 긍정률(매우 동의+동의)
(Base : 전체, 단위 : %)
유기가공식품 구입 경험이 있는 주 구입자 중 가장 많은 주 구입자가 구입한 품목은 밀가공식품(밀가루, 면류, 빵류)이었다.
품목별 유기가공식품 구입 경험률
(Base : 유기가공식품 구입 경험자, n=780, 단위 : %)
유기가공식품 구입 시 가장 큰 고려요인은 안전성’(50.3%)이었고, 제품 원료(12.8%), 주산지(11.2%) 등이 뒤를 이었다.
주 구입자의 54.9%는 향후 유기가공식품 소비를 늘릴 의향이 있으며, 구입 증가 예상 품목은 주로 밀가공식품(25.6%), 쌀가공식품’(23.6%), 신선반찬류(16.0%) 등으로 나타났다.
일반가공식품 금액을 100%라고 가정했을 때 유기가공식품 금액으로 일반가공식품보다 13.4% 많은 113.4%를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식품소비 라이프스타일
주 구입자와 가구원 모두 식품을 통해 면역 증강과 체지방 감소ㆍ다이어트 등 건강상의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 구입자는 면역 증강(37.1%), 체지방 감소ㆍ다이어트(36.1%), 피부미용(13.9%) 순이었으며, 가구원은 체지방 감소ㆍ다이어트(28.4%), 면역 증강(25.8%), 혈당조절(9.4%) 순으로 나타났다.
식품관련 관심 정보는 주 구입자와 가구원 모두 요리방법ㆍ레시피(주 구입자 : 32.5%), 식품안전성 정보(주 구입자 : 27.5%), 식품원료 정보(주 구입자 : 12.0%) 등을 꼽았다.
식품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경로는 TVㆍ라디오(주 구입자 : 55.8%), 인터넷 포털사이트(주 구입자 : 18.5%), 친구ㆍ지인을 통한 구전(주 구입자 : 13.4%)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결과의 자세한 내용은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www.aTFIS.or.kr)에서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으며, 오는 18일 오후 1시 aT센터에서 열리는 ‘식품산업 정보 심포지엄’에서 조사결과를 발표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