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액 기준 만두 비중 74%로 가장 커…핫도그ㆍ튀김ㆍ피자 뒤이어
농식품부, 2014년 냉동식품 시장 현황 분석
1인 가구와 혼자 밥 먹는 사람들을 일컫는 일명 ‘혼밥족’에게 냉동식품이 오래 보관하고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한끼 식사‘로 자리 잡으면서, 국내 냉동식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14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간한 냉동식품에 대한 ‘2015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냉동식품(만두, 핫도그, 피자, 튀김) 생산량은 2008년 11만973톤보다 83.7% 증가한 20만3803톤, 생산액은 2008년 2450억원에서 148.3% 증가한 6084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냉동식품 생산실적
1) 각 수치는 연도별 만두, 피자, 핫도그, 튀김(너겟, 김말이 등을 말함, 돈가스는 가스류로 별도 분류)의 생산실적 합계임
2) 2007년 말에 식품공전의 식품 기준 및 규격이 전면 개정되어 2008년부터 작성함
2014년 생산액 기준 냉동식품 품목별 비중은 만두가 74.1%로 가장 높았으나, 2008년 생산액 기준 비중 82.3%에 비해서는 감소했다.
냉동피자는 2008년 6.1%에서 2014년 7.7%로, 같은 기간 핫도그는 3.6%에서 9.8%로, 너겟 등 튀김제품은 8.0%에서 8.3%로 비중이 확대됐다.
주요 냉동식품 생산 규모 변화 추이
(단위 : 톤, 백만원)
년도 | 만두 | 피자 | 핫도그 | 튀김 | ||||
생산량 | 생산액 | 생산량 | 생산액 | 생산량 | 생산액 | 생산량 | 생산액 | |
2008 | 94,139 | 204,832 | 9,465 | 15,238 | 2,558 | 8,986 | 4,811 | 19,967 |
2009 | 145,574 | 308,908 | 12,248 | 16,519 | 4,493 | 14,398 | 5,350 | 30,254 |
2010 | 134,099 | 319,494 | 14,663 | 22,957 | 5,348 | 20,609 | 6,199 | 28,168 |
2011 | 140,769 | 353,456 | 21,177 | 35,997 | 14,615 | 34,421 | 6,684 | 31,054 |
2012 | 207,651 | 366,938 | 16,952 | 45,065 | 10,600 | 33,746 | 7,050 | 32,727 |
2013 | 156,560 | 404,199 | 21,891 | 59,948 | 10,276 | 45,962 | 9,766 | 38,792 |
2014 | 168,723 | 451,149 | 12,020 | 46,992 | 11,601 | 59,813 | 11,459 | 50,480 |
1) 2007년 말에 식품공전의 식품 기준 및 규격이 전면 개정되어 2008년부터 작성함
국내 냉동식품 시장은 B2B(기업간 거래) 55.0%,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45.0%로 추정된다. 2014년 기준 시장규모는 1조5821억원 규모로 2012년 1조4261억원에서 10.9% 증가했으며, 2012년부터 연평균 5.3% 성장한 것으로 분석됐다.
연도별 주요 냉동식품 유통시장 규모
(단위 : 백만원)
구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유통시장 규모 | 1,426,122 | 1,514,289 | 1,582,191 |
냉동식품 소매시장은 2014년 기준 7120억원으로, 2012년 6418억원에서 10.9% 증가했다. 이 중 만두의 비중이 55.7%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여전히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다른 냉동식품들도 전반적으로 성장하는 추세다.
튀김류는 2012년에 비해 2014년에 26.6%, 너비아니류는 22.4%의 고성장을 보이면서 그 비중도 각 13.1%, 8.5%를 차지했다. 반면 완자류는 2012년 682억원에서 2014년 581억원으로 14.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4%p 감소한 8.2%를 기록했다.
주요 냉동식품 소매시장 판매변화 비교
자료 : 식품산업통계정보(www.atfis.or.kr) 품목별 소매점 매출액 / 2015 식품유통연감, 식품저널
1) 만두는 식품산업통계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며, 그 외의 품목은 식품유통연감을 참고함
최근 3년간 주요 신제품 현황을 살펴보면 만두 제품은 원재료, 만두피 등이 다양화됐고, 완자류, 갈비류 등 냉동 육류를 비롯한 타 냉동식품은 편의형 제품으로 확대됐다. 또한 식품 제조사 외에 유통사들의 PL제품이 강세였는데, 시장에서 검증된 음식을 냉동 제품화하여 출시된 특징을 보였다.
냉동식품 중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만두는 2014년 기준 소매시장 규모 3966억원으로, 종류별로는 밀가루는 적고 소는 꽉 찬 교자만두가 32.5%를 차지하며 전년대비 2.4%p 상승한 반면, 왕만두는 전년대비 4.7%p 감소한 26.4%에 그쳤다.
만두 종류별 소매시장 규모
(단위 : 백만원,%) | ||||||||||||||
구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
교자 | 32,871 | 25,790 | 26,214 | 30,747 | 31,166 | 25,991 | 28,290 | 43,462 | 45,433 | 40,314 | 47,474 | 115,622 | 128,909 | 133,221 |
(29.7) | (32.2) | (30.6) | (28.4) | (28.2) | (32.0) | (32.9) | (36.6) | (37.2) | (44.0) | (47.6) | (30.1) | (32.5) | (42.5) | |
왕만두 | 39,899 | 21,683 | 23,407 | 34,607 | 36,640 | 19,803 | 18,952 | 29,475 | 33,623 | 17,231 | 16,232 | 119,596 | 104,870 | 67,086 |
(36.1) | (27.1) | (27.3) | (31.9) | (33.1) | (24.3) | (22.1) | (24.8) | (27.6) | (18.8) | (16.3) | (31.1) | (26.4) | (21.4) | |
군만두 | 16,022 | 17,665 | 18,865 | 22,145 | 17,275 | 16,735 | 19,091 | 23,352 | 18,092 | 16,899 | 19,296 | 74,697 | 76,453 | 54,287 |
(14.5) | (22.1) | (22.0) | (20.4) | (15.6) | (20.6) | (22.2) | (19.7) | (14.8) | (18.5) | (19.3) | (19.4) | (19.3) | (17.3) | |
물만두 | 13,933 | 11,417 | 13,138 | 14,544 | 16,519 | 13,904 | 14,709 | 15,769 | 15,590 | 12,771 | 12,512 | 53,032 | 60,901 | 40,873 |
(12.6) | (14.3) | (15.3) | (13.4) | (14.9) | (17.1) | (17.1) | (13.3) | (12.8) | (14.0) | (12.5) | (13.8) | (15.4) | (13.0) | |
찐만두 | 1,742 | 1,619 | 1,963 | 2,311 | 2,025 | 1,685 | 1,904 | 2,186 | 2,036 | 1,790 | 1,254 | 7,635 | 7,800 | 5,080 |
(1.6) | (2.0) | (2.3) | (2.1) | (1.8) | (2.1) | (2.2) | (1.8) | (1.7) | (2.0) | (1.3) | (2.0) | (2.0) | (1.6) | |
기타 | 6,113 | 1,849 | 2,008 | 4,042 | 7,082 | 3,214 | 2,959 | 4,407 | 7,218 | 2,538 | 3,011 | 14,012 | 17,662 | 12,767 |
(5.5) | (2.3) | (2.3) | (3.7) | (6.4) | (4.0) | (3.4) | (3.7) | (5.9) | (2.8) | (3.0) | (3.6) | (4.5) | (4.1) | |
합계 | 110,581 | 80,023 | 85,596 | 108,396 | 110,707 | 81,332 | 85,906 | 118,652 | 121,992 | 91,544 | 99,779 | 384,596 | 396,597 | 313,315 |
냉동만두 수출액은 2010년 1272만 달러에서 2014년 2220만 달러로 74.5% 증가했으며, 수입액은 707만 달러에서 752만 달러로 소폭 증가했다.
만두 수출입 현황
년도 | 수출량(톤) | 수출액(천$) | 수입량(톤) | 수입액(천$) |
2010 | 4,330 | 12,715 | 2,588 | 7,065 |
2011 | 5,034 | 15,242 | 2,890 | 8,526 |
2012 | 5,518 | 17,099 | 2,672 | 8,200 |
2013 | 6,113 | 19,542 | 2,790 | 8,917 |
2014 | 6,795 | 22,202 | 2,368 | 7,524 |
1) 만두는 HS코드 1902.20.0000(속을 채운 파스타) 값임
주요 수출국은 미국(25.6%), 중국(19.7%), 홍콩(6.1%) 등으로, 특히 대 중국 수출액이 2013년 162만 달러에서 2014년 437만 달러로 169.8% 증가했다.
주요 국가별 만두 수출 현황
국가 | 수출량(톤) | 수출액(천$) |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
미국 | 1,561 | 1,866 | 1,960 | 2,065 | 1,927 | 3,881 | 5,391 | 5,724 | 6,133 | 5,687 |
중국 | 107 | 171 | 282 | 359 | 880 | 796 | 862 | 1,232 | 1,618 | 4,367 |
홍콩 | 411 | 550 | 589 | 552 | 521 | 1,448 | 1,821 | 1,964 | 1,589 | 1,347 |
호주 | 598 | 464 | 420 | 532 | 359 | 1,944 | 1,495 | 1,273 | 1,793 | 1,030 |
캐나다 | 399 | 380 | 286 | 344 | 358 | 961 | 986 | 724 | 885 | 1,112 |
기타 | 1,254 | 1,603 | 1,981 | 2,261 | 2,750 | 3,685 | 4,687 | 6,182 | 7,524 | 8,659 |
합계 | 4,330 | 5,034 | 5,518 | 6,113 | 6,795 | 12,715 | 15,242 | 17,099 | 19,542 | 22,202 |
1) 만두는 HS코드 1902.20.0000(속을 채운 파스타) 값임
전체 수입액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58.8%, 베트남은 25.8%를 기록했다. 수입되는 냉동만두 종류는 중국의 딤섬, 베트남 스프링롤, 파스타 계열의 라비올리 등으로 주로 B2B 시장으로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국가별 냉동 만두 수입 현황
국가 | 수입량(톤) | 수입액(천$) |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
중국 | 2,079 | 2,214 | 1,907 | 1,972 | 1,875 | 4,728 | 5,307 | 4,550 | 4,511 | 4,427 |
베트남 | 356 | 440 | 456 | 597 | 364 | 1,481 | 1,954 | 2,270 | 3,063 | 1,941 |
터키 | 60 | 72 | 100 | 60 | 0 | 47 | 61 | 84 | 53 | 0 |
미국 | 46 | 67 | 39 | 52 | 57 | 333 | 613 | 304 | 430 | 426 |
이탈리아 | 13 | 57 | 92 | 48 | 13 | 130 | 226 | 269 | 218 | 103 |
기타 | 34 | 40 | 78 | 61 | 59 | 346 | 365 | 723 | 642 | 627 |
합계 | 2,588 | 2,890 | 2,672 | 2,790 | 2,368 | 7,065 | 8,526 | 8,200 | 8,917 | 7,524 |
1) 만두는 HS코드 1902.20.0000(속을 채운 파스타) 값임
냉동식품이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 인식됐던 과거와 달리, 급속냉동기술로 건강하고 다양한 제품이 등장하면서 소비자들의 냉동식품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도 확대되고 있다.
첨가물을 넣지 않고 자연 그대로의 과일을 급속 냉동시킨 제품은 섭취 및 보관이 용이하면서도 과일 본연의 맛과 영양을 느낄 수 있어 최근 건강을 위해 컬러푸드를 찾는 소비자들의 선호가 높다.
냉동식품은 과거에는 만두와 냉동 육류 제품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냉동 볶음밥뿐만 아니라, 전, 송편, 나물 등의 제수음식 등 손이 많이 가고 조리시간이 오래 걸리는 제품 위주로 다양화 되고 있다.
냉동식품 구입 및 소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9일까지 냉동식품 구매 및 소비 경험이 있는 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자주 구매하는 냉동식품은 냉동만두(42.9%), 냉동치킨(15.8%), 동그랑땡, 너비아니와 같은 냉동육류(13.3%)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이 높을수록 냉동만두 구입 비중이 높았고, 냉동치킨은 20대, 냉동육류는 30대가 상대적으로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자주 구입하는 냉동식품 유형
구분 | 전체(n=959) | 성별구분 | 연령구분 | |||
남성(n=477) | 여성(n=482) | 20대(n=324) | 30대(n=318) | 40대(n=317) | ||
냉동만두 | 42.9% | 43.2% | 42.5% | 40.1% | 43.4% | 45.1% |
냉동피자/핫도그 | 6.5% | 6.3% | 6.6% | 6.5% | 4.4% | 8.5% |
냉동돈까스 | 9.6% | 9.9% | 9.3% | 9.0% | 10.4% | 9.5% |
냉동육류(동그랑땡, 너비아니 등) | 13.3% | 13.4% | 13.3% | 11.7% | 16.7% | 11.7% |
냉동치킨(너겟, 텐더, 닭강정 등) | 15.8% | 15.9% | 15.8% | 19.8% | 13.8% | 13.9% |
냉동튀김(김말이, 새우튀김 등) | 1.9% | 1.9% | 1.9% | 2.2% | 1.6% | 1.9% |
냉동감자/치즈스틱 | 2.9% | 3.1% | 2.7% | 4.0% | 2.5% | 2.2% |
기타 | 7.1% | 6.3% | 7.9% | 6.8% | 7.2% | 7.2%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냉장/상온 간편식보다 냉동식품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유통기한이 더 길어서(37.2%)’를 가장 많이 꼽았고, ‘조리방법이 더 간단해서(27.9%)’, ‘가격이 저렴해서(15.2%)’ 등이 뒤를 이었다.
냉장/상온 간편식보다 냉동식품을 선호하는 이유
구분 | 전체(n=355) | 성별구분 | 연령구분 | |||
남성(n=184) | 여성(n=171) | 20대(n=93) | 30대(n=135) | 40대(n=127) | ||
냉동식품 유통기한이 더 길어서 | 37.2% | 34.8% | 29.8% | 29.0% | 37.8% | 42.5% |
냉동식품의 조리방법이 더 간단해서 | 27.9% | 28.8% | 26.9% | 30.1% | 25.2% | 29.1% |
냉동식품 가격이 저렴해서 | 15.2% | 16.3% | 14.0% | 20.4% | 12.6% | 14.2% |
냉동식품 맛이 더 좋아서 | 7.6% | 10.3% | 4.7% | 8.6% | 11.1% | 3.1% |
냉동식품 제품이 다양해서 | 7.0% | 6.0% | 8.2% | 8.6% | 7.4% | 5.5% |
냉동식품 판매 용량이 좋아서 | 5.1% | 3.8% | 6.4% | 3.2% | 5.9% | 5.5%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냉동식품은 주 1~2회 섭취(36.0%)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평일 저녁식사로 소비한다(22.0%)는 응답 비중이 높았다.
냉동식품 소비빈도 및 섭취 시점
구분 | 전체 |
평일 아침식사 | 6.2% |
평일 점심식사 | 7.6% |
평일 간식 | 6.8% |
평일 저녁식사 | 22.0% |
평일 야식 | 13.4% |
주말/휴일 아침식사 | 2.6% |
주말/휴일 점심식사 | 15.8% |
주말/휴일 간식 | 14.2% |
주말/휴일 저녁식사 | 7.0% |
주말/휴일 야식 | 4.4% |
합계 | 100.0% |
또한, 가정에서 혼자 식사할 때 먹는다는 응답이 40.0%로 가장 많았으며, 특히 남성과 20대의 해당 응답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냉동식품 섭취 상황
구분 | 전체(n=500) | 성별구분 | 연령구분 | |||
남성(n=249) | 여성(n=251) | 20대(n=167) | 30대(n=167) | 40대(n=166) | ||
집에서 혼자 밥을 먹어야 할 때 | 40.0% | 43.8% | 36.3% | 54.5% | 32.3% | 33.1% |
집에서 간식/야식으로 이용 | 36.0% | 30.9% | 41.0% | 32.9% | 34.7% | 40.4% |
가족끼리 외식이나 배달 대신 이용 | 13.0% | 12.4% | 13.5% | 3.0% | 19.2% | 16.9% |
집에 손님이 오는 경우(집들이, 방문 등) | 1.2% | 0.8% | 1.6% | 1.8% | 1.2% | 0.6% |
술안주로 이용 | 4.6% | 6.8% | 2.4% | 2.4% | 7.2% | 4.2% |
편의점에서 간단하게 먹어야 할 때 | 1.6% | 2.4% | 0.8% | 4.2% | 0.6% | 0.0% |
캠핑이나 펜션 등과 같이 야외 활동 시 | 1.4% | 1.2% | 1.6% | 0.0% | 1.2% | 3.0% |
기타 | 2.2% | 1.6% | 2.8% | 1.2% | 3.6% | 1.8%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냉동식품 개선 희망사항으로는 해동 후에도 식감이 유지되는 제품을 희망하는 응답이 22.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서 인체에 무해한 안전한 용기 변경(19.6%), 사용 원재료 품질 강화(15.8%) 등을 꼽았다.
성별에 따라서 상대적으로 여성은 식감을 우선하고, 남성은 안전성에 대한 니즈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냉동식품에 대한 개선 희망사항
구분 | 전체(n=500) | 성별구분 | 연령구분 | |||
남성(n=249) | 여성(n=251) | 20대(n=167) | 30대(n=167) | 40대(n=166) | ||
사용 원재료 품질 강화 | 15.8% | 15.7% | 15.9% | 13.8% | 15.6% | 18.1% |
해동 후에도 식감 유지되는 제품 확대 | 22.6% | 21.7% | 23.5% | 20.4% | 22.8% | 24.7% |
해동 적절온도 및 시간에 대한 설명 강화 | 15.0% | 15.3% | 14.7% | 13.8% | 15.6% | 15.7% |
냉동식품 종류 다양화 | 14.4% | 16.5% | 12.4% | 18.6% | 15.6% | 9.0% |
해동 시 인체에 무해한 안전한 용기 변경 | 19.6% | 20.5% | 18.7% | 18.0% | 21.6% | 19.3% |
1회 사용 후 재포장이 되는 포장 개선 | 9.6% | 7.2% | 12.0% | 10.8% | 7.8% | 10.2% |
기타 | 0.4% | 0.4% | 0.4% | 1.2% | 0.0% | 0.0% |
별다른 개선사항 없음 | 2.6% | 2.8% | 2.4% | 3.6% | 1.2% | 3.0%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2013년 기준 세계 냉동식품 시장규모는 1조2080억 달러로 추정되며, 간편식 냉동식품(Ready Meal)(25.0%)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13년 신제품 출시 비중도 간편식 냉동식품 제품이 25.0%로 가장 컸으며 육가공품(18.0%), 피자(11.0%) 등이 뒤를 이었다.
세계 냉동식품 시장 규모(2013년 기준)
자료 : 전체 시장규모 자료는 Datamonitor, 주요 국가 시장규모는 Euromonitor 참고1) Datamonitor와 Euromonitor international에서 추정한 국가별 시장 규모는 추정방법, 환율 등으로 인해 차이가 있을 수 있음
구분 | 간편식 | 육가공품 | 피자 | 야채 | 베이커리 | 감자 | 과일 |
2013년 신제품 출시 비율(%) | 25.0 | 18.0 | 11.0 | 9.0 | 8.0 | 5.0 | 2.0 |
세계 규모 1위인 미국의 냉동식품 시장(Frozen Processed Food in the US, Euromonitor International, December 2014)을 살펴보면, 2014년 기준 369억2000만 달러로, 2010년 대비 5.0% 증가했고 1.2%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건강 및 웰빙 트렌드 확산에 따라 저칼로리ㆍ저염식을 선호하게 되면서 냉동피자와 냉동 간편식의 비중은 2010년 대비 2014년에 각각 0.8%p, 3.6%p 감소했다.
전 세계 평균 35%의 소비자가 냉동식품은 영양분이 파괴됐을 것이라고 인식함에 따라, 신선함과 영양분을 유지한 냉동 채소 및 과일제품을 확대하거나, 시각적 정보를 통해 신선함을 어필하는 등 영양적 가치를 강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식품을 구매하는 남성의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근육량을 키우고 에너지 순환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고단백질 냉동식품이나 굵은 글씨, 어두운 색의 패키지로 남성다운 이미지를 주는 제품 등 남성 소비자만을 겨냥한 냉동식품의 출시가 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