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조기경보 시스템 운영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식중독 사전예측 서비스로 올해 식중독 환자 수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와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는 올해 들어 9월까지 식중독 환자 수가 4414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6247명보다 29.3% 감소했다고 8일 밝혔다. 최근 5년 환자 수 평균 5513명과 비교하면 19.9% 감소한 것이다.

식중독 조기경보 시스템은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과 나라장터시스템(조달청)을 연계해 학교 식중독 발생 시 동일 식재료를 사용하는 모든 학교에 경보를 발령해 식중독이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고 있다.

전체 급식학교 1만1606곳 중 1만1047개 학교(95.2%)가 식중독 조기경보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며, 연계가 완료된 지난해 10월부터는 동일 식재료에 의한 추가 식중독이 발생하지 않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식중독 발생 사전예측 서비스는 지난 13년간 식중독 발생정보 등을 분석해 발생위험이 높은 지역ㆍ시설ㆍ원인균 등 사전 예측정보를 지자체, 교육청, 외식업중앙회 및 전국 학교 영양사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이다.

식약처 조기원 기획조정관은 “정부에서 가능한 많은 정보를 제공해 급식 관계자가 이를 활용, 식중독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맞춤형 서비스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식약처와 행자부는 9일 충북 진천 소재 만승초등학교에서 ‘제5회 정부3.0 현장포럼’을 열고, 정부3.0의 성과인 식중독 조기경보 시스템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식중독 발생 사전예측 서비스를 체험한다.

또, 학교급식 납품용 식재료를 생산하는 오뚜기 대풍공장(충북 음성군 소재)을 방문해 위생적이고 안전한 제품이 생산되는 현장을 확인하고, 업체 관계자와 학부모 등과 함께 식중독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