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점유율 ‘삼다수’ 45.2%로 1위ㆍ‘백산수’ 성장률 30%로 최고

▲ 올해 생수 매출이 사상 최초로 6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시장점유율은 삼다수가 45.2%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농심 ‘백두산 백산수’는 성장률이 30%로 가장 높았다.

올해 생수시장이 사상 최초로 6000억원 규모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됐다.

농심은 닐슨코리아 자료(1~10월)를 분석한 결과, 올해 생수 매출액이 지난해 5900억원보다 5.5% 증가한 6220억원으로 예상됐다고 3일 밝혔다. 이는 2009년 3300억원에서 6년만에 두 배 가까이 성장한 것이다.

‘삼다수’는 45.2%의 점유율로 시장 1위를 기록했다. 성장률은 농심의 ‘백두산 백산수’ 30%, 롯데칠성음료의 ‘아이시스 8.0’ 19.2%로 두드러졌다. 시장점유율 5% 이상을 기록한 생수 브랜드는 ‘강원평창수’까지 4개에 그쳤다.

농심 ‘백산수’는 출시 이후 매년 30% 이상의 매출 신장을 지속하면서 올해 연말까지 400억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됐다. 농심은 내년 매출 목표를 800억원으로 잡았다.

국내 생수시장 매출액ㆍ성장 추이

연도

전체 매출액

성장률 (%)

2013년

5,430억원

11.7%

2014년

5,900억원

8.6%

2015년(~10월)

5,300억원

5.5% (전년동기대비)

2015년 예상

6,220억원

 

* 2015년 예상 시장규모는 1월부터 10월까지 매출성장률(5.5%) 적용.

국내 생수시장 현황(시장점유율 상위 5개 브랜드 대상 / 2015년 1~10월)

제품

누적매출액

누적점유율

성장률

제주삼다수

2,395억원

45.2%

6.3%

아이시스 8.0

308억원

5.8%

19.2%

백두산 백산수

300억원

5.6%

30.0%

강원평창수

286억원

5.4%

2.8%

아이시스

143억원

2.7%

-41.1%

농심 ‘백두산 백산수’ 최근 3년 성장 추이

연도

매출액

성장률(%)

2013년

203억원

- (2012년 12월 출시)

2014년

273억원

34.5%

2015년 예상

400억원

46.5%

올해 국내 생수시장은 화산암반수와 일반 생수의 대결로 압축된다. 40%대에서 횡보하던 화산암반수의 점유율이 50%를 넘겼다. 시장점유율 1위인 ‘삼다수’와 2위 ‘백산수’ 역시 화산암반수다.

‘삼다수’와 ‘백산수’, 해외 브랜드 ‘볼빅’ 등 화산암반수를 원수로 하는 생수의 시장점유율 합은 51.2%를 기록했다.

일반적으로 화산암반수는 현무암이라는 천연의 필터를 통과하면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각종 미네랄 성분을 함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화산암반수의 강세는 화산암반수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와 선호도가 높아진 데 따른 결과로 분석된다.

농심 관계자는 “최근 소비자들은 ‘좋은 물이 몸에도 좋다’고 인식하고 있다”며, “각종 공해에 지하수의 오염이 걱정되는 상황에서 현무암층이 오랜 시간 거르고, 그 과정에서 건강에 좋은 미네랄 성분까지도 품고 있는 화산암반수가 각광받는 이유”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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