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류 생산액 7년 새 129% 증가

‘집밥ㆍ쿡방’ 열풍에 찌개, 볶음, 조림소스 판매 증가
농식품부, 2015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소스류ㆍ드레싱류>편 발간

지난해 소스류ㆍ드레싱류 시장이 7년 전과 비교해 생산량은 62.9%, 생산액은 96.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스류 시장은 외식 프랜차이즈 증가로 인해 129%나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재수)가 발간한 소스류ㆍ드레싱류 시장에 대한 ‘2015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소스류ㆍ드레싱류의 국내 생산규모는 2014년 기준 총 생산량 61만6000톤, 총 생산액 1조3458억원으로, 생산량은 2007년 37만8000톤보다 62.9% 증가했고, 생산액은 2007년 6837억원보다 96.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스류ㆍ드레싱류 생산실적

 
※ 각 년도별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 식품의약품안전처
1) 각 수치는 생산실적 내 소스, 토마토케첩, 드레싱, 마요네즈 값의 합임
2) 2007년 식품공전의 식품 기준 및 규격이 전면 개정돼 해당 연도부터 작성함

소스류ㆍ드레싱류 가운데 소스 생산액은 2007년 4516억원에서 2014년 1조355억원으로 129.3% 증가했다. 특히 2011년 7443억원에서 2013년 1조1008억원으로 47.9% 증가했다.

소스류ㆍ드레싱류 종류별 생산실적

(단위 : 톤, 백만원)

년도

소스류

드레싱류

소스

토마토 케첩

합계

드레싱

마요네즈

합계

생산량

생산액

생산량

생산액

생산량

생산액

생산량

생산액

생산량

생산액

생산량

생산액

2007

225,698

451,607

55,292

57,360

280,990

508,967

59,660

120,533

37,487

54,175

97,147

174,708

2008

241,671

525,075

57,196

68,108

298,867

593,183

54,733

141,441

36,917

57,796

91,650

199,237

2009

327,987

567,243

218,848

73,369

546,835

640,612

52,941

150,970

42,676

80,709

95,617

231,679

2010

284,777

579,621

57,350

75,344

342,127

654,965

57,360

145,795

39,504

71,266

96,864

217,061

2011

350,019

744,295

51,733

64,449

401,752

808,744

20,809

52,361

65,914

169,749

86,723

222,110

2012

341,673

935,137

51,782

72,865

393,455

1,008,002

32,109

61,880

58,539

168,837

90,648

230,717

2013

410,690

1,100,818

50,781

69,099

461,471

1,169,917

23,151

70,782

70,429

168,682

93,580

239,464

2014

457,906

1,035,461

51,825

73,823

509,731

1,109,284

35,315

91,496

70,945

145,008

106,260

236,504

※ 각 년도별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 식품의약품안전처
※ 2007년 식품공전의 식품 기준 및 규격이 전면 개정돼 해당 연도 이후 부터 작성함

소스 생산규모가 크게 증가한 것은 주 수요처가 B2B(기업 간 거래)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6만8068개에서 8만4046개로 1만5000개가 넘게 증가하면서 소스 소비도 함께 늘어난 것과 연관된다.

2014년 기준 소스류ㆍ드레싱류 수출액은 1억50만 달러로, 2007년 5631만 달러에 비해 78.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수입액 증가율(62.7%)보다 높은 수준이다.

소스류ㆍ드레싱류 수출입 현황

년도

수출량(톤)

수출액(천$)

수입량(톤)

수입액(천$)

2007

26,906

56,307

59,785

83,365

2008

27,279

71,030

65,541

91,255

2009

23,007

55,209

61,729

85,498

2010

27,975

67,156

66,058

105,392

2011

27,411

79,306

70,816

120,075

2012

27,737

86,025

75,330

130,373

2013

30,501

92,630

76,135

129,382

2014

33,308

100,502

77,896

135,600

※ 수출입무역통계, 관세청
1) 소스류ㆍ드레싱류는 HS코드 2103.20(토마토케첩과 그 밖의 토마토로 만든 소스)+2103.90.9010(마요네스)+2103.90.9090(기타) 값임

전체 수출액에서 러시아가 차지하는 비중은 31.5%로 가장 높으나, 2010년에 전체 수출액의 50.5%(3388만 달러)를 차지한 것과 비교하면 다소 감소한 상황이다.

주요 국가별 소스류ㆍ드레싱류 수출 현황

국가

수출량(톤)

수출액(천$)

2010

2011

2012

2013

2014

2010

2011

2012

2013

2014

러시아

18,285

15,123

13,236

13,628

13,491

33,882

30,802

28,472

29,488

31,708

중국

1,670

2,091

2,598

3,439

4,914

9,531

13,309

15,468

17,764

18,179

미국

2,464

2,990

2,917

3,287

3,556

7,354

10,485

10,077

11,510

13,660

일본

2,407

2,791

3,415

3,927

3,927

6,972

9,127

11,010

10,693

10,816

호주

294

689

995

1,090

1,260

984

1,819

2,737

3,440

3,648

기타

2,855

3,727

4,576

5,130

6,160

8,433

13,764

18,261

19,735

22,491

합계

27,975

27,411

27,737

30,501

33,308

67,156

79,306

86,025

92,630

100,502

※ 수출입무역통계, 관세청
1) 소스류ㆍ드레싱류는 HS코드 2103.20(토마토케첩과 그 밖의 토마토로 만든 소스)+ 2103.90.9010(마요네스)+2103.90.9090(기타) 값임

반면, 중국과 미국으로의 수출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2010년 이후 국내 외식기업의 해외 진출이 급격히 증가한 것과 관련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 외식기업의 해외 진출은 2010년 991개 매장에서 2014년 3726개로 4배 가까이 증가했는데, 주요 품목은 치킨, 햄버거, 디저트 등이며, 국가별로 중국 1505개, 미국 959개 순으로 전체의 6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국가별로는 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2010년 530만 달러에서 2014년 1113만 달러로 눈에 띄게 급증했는데, 이는 국내에서 샤브샤브, 쌀국수 등 동남아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소스류ㆍ드레싱류 수입 현황

국가

수입량(톤)

수입액(천$)

2010

2011

2012

2013

2014

2010

2011

2012

2013

2014

중국

45,143

47,421

49,858

48,105

47,864

51,615

58,192

62,553

58,963

60,957

미국

7,129

5,822

7,866

9,098

9,062

14,917

14,191

17,530

19,639

19,396

일본

3,100

3,268

3,441

3,480

3,717

16,257

17,594

17,091

14,060

13,909

태국

3,413

4,373

4,976

5,626

6,513

5,301

7,233

8,473

9,418

11,132

홍콩

3,269

3,600

3,944

4,310

4,659

8,031

8,710

9,779

10,386

11,079

기타

4,004

6,332

5,245

5,516

6,081

9,271

14,155

14,947

16,916

19,127

합계

66,058

70,816

75,330

76,135

77,896

105,392

120,075

130,373

129,382

135,600

※ 수출입무역통계, 관세청
1) 소스류ㆍ드레싱류는 HS코드 2103.20(토마토케첩과 그 밖의 토마토로 만든 소스)+2103.90.9010(마요네스)+2103.90.9090(기타) 값임

소스류ㆍ드레싱류 시장은 B2B와 B2C가 7:3으로 추산되며, 그 중 B2B시장은 주로 피자, 치킨 등 외식 프랜차이즈가 상당 부분 차지할 것으로 추정된다.

소매시장 규모는 2014년 기준 3489억원으로, 이는 2011년 3007억원에 비해 16.0% 증가한 것이다.

소스류ㆍ드레싱류 소매시장 규모
                                                                                             (단위 : 백만원)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소스류

소스

157,008

92,250

109,672

115,983

한식소스(양념장)

-

82,785

90,168

88,028

토마토케첩

45,504

44,442

43,355

39,577

드레싱류

드레싱

53,380

58,640

58,326

58,687

마요네즈

44,820

43,985

47,256

46,671

합계

300,712

322,102

348,777

348,946

※ 2015 식품유통연감, 식품저널 단, 한식소스(양념장)는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FIS)
※ 소스에는 양식, 기타 소스가 포함됨

소스는 2011년 1570억원에서 2014년 2040억원으로 29.9%, 드레싱은 같은 기간 9.9%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 데 비해, 토마토케첩과 마요네즈는 상대적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특히, 소스류ㆍ드레싱류 시장의 25.2%를 차지하는 2014년 기준 한식소스(양념장) 소매시장 규모는 880억원으로 2013년에 비해 2.4% 감소했으나, 2015년 상반기 매출액(480억원)이 호조를 보이며 지속적인 상승세가 전망된다.

한식소스(양념장) 소매시장 규모

 
※ 식품산업통계정보(www.atfis.or.kr)

다만, 한식소스 소매시장 규모 중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해 온 고기 양념장의 판매 비중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찌개나 기타(볶음, 조림 등) 양념장 비중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최근의 ‘집밥ㆍ쿡방’ 열풍으로 기존 고기 양념장 외에도 찌개, 볶음, 조림 등 집에서 쉽게 요리할 수 있는 다양한 한식소스 출시로 인해 판매실적도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식소스(양념장) 종류별 소매시장 판매 규모

(단위 : 백만원, %)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3년

2014년

2015년 상반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고기
양념

14,695

11,176

16,642

14,467

10,506

10,423

15,377

9,951

15,012

10,814

56,980

46,257

25,826

(65.4)

(58.3)

(65.2)

(62.9)

(54.9)

(53.3)

(55.8)

(45.7)

(57.2)

(49.6)

(63.2)

(52.6)

(53.8)

찌개
양념

6,429

6,339

7,001

7,120

7,150

7,220

9,532

9,623

9,074

6,102

26,889

33,525

15,176

(28.6)

(33.1)

(27.4)

(31.0)

(37.4)

(36.9)

(34.6)

(44.2)

(34.6)

(28.0)

(29.8)

(38.1)

(31.6)

기타
양념

1,351

1,663

1,878

1,408

1,477

1,921

2,658

2,190

2,160

4,884

6,300

8,246

7,044

(6.0)

(8.7)

(7.4)

(6.1)

(7.7)

(9.8)

(9.6)

(10.1)

(8.2)

(22.4)

(7.0)

(9.4)

(14.7)

합계

22,475

19,178

25,520

22,995

19,132

19,564

27,568

21,764

26,245

21,800

90,168

88,028

48,045

※ 식품산업통계정보(www.atfis.or.kr)

최근 국내 소스류ㆍ드레싱류 시장은 웰빙 트렌드에 따른 제품 변화, 유명 지역브랜드 접목, 소포장 제품 확대 등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안전하고 위생적인 제품에 대한 선호가 증가함에 따라, 화학조미료를 배제하고 유기농 원재료를 사용한 소스나, 고품질 냉장 드레싱과 같은 제품의 출시가 많아지고 있다.

치열해지는 소스류ㆍ드레싱류 시장 경쟁에서 자사 제품 콘셉트를 강화하기 위해 음식으로 유명한 지역명을 제품명에 넣어 그 지역과 연관되도록 유도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또한, 1인 가구 수 증가, 핵가족화 및 ‘집밥ㆍ쿡방’ 열풍 등으로 대용량 제품보다 비교적 간편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는 소포장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소스류ㆍ드레싱류를 구입한 경험이 있는 20~50대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소스류ㆍ드레싱류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간편하기 때문(70.4%)이라는 답변이 압도적이었다.

특히 20대(78.6%)가 간편성 때문에 사용한다는 응답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40대는 맛을 내는 게 어려워서(26.4%), 요리를 잘 못해서(13.6%) 소스류ㆍ드레싱류를 이용한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한식소스 중 가장 자주 구입하는 제품은 고기양념(49.0%)이었고, 이어 무침/찍어먹는 양념(15.8%), 찌개양념(15.6%) 등을 자주 구입했다.

자주 구입하는 한식소스

구분

전체

연령구분

20대
(n=140)

30대
(n=140)

40대
(n=140)

50대
(n=80)

한식 고기양념

49.0%

37.1%

49.3%

57.9%

53.8%

한식 무침/찍어먹는 양념

15.8%

22.1%

15.0%

10.0%

16.3%

한식 찌개양념

15.6%

14.3%

18.6%

16.4%

11.3%

한식 볶음양념

8.2%

11.4%

5.7%

9.3%

5.0%

한식 조림양념

4.6%

5.7%

3.6%

2.1%

8.8%

기타

6.8%

9.3%

7.9%

4.3%

5.0%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양식소스의 경우 돈까스/스테이크/바비큐 소스(34.6%)의 구입 비중이 가장 컸으며 최근 굴소스, 두반장 등으로 각광받고 있는 중식소스(17.2%)가 3위를 차지했다.

자주 구입하는 양식소스

구분

전체

연령구분

20대(n=140)

30대(n=140)

40대(n=140)

50대
(n=80)

돈까스/스테이크/바비큐 소스

34.6%

32.1%

33.6%

39.3%

32.5%

머스타드 소스

19.2%

16.4%

17.1%

20.7%

25.0%

중식 소스

17.2%

14.3%

18.6%

18.6%

17.5%

파스타 소스

15.6%

20.7%

17.1%

12.9%

8.8%

칠리/살사 소스

6.0%

8.6%

5.7%

2.9%

7.5%

동남아 소스

2.8%

3.6%

2.1%

2.9%

2.5%

일식 소스

2.6%

1.4%

4.3%

1.4%

3.8%

기타

2.0%

2.9%

1.4%

1.4%

2.5%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드레싱은 참깨흑임자, 아몬드호두 등과 같은 오리엔탈풍 드레싱을 가장 자주 구입(42.6%)하고 있었으며, 과일드레싱(29.4%)과 올리브유, 레몬갈릭 등과 같은 웨스턴풍 드레싱(24.4%)을 주로 구입했다.

자주 구입하는 드레싱

구분

전체

연령구분

20대(n=140)

30대(n=140)

40대(n=140)

50대
(n=80)

오리엔탈풍 드레싱

42.6%

45.7%

43.6%

42.1%

36.3%

과일 드레싱

29.4%

30.0%

26.4%

30.0%

32.5%

웨스턴풍 드레싱

24.4%

22.9%

27.1%

22.9%

25.0%

기타 드레싱(요거트 등)

3.6%

1.4%

2.9%

5.0%

6.3%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2013년 기준 세계 소스류ㆍ드레싱류 시장 규모는 1040억 달러이며, 형태별로는 액상타입 소스(19.6%), 드레싱(18.9%), 건조ㆍ분말타입 소스(18.1%)가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국가별로는 미국, 중국, 일본이 세계시장의 44.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소스류ㆍ드레싱류 시장 규모(2013년 기준)

 
※ Datamonitor와 Euromonitor international에서 추정한 국가별 시장규모는 추정방법, 환율 등으로 인해 차이가 있을 수 있음

2013년 기준 Top 10 시장

(단위 : 십억달러)

미국

24.3

중국

12.4

일본

9.2

멕시코

7.0

브라질

6.6

러시아

4.6

독일

4.6

영국

3.4

캐나다

2.5

프랑스

2.5


세계 소스시장이 점차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형태의 제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로 건조ㆍ분말 타입 소스(Dry Cooking Sauce)의 성장 가능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미국의 건조ㆍ분말 타입 소스시장은 2015년 2억3760만 달러에서 2019년 2억4100만 달러로 1.4%, 같은 기간 중국은 309만 달러에서 352만 달러로 14.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 서양에 아시안 푸드 바람이 불면서 ‘매운 맛’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태국의 스리랏차 소스나 한국의 고추장 등의 소스제품들도 주목 받고 있다.

또한, 식품안전에 대한 불안감과 세계적인 경제불황으로 인해 해외 소비자들은 외식이 아닌 가정식에 눈길을 돌리며 집에서도 레스토랑 요리의 맛과 플레이팅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소스제품의 출시가 늘고 있다.

세계 소비자 중 59%가 영양성분을 첨가한 제품에 관심을 느끼는 한편, 87%의 소비자가 본래 높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제품에 관심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업체들은 리코펜 강화 케첩, 오메가3ㆍ6ㆍ9를 첨가한 제품 등 건강기능적 요소가 강조된 소스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마요네즈 주 소비국인 러시아에서는 고열량식인 마요네즈를 대체할 식품으로 샐러드 드레싱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마요네즈 시장 규모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러시아 마요네즈 시장은 2015년 대비 2019년에 5.1%가량 감소가 예상된다. 반면, 샐러드 드레싱은 같은 기간 32.1%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번 보고서의 자세한 내용은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www.aTFIS.or.kr)에서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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