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재수)는 올해 4월 1일 일본의 新 기능성 표시 식품제도 시행에 따른 시사점 분석을 통해 우리 농식품의 수출 확대 방안 마련을 위한 학술세미나를 24일 오후 1시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aT 오사카지사 조대성 대리가 ‘일본 식품시장 및 한국 농식품 수출동향’, 한국식품연구원 김인호 본부장이 ‘건강기능성식품 산업현황 및 전망’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일본 야노경제연구소 아이즈카 토모유키 씨가 ‘일본 新 기능성 표시 식품제도 개요’에 대한 발표를 통해 일본의 기능성 표시 식품제도 등록 및 판매상황 등을 짚어보고 향후 마케팅 전략을 제시할 계획이다.

또한, 일본 파머시솔루션 사토 다이고 씨가 ‘일본 新 기능성 표시 식품제도 현황과 사례’를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본 제도의 가장 애로점으로 꼽히고 있는 건강효과에 대한 과학적 입증을 위한 실무상의 주의할 점 및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일본에서 시행되고 있는 기능성 표시 식품제도는 영양기능식품과 특정보건용식품에 한해 기능성 표시가 가능했던 기존 제도와는 달리 일반식품에도 식품관련 사업자의 책임 하에 과학적 근거자료를 기초로 하여 기능성 표시를 할 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

과학적 근거에 의해 건강효과를 입증하는 식품을 각 기업(수입자)이 소비자청에 신고하면, 소비자청은 제출된 자료와 신고서의 일정요건을 갖추면 접수를 받고, 접수 후 60일 이후에 신고번호를 발급받아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이는 가공식품뿐만이 아니라 신선 농수산물도 대상으로 한다.

aT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도출된 시사점을 업계에 신속히 전파하고, 기존 연구성과가 도출된 김치나 홍삼과 같은 상품은 연구성과를 정리하여 관련 업체가 공동 이용하는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13:00 등록
13:25 개회식

13:30 일본 식품시장 및 한국 농식품 수출 동향(조대성 대리, aT오사카지사)
13:50 건강기능성식품의 산업현황 및 전망(김인호 본부장, 한국식품연구원)

14:40 일본 新 기능성 표시 식품제도 개요(아이즈카 토모유키, 야노경제연구소)
15:20 기능성 표시 식품제도의 현황과 사례(사토 다이고, 파머시솔루션(주))

16:10 질의응답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