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사협, ‘영양복지 선도 영양사! Nutrition Welfare’ 슬로건 36개 강연 진행

 
▲ ‘2015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가 23일과 24일 양일간 서울 홍은동 소재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학술대회 현장 모습.
대한영양사협회(회장 임경숙)는 23일과 24일 양일간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서울 홍은동 소재)에서 ‘2015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영양복지를 선도하는 영양사! Nutrition Welfare’를 슬로건으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에는 전국의 영양사ㆍ영양교사, 관련 학과 교수ㆍ학생, 관련 기관ㆍ단체 관계자 등 4000여 명이 참석한다.

학술대회는 4개의 특별강연 및 기조강연과 총 36개 주제별 강의 등으로 구성, 진행된다.

개회식을 시작으로, 오전에는 ‘사물 인터넷의 현황과 전망 : 보건의료를 중심으로’, ‘위기를 기회로 삼는 삶의 철학 : 안티프레질’이라는 주제의 특강에 이어 ‘보건의료산업 환경 변화와 영양사의 역할’, ‘창의성과 교육자의 역할’에 대한 기조강연이 진행된다.

오후에는 각 세션별로 23일에는 ‘2015년 식품영양정책 세미나’, ‘요양병원 영양사 워크숍’, ‘소비트렌드와 급식경영’, ‘ICT 기반 임상영양 서비스’, ‘지역사회 영양관리 서비스’, ‘영양연구기법 최신 지견’을 주제로 한 강의가, 24일에는 ‘2015년 학교급식정책 세미나’, ‘영유아 영양관리 영양사 직무연수’, ‘아동기 질병예방ㆍ치료와 영양관리’, ‘영양ㆍ식생활 교육 실제’, ‘영양교육 및 상담적용’, ‘항산화 식품 영양정보’를 주제로 한 강의가 있을 예정이다.

또한, 영양사 업무와 관련된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47편의 포스터 세션과 특별전시회, 참가 영양사를 대상으로 특별이벤트가 진행된다.

특별전시회에서는 4개 분과에서 분야별 급식대상자의 특성에 맞춰 연구ㆍ개발한 식단 및 영양교육 자료를 선보인다.

병원분과는 ‘갑상선암 환자를 위한 요오드 식단’을 선보이고, 영양교사분과에서는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확립과 건강한 신체발달을 돕기 위해 개발한 ‘영양교육 교구 및 발간자료’를 전시한다.

학교영양사분과에서는 ‘학교 급식 후식’을 전시하며, 경기 남부지역 13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는 영유아의 눈높이에 맞춰 효과적인 영양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영유아 영양교육자료’를 선보인다.

부대행사로는 ‘제22회 식품ㆍ기기전시회’가 열리며, KDA홍보관을 비롯하여 다양한 홍보관이 운영된다.

식품ㆍ기기전시회에서는 위생적이고 안전한, 친환경 프리미엄 단체급식의 최신 동향을 반영하여 다양하고 건강한 식품들과 함께 공간활용, 안전성 및 위생을 갖춘 최신 기기들을 전시한다.

KDA 홍보관에서는 10월 14일 ‘영양의 날’ 대국민 캠페인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당 섭취 줄이기’ 캠페인관을 운영한다. ‘달콤한 당, 많이 먹으면 내 몸의 독!’을 주제로 운영하는 본 캠페인관을 통해 영양사 및 영양교사가 적극적으로 ‘당 섭취 줄이기’에 참여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우리 축산물 Smart Choice 캠페인관’에서는 최근 영양사협회가 농림축산식품부 지원으로 연구ㆍ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한 육류 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하며, 축산물 영양ㆍ우수성 정보를 수록한 교육ㆍ홍보 매체 전시 및 축산물 퀴즈 이벤트 등을 실시한다.

‘수산물 교육ㆍ홍보관’에서는 전국의 학교 영양사 및 영양교사가 체계적인 수산물 영양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개발한 교육프로그램 ‘우리 수산물 영양이야기 교실’을 보급한다.

‘한돈 교육ㆍ홍보관’에서는 ‘월요일은 한돈요리 먹는 날’이란 슬로건 아래 영양사협회에서 개발한 한돈 영양 교육ㆍ홍보 매체를 전시하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한돈에 대한 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를 제공할 예정이다.

‘우유 교육ㆍ홍보관’에서는 ‘몸 튼튼! 마음 튼튼! 우리 우유교실’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제공하여 현장에서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우유 영양교육 운영을 독려할 예정이다.

2015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 및 직무연수 일정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